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교육 공공성의 위기-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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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 공공성의 위기-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 대상
3. 용어 정의
(1) 공교육
(2) 사교육

Ⅱ.본론
1. 교육의 공공성
(1) 공공성의 의의
(2) 공교육 이념의 재검토
가. 공교육의 보편성
나. 공교육의 평등성
다. 공교육의 의무성
라. 공교육의 무상성
마. 공교육의 전문성
2. 교육 공공성의 위기
(1) 우리나라의 교육현실- 현행 학제의 총체적 문제점
(2) 사교육의 문제
가.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
나. 사교육 팽창의 원인
다. 사교육 팽창의 문제점
(3) 교육불평등의 문제-지역ㆍ계층ㆍ성: 사례를 중심으로
가. 계층간 교육 불평등
나. 지역적 교육 불평등
다. 성(性) 교육 불평등
3. 대안 모색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1) 학력주의의 폐해 완화 방안 구축
(2)공교육 내실화 방안(교육부 안)
(4) 학내 시험의 질적 수준 향상
(5) 선택권 확대와 제대로의 재량활동, 특기적성 활동
(6) 정보통신기술의 최대한 활용
(7) 일관된 정책으로 대입전형 방식의 정착
(8) 대학의 자율화
(9)사교육의 역할 변화
(10) 가정에서의 학부모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사교육 우려 쏟아진 ‘논술국감’> 中 - 06.10.31 뉴시스
서울대가 학생부 50%, 논술 30%, 면접은 20%을 적용하는 2008년 입시안을 발표한 가운데 이 입시안이 사교육 시장을 증가시키고 공교육에 망가트리고 있다는 통계와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사실상 내신과 수능 1등급인 학생들이 서울대에 지원하기 때문에 논술이 당락을 좌우할 것이라는 예상이 대세를 이루는 상황이다.
실제로 31일 최순영 의원이 지난 2005년, 2006년 서울대 입시전형을 토대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서울대 입시에서 논술이 차지하는 실질반영율은 44.7%에 달한다.
13일 국정감사에서 김교흥 의원은 "49%의 학생들이 논술을 학원에서 배우고 있다"고 밝혔으며, 24일 서울대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유기홍 의원은 "전국 456개 논술학원 중 402개가 서울대의 입시안이 발표된 2004년 이후에 생겼다"고 사교육 증가를 지적했다.
또 정봉주 의원이 전국 5110명의 전국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학교에서 논술대비가 가능하냐는 질문에 교사들은 71.5%가 '불가능하다'고 답해 대다수의 학생들이 입시교육을 위해 사교육을 찾고 있으며, 공교육이 설 자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을 보여줬다.
현재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어려운 문제 중의 하나는 과열 과외로 인한 사교육의 팽창이 공교육 경시풍조를 조성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과정이 바뀔 때 마다 해마다 사교육비는 더 늘어나고 있는 실정으로 현재 사교육비가 공교육비의 9배에 다다른다고 한다. 그 돈이 공교육을 위해 사용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나은 교육현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이 안고 있는 제반 문제는 대부분 사교육의 문제와 연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육 정책 담당자들이 교육 정책을 수립할 때마다 고려했던 사항 중의 하나는 그 정책이 사교육비 증감에 미치는 효과였다. 중학교 무시험 진학제, 고교 평준화 정책, 대학졸업정원제 및 대학입학제도 등 입시제도와 관련된 것은 물론이고, 유아교육, 학제, 교육 정보화, 실업교육, 평생교육 등 일견 사교육비와 관계가 없을 것처럼 보이는 정책까지도 사교육비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처럼 사교육은 우리 교육과 여러모로 깊은 관련이 있고, ‘교육 공공성의 위기’는 여러 교육문제 중에서도 가장 과열된 쟁점 중의 하나라고 판단해서 이 주제로 연구하게 되었다.
2. 연구 대상
이 연구에서는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을 대상으로 하였고, 특히 중등교육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교육 공공성의 위기로 인한 사교육 팽창과 불평등, 크게 두 가지 시각으로 문제를 연구하였음을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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