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실버산업의 현황과 마케팅이론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실버산업의 현황
1. 실버소비자의 정의 3
2. 실버산업의 개념 3
3. 실버산업의 중요성 4
4. 실버산업의 특성 5
5. 실버산업의 유형 6

Ⅲ. 실버산업의 마케팅적용
1. SWOT 분석을 통한 연구 9
2. 실버산업의 SWOT 분석 16
3. 여가 및 스포츠 부문 실버산업 18
4. 통합적 마케팅 전략 22

Ⅳ. 결론 23

<참고문헌> 24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생활수준 향상과 보건 의료기술의 발달로 국민들의 평균수명의 연장과 함께 노인인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1960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2.9%에 불과했으나 2000년에는 7.3%로 고령화사회(aging society)로 진입했으며, 2020년에는 15.1%로 고령사회(aged society), 2030년에는 23.1%가 되어 초고령사회(super-aged society)가 될 전망이다. 또한 평균수명도 1985년 68.4세였으나 1995년에는 73.5세, 2000년에는 75.9세로 늘어나 2000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평균수명은 UN이 분류한 선진국 수준(75.3세)을 웃돌고 있으며, 2030년쯤에는 세계 최장수 국가 대열에 들어설 전망이다. 특히 우리나라 인구의 고령화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까지의 소요 연수가 프랑스는 115년, 미국은 71년, 일본은 24년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19년으로 예상되고 있어 고령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기간이 매우 짧다.(통계청, 2001)
이러한 급속한 노인 인구의 증가는 노인들의 경제적 빈곤문제, 질병과 건강문제, 역할상실과 소외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기본적인 사회보장의 차원을 넘어서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새로운 인식이 싹트기 시작한 2000년대 이후 더욱 심각한 사회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는 노인복지산업을 육성하고자 정책적 차원에서의 지원뿐만 아니라 민간업계의 사업다각화 차원에서의 실버산업 참여를 권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고정민・정연승(2002). 고령화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회와 위협, 삼성경제연구소
김호영(1999). 고객에게 지고 경쟁에서 이기는 마케팅 전략
오정훈(2000). 21세기 한국경제 이렇게 바뀐다. 주간경제 555호
유기상(1997). 실버산업을 잡아라
이인수(1997). 노인주거와 실버산업
채서일(2001). 마케팅, 서울:학현사
통계청(2001). 「장래인구추계」2001년 12월 발표
한국개발연구원(KDI)(2002), 「비젼 2011」
은희상(2002).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 연구. 원광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현순(2003) 실버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삼성경제연구소・삼우설계(1992) 「실버산업의 현황과 전망」
곽 정(2003).󰡐한국실버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정책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은선(2002),󰡒우리 나라 실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조선대학교 경영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2004), 노인복지정책과 내부자료
고양곤(2004) 실버산업의 현황과 과제
일본 후생성(1994).「후생백서」,동경 : 일본후생성
원흉희 외(2000). 「실버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이의훈・김숙응(2004). 21세기 시장선점을 위한 실버마케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원도 실버관광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조사방법론 소논문강원도 실버관광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실버관광의 메카 ‘강원도’ -목차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 3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제기 ­­­­­­­­­­­­­­­­­­­­ 3Ⅱ. 연구의 내용 및 방법1) 이론적 고찰(기존의 선행연구 검토) ­­­­­­­­­ 42) 연구의 접근방법 ­­­­­­­­­­­­­­­­­­­­­­­­­­­­­­­­ 4Ⅲ . 본론1. 실버산업의 개념 ­­­­­­­­­­­­­­­­­­­­­­­

  • [전략경영] 3세대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SKT와 KTF의 경쟁기업 분석
  • 마케팅 경쟁으로 산업전반의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규모가 가장 작아 마케팅 비용 집행의 절대금액이 적은 LG텔레콤의 고전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1,2위 사업자가 강조하는 글로벌 로밍, 화상전화, 풀 브라우징(휴대용 단말기로 유선 인터넷 사이트를 검색하는 기능)등 신규서비스에 대응하기 위해 약 5,500억원(07년 2,200억원, 서울 수도권 및 8대 광역시)규모로 EV-DO R.A 전국망을 확보하려고 한다.사업자별, 이동통신사별 마케팅 전략

  • [호텔경영] 호텔신라와 인터콘티넨탈호텔에 관해
  • 마케팅을 실시해 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본다.호텔 그랜드 인터콘티넨탈은 강남 비즈니스호텔의 선두 주자로써 시장을 선도하고 매출 상으로도 상당히 준수해 보인다. 일단 객실 판매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코엑스 인터콘티넨탈의 완공으로 인해 인터콘티넨탈이라는 브랜드를 이용한 마케팅을 실시하기에도 유리하다. 단 최근에 강남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호텔들이 줄줄이 완공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

  • [마케팅]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육성방안
  •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육성방안※목차※1. 서론2. 고령화 사회Ⅰ. 우리나라의 고령화 추세Ⅱ. 고령화 사회의 특징Ⅲ. 고령자의 특성변화(1) 고령자 단독세대 증가(2) 고령자의 구매력 향상3. 실버산업의 등장배경Ⅰ. 실버산업의 개념과 특성Ⅱ. 실버산업의 시장 규모Ⅲ. 노인 인구의 증가Ⅳ. 노인의 경제력강화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노인생활의 양질화현상Ⅵ. 등장 배경4.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Ⅰ. 실버산업

  • [마케팅관리] [마케팅]레저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_클럽메드사례를 중심으로(A+리포트)
  • 산업의 품질 경영은 더욱 중요해진다. 즉, 서비스 기업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충성도(Brand Loyalty)를 높일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반복 구매는 물론이고 신규 고객의 창출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특히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드는 시점에서는 매출이 정체되어 고품질의 서비스에 대한 압박이 점차 강화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이용하여 성공을 이루고 있는 클럽메드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