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4P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마케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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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연구 범위 및 구성 3

Ⅱ. 이론적 배경 4
1. 인터넷의 정의 및 환경4
2. 마케팅의 정의 및 인터넷 마케팅 5

Ⅲ. 인터넷 제품,가격전략 9
1. 인터넷 제품과 제품전략 9
2. 인터넷 가격개념 및 가격전략 13

Ⅳ. 인터넷 유통, 촉진 전략 17
1. 인터넷 홈쇼핑시장 개념 및 유통전략 17
2. 인터넷 촉진개념 및 촉진전략 24
3. 소비자 서비스와 피드백 31
4. 인터넷 마케팅 조사 및 효과분석 32

Ⅵ. 결론36
본문내용
본 논문은 급속도로 확산되는 컴퓨터의 보급과 위와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각종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 정보의 상업화 등에 힘입어 인터넷 이용자의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인터넷 서비스의 이용자 수는 각 조사기관마다 서로 다르게 추정하고 있긴 하지만 최저 매달 10퍼센트 이상에 최고 매년 80퍼센트 이상까지 그 증가율을 통계하고 있으며, 인터넷의 상업적 이용의 증가도 매년 200퍼센트를 웃돌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71년에 19대의 컴퓨터가 알파넷에 연결된 이래 그 이용자 수는 급속히 증가하여 1995년엔 전세계 140개국, 3천만 명 이상이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되어 2000년에는 16억 6천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리고 한 조사 전문 사이트인 인텔리 퀘스트(Intelli Quest, http://www.techpanel.com)사의 조사에 따르면 1996년 1사분기 현재 미국에서만도 3,500만 명의 성인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또 같은 기간 동안 약 900만 명이 인터넷과 접속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또한 최근의 ISIS의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도 꾸준한 수준으로 인터넷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인터넷에는 대학, 연구소, 정부기관, 기업, 개인 등 다양한 이용자들이 전세계 12,000여 개의 크고 작은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다. 한국 인터넷 정보원에 따르면 2005년 6월 전반기 통계현황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이 통계자료에 따르면 상품/서비스 판매를 7.5%가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고이는 이분야에 인터넷을 통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충원, 오세조, 김동훈 공저, 마케팅관리, 박영사 2004
장대련, 한민희 공저, 광고론, 학현사, 2004
권근원, 마케팅, 삼우사 2004
김동기, 이용학, 이성호 공저, 신소비자행동 박영사, 2002
어윤소, 정한경, 안웅 공저, 경영학원론, 형설출판사, 2002
서성한, 소비자행동의 이해, 전영사, 2004
한상만, 마케팅전략, 전영사, 2004
권근원, 시장지향적 관점에서 경영학 삼우사, 2003

<참고사이트>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정보통신부 (www.mic.go.kr)
통계청 (www.nso.go.kr)
한국인터넷 진흥원 (http://www.nida.or.kr/ )
한국인터넷협회(http://www.iak.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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