[교육철학 및 교육사] [팀프로젝트] 페스탈로치pp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묘비명 -3p

서론 -4p

본론 -5~14p
∴ 생애 및 배경                                
∴ 교육관 및 사상                   
       ∴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및 사상이 주는 의의와 시사점
       ∴ 일화
∴ 대표서적

결론 -15~17p
  ∴ 팀프로젝트를 마치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생애 및 배경
페스탈로치가 살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자면 프랑스대혁명(1789)과 스위스혁명(1798)이 일어나던 시기로 혼란의 시기이며 변화의 과도기적인 시점이었다. 당시 스위스의 제도는 봉건적 정치, 경제, 교육제도를 내세웠는데 루소의 ‘에밀’ 에서 보여준 자연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나와서 크게 호응을 얻던 시기였다.
페스탈로치는 정숙한 어머니와 가정부 바벨리 에게서 양육을 받았다. 일찍 아버지를 여윈 페스탈로치는 두 여인에게서 감성적인 영향을 받았고 목사인 할아버지에게서는 일찍부터 종교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게 되었다. 하지만 페스탈로치는 자신이 교육받고자 하는 학교와는 인연이 없었던 모양이다. 그의 나이 16세 때 카로니나 신학대학에 들어가 목사가 되고자 신학을 공부했으나, 당시만 해도 후진국에 속하는 조국 스위스의 정치적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전과를 하여 법률학을 전공하게 되었다. 이 무렵 전 세계를 매혹시킨 루소의 ‘에밀’ 과 사회계약론‘ 이 나와 자유주의와 자연주의 사상이 퍼지게 된 것이다. 이 영향을 받은 페스탈로치는 진취적인 학생단체인 ’애국단‘ 의 일원으로 당국의 부당한 처사에 항거하다가 구금되었다. 이로써 학교에서 퇴교 당하게 되었다.
페스탈로치는 경제적으로도 그다지 여유가 많지는 않았다. 큰 세력인 당국의 부당한 처사와 경제적인 빈곤은 혼란의 시기이고 혁명의 시기였던 당시 시대가 나은 하층계급이라 불리는 농촌계급을 만들어내었다. 페스탈로치는 이런 하층서민들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페스탈로치는 정신적인 혁명을 강조하였고 이것이 인간을 변화시킨다고 믿었으며 그중에서도 가장 으뜸인 모성교육을 강조했다. 이러한 가정교육, 모성교육에 의한 궁극적 목적은 종교교육이었다.
참고문헌
김명신,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3, 서울:교육과학사, 1999.
손인수ㆍ김동구, 교육사 교육철학, 서울:문음사, 2003.
김정환, 페스탈로찌의 교육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주영흠,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2003
페스탈로치 교육철학. 김정환.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Pestalozzi, 은자의 황혼, 김정환역,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노인들의 건전한 만남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 팀원들과 전반적인 진행사항과 애로 사항을 토의하고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역할 을한다. 변경사항이 있으면 관장님한테 총 보고를 하고 에로사항이 있으면 관장님께 도움 을 받는 프로그램 총 책임자인 동시에 전체적인 중간 책임자 정도의 역할을 수행한다.(3) 평생교육사 :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 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한다. 또 자원봉사자들을 교육시키고 배치 및 지도감독을 한 다. 그리고 개인적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과 문화의 관계는 문화의 교육적 기능과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의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문화의 교육적 기능에는 욕구충족의 방식 및 행동의 표준제시, 교육목표와 내용의 자원, 정체성 확립의 기반제공, 인격과 성격형성의 기초, 자유의 범위확대, 절제와 통제의 기능 등이 있으며, 문화과정이란 문화가 형성되고 전달, 전파, 계승, 변화, 발달되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교육은 문화의 전승, 문화화 및 문화전수, 문화접변 등과 불가분의 관계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의 실제
  • 교육 및 부모 훈련과 참여 등이다. 1967년에는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까지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팔로우 스루 프로젝트도 실시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 주목할 만한 점은 다양한 유아교육의 철학과 접근법이 동시에 개발되어 넓게 확산되었다는 점이다. 행동주의에 입각한 모델로는 버라이어터, 엥겔만, 벡커 프로그램, DARCEE프로그램 등이 있고, 아동 중심 모델 중 피아제이론에 입각한 프로그램으로는 High/Scope의 인지 중심 교육과정,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교육사회학 contentsⅠ. 사회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 기능주의- 갈등주의Ⅲ.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미시적 관점- 상호작용론과 해석학적 이론- 낙인이론과 교환이론Ⅳ. 21세기의 교육사회학Ⅰ.사회 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기능론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이론가정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기여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