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트 맥주 경영전략 분석-SWOT,STP(A+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하이트 맥주 경영전략 분석-SWOT,STP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회사 소개 및 연혁
2. 외부환경분석
1) 맥주시장분석
2) 소비자분석
3) 경쟁업체분석
3. 내부환경분석
1) 하이트 브랜드 분석
2) 하이트 조직구조
3) 조직구조의 변화
4) SWOT 분석
5) STP 분석

결론


본문내용
서론
맥주업계에서 아주 오랜 동안 2위에 머물다가 10여년을 전후하여 당당히 업계 1위로 뛰어오른 하이트 맥주는 지금부터 10년 전인 1996년, 국내 맥주업계를 뒤흔드는 지각 변동이 일어났다. 광복 이후 도저히 넘볼 수 없던 부동의 1위 OB맥주가 만년 2위 크라운맥주(현 하이트맥주)에 덜미를 잡힌 것. 정확히 1996년 8월17일, 하이트는 시장점유율 50%를 넘어 ‘객관적이고도 확실한’ 1위에 올랐다. 1933년 국내 최초의 맥주회사로 출발했음에도 내내 2위에 머물렀던 크라운의 대역전극이었다.‘지하 150m 암반 천연수·비열처리’를 내세운 ‘깨끗한 물’ 하이트의 ‘물밀듯한’ 공세에 OB맥주는 속수무책이었다. 광복 이후 줄곧 맥주시장을 선도하면서 2위 크라운을 점유율 20%대에 묶어두는, ‘죽이지는 않고 살려만 두는’ 차원으로 ‘관리’해 왔던 OB는 페놀사건에 이은 자만심의 수렁에 빠져 선두를 내주고 말았다. 지금도 마케팅의 전설로 회자될 만큼 드라마틱했던 하이트의 1위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아니, 하이트의 1위는 더욱 공고해졌다. 지난 96년 시장점유율 43%로 1위에 오른 하이트는 2000년 53%, 2004년 11월까지 58%로 장악력이 더 강해졌다. 1등이 된다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 수없이 많은 기업들이 노리고 있는 목표가 되는 것이다. 그 목표에 오르는 것도 대단하지만 그 자리를 지켜내기 위한 노력은 그 곱절에 이르지 않을까 한다. 전체 맥주 역사에서 본다면 짧은 시간일 수 있지만, 10여년 동안 1위 자리를 지켜낸 하이트맥주에 대해서 조사하고 배워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으로 이번 주제를 선정했다.
본론
1. 회사 소개 및 연혁
맥주 산업의 외길을 걸어온 하이트 맥주는 1933년 일제하에 대일본맥주회사로 첫발을 내딛어 삿포로상표로 제품을 생산한 이래 70년을 맞았다.
하이트 맥주는 경기도 시흥군 영등포읍에 부지를 매입 1933년 12월 공장을 준공했으며 그 당시 자본금 6백만원, 10만평의 공장규모를 갖추고 한국최초의 맥주회사를 설립하였으며 73년 8월 기업을 공개하여 주식을 상장하였다. 당시 하이트맥주 영등포공장의 생산능력은 4,240㎘였는데, 현재 단일공장으로는 최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강원공장의 준공과 현재의 영등포공장 폐쇄로 강원공장 30만㎘, 마산공장 32만㎘, 전주공장 34만㎘, 총 96만㎘(연간 9천6백만 상자)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특히 하이트 맥주는 기존의 맥주회사들이 보리의 숙성이나 맛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한데 반해, 물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도입하여 물이 좋은 맥주라는 독보적인 포지셔닝을 선점하게 되었다.
하이트 연혁
연 혁
1933. 8.
국내 최초의 맥주회사 창립
1962. 6.24
국내 최초로 맥주 수출
1967. 3.
전국우량식품 심사회 대통령상 수상
참고문헌
www.hite.com - 하이트 맥주 홈페이지
www.beer.co.kr - OB 맥주 홈페이지
www.cassbeer.com - 카스 맥주 홈페이지
www.mk.co.kr - 매일 경제신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른 곳에서도 똑같은 자료가 많아요~
  • ldj1***
    (2009.11.04 23:13:10)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광동제약의 비타500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경영 성과를 보일 수 있었다. ⑤ 기존 제품과는 다른 인터넷 마케팅의 활성화 비타 500은 젊은 사람들을 주 대상층으로 하여 소비자들이 인터넷이라는 문화를 자주 접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다양한 인터넷 마케팅 활동을 벌였다. 포털사이트인 다음과 제휴하여 제약회사 중 최초로 온라인 공동마케팅을 실시하여 인지도가 떨어졌던 초기에 인지도를 높였으며 국내 최초로 온라인 게임업체인 (주)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온라

  • 하이트 선두탈환부터 맥스 출시까지
  • 맥주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은 하이트 인데요. 하이트는 원래 만년 2등 기업이었는데 역전을 시킨겁니다. 하이트의 선두탈환은 90년대 이야기 이긴 하지만 그 선두탈환 전략등이 비록 과거 이야기일지라도, 후발주자가 시장을 뒤집기는 매우 힘들기 때문에 어떠한 성공적인 전략으로 선두를 탈환했으며 그이후 1위 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THE HITE.목 차2. 상황 및 SWOT분석9. 결론4. STP분석5. 4P분석8. Max 6. 1위 탈환과 유지7. 하이트 고민3.

  • 경제경여 참이슬 마케팅 전략
  • 분석 5. 시장, 소비자, 경쟁자 분석 -136. SWOT 분석 197. 진로의 전략적 방향(4Ps) 21Ⅳ. 마케팅 전략 8. 마케팅 활동 -229. STP 전략 -2510. 성공 요인 -2911. 향후 전망 -31Ⅴ. 결론12. 연구 소감 321. 과제 선정 배경소주는 현재 세계에서 각광받는 술중의 하나이

  • [마케팅] 휴대폰 3G산업 조사
  • 분석(1)기존 경쟁기업(2)잠재적 경쟁기업(3)대체재의 압력(4)구매자의 교섭력(5)공급업체의 교섭력5. SWOT분석(1)SWOT분석6. STP분석(1)Segmentation(2)Targeting(3)Positioning7. 4P‘S MIX전략(1)Product(2)Price(3)Place(4)Promotion(5)Service8. 결론선정이유 Ⅰ. 서언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정보화사회에서 정보는 곧 경쟁력이며, 개인이나 기업 또는 국가를 막론하고 원하는 정보를 적기에 확보하는 것이 생존의 조건이 되고 있다. 정보 가치에 대한 이와 같은 인

  • [경영학,행정학, 자산경영, 부동산학] 지식경영의 이해 및 적용방법사례연구A++100%
  • 경영전략(46.7%)을, 10∼50인 규모의 중소기업은 경영전략(42.1%)과 마케팅(40.0%) 을, 중규모기업은 상대적으로 정보에 대한 욕구가 비교적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경련은 소기업, 사업초기단계의 기업일수록 잘하고 있는 기업의 경영비결을 습득하면서 기업의 비전을 세우고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경영전략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기업규모가 커지면서 시장 분석과 판로 개척 등 마케팅에 대한 지식 수요가 늘지만 중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