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Ⅱ. 비영리조직의 개념과 이론적 고찰

1. 비영리조직의 이론적 배경
가. 비영리조직의 정의
나. 비영리조직의 발생 원인과 발달배경
다. 비영리조직의 기능과 역할
2. 비영리조직의 재무 구조
가. 비영리조직 자금동원의 특성
나. 비영리조직 재정 원천에 대한 이해
다. 비영리조직의 재무 구조

Ⅲ. 비영리조직의 활성화 측면

1. 비영리조직의 내부 측면 : 마케팅 도입
가. 마케팅 전략 도입의 배경
나. 마케팅 전략의 모형
다. 마케팅 전략의 모형
2. 비영리조직의 외부 측면 : 기업의 사회공헌
가. 기업과 사회복지
나. 기업의 비영리 부문 참여 유형

Ⅳ.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전략 활성화 방안

1. 패러다임의 전환
2. 적극적 마케팅 도입
3. 체계적인 조직 운영

Ⅴ. 결론
본문내용
본 연구의 방법은 비영리조직과 관련된 문헌과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관련된 이론을 정리하여 비영리조직의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통찰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특히 비영리조직의 재정원천을 점검함으로써 재무 구조를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비영리조직의 재무 구조와 현황의 이해와 더불어 비영리조직의 재정적 안정에 기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공헌의 중요성을 대두시켜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의 협력함으로 윈윈(win-win)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개인과 상관없는 거대 조직의 일이 아닌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전반에 걸쳐 기반을 확립하고 구체화시키는 과정을 인식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런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공헌에 관한 현황을 점검하고 구체화하는 것은 비영리조직이 직접적으로 재정적 안정을 꾀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영리조직의 재정적 현황과 방향성을 알아보는 탐색적 차원에서 한국의 기업의 사회공헌을 통해 비영리조직의 재정적 안정을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이 더불어 이루어가는 이상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참고문헌
- 국 내 서 적
․ 박상필, 『NGO와 현대사회』아르케, 2001.
․ 최일섭, “사회복지선진화를 위한 사회마케팅 전략”, ‘지방자치시대의 인천사회복지 선진화를 위한 방안’, 제7회 인천사회복지대회 보고서, 인천광역시 사회복지대회, 1996.
․ 정무성, “사회복지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1998.
․ 양용희 ․ 김범수 ․ 이창호,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사회복지프로그램연구회, 아시아 미디어 리서치, 1997.
․ 이은숙, “사회복지관 후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의 적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박정임, “사회복지관의 후원자 개발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석사논문, 1996.
․ 한동우, “기업의 사회적 기부행위 분석: 기업외부에 대한 사회복지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의 패러다임 전환, 한국사회복지학회 ’98 추계학술대회, 부산대학교, 1998.
․ 황창순, “기업과 사회복지”-21세기 한국 복지사회로의 도전, 제 10회 전국사회복지대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99.
․ 조휘일, “기업 자원봉사의 개념과 현황”-기업의 자원봉사, 한국사회복지협의회 ’98 교육자료 Ⅲ, 1998.
․ 노부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기업사회공헌 백서”, 전국경제인연합회, 1998.
․ 최일섭, 김태성, 홍경준, “민간복지 활성화를 위한 기업참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1996.
․ 스티븐 코비(김경석 ․ 김원석 옮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김영사, 1994.

- 국 외 서 적
․ Lester M. Salamon and Helmut K. Anheier, The em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사회복지] 지역자회복지관의 효과적인 후원개발/관리를 위한 전략적 연구
  • 비영리조직의 자원개발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한다.둘째, 효율적인 후원개발을 위해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지역사회복지관의 후원개발방법을 알아본다.셋째, 효과적인 후원개발/관리 전략과 관련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로서 비영리 조직 간 연계뿐만 아니라, 공공 및 민간조직 등과 같은 지역사회 내 주요 조직 간 협력적 관계의 형성 및 유지를 통한 자원개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2. 국내외

  • 사회복지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세 가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또는 사회적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세 가지를 제시하시오I. 사회복지 마케팅이 영리기업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1. 4종류의 대중 존재2. 목표의 다중성3. 서비스중심의 마케팅4.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의 마케팅II. 사회복지마케팅과 영리기업마케팅의 차이III. 사회복지 마케팅 활성화 방안1. 의의2. 비영리부문에 대한 기업조직의 참여1) 이윤추구 모델2) 자

  • [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마케팅 부서로 바꾸어 운영하기 시작했다.) 조우현 외 3인, 「의료서비스마케팅」, 퇴설당, 1999, pp.16∼18.우리 나라는 일부 의료기관에서 홍보 담당 부서를 운영하고 있을 뿐 의료기관의 마케팅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낮은 실정이다. 과거에 마케팅은 주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서만 적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비영리 조직의 전략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더 이상 마케팅의 개념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며

  • 사회복지 마케팅이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구분되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방안 세 가지를 제시하시오
  • 조직 운영비로 사용되며, 나머지 30%만이 후원 및 사회적 활동을 위한 금액으로 사용된다는 사실이 발표되었으며, 사적으로 사용되는 후원금도 적지 않다는 사실이 폭로됨에 따라 사회복지 마케팅에 대한 인식은 굉장히 나빠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그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타파할지 고민해보는 일은 필수적인 요인이라 생각한다.아래의 본론에서는 영리기업의 마케팅과 비영리 마케팅(사회복지)의 차이를 살펴보고, 사회적 마케팅을 활성화 할 방안에

  •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의 발전, 환경요인, 필요성과 레저스포츠활동의 참여 유형 및 향후 레저스포츠활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활성화 방안1. 서비스 경영2. 레저스포츠 활동의 인사조직 경영1) 책임 경영제 도입2) 조직인력의 전문화3) 인사기능의 강화 4) 마케팅기능 강화 5) 전문가 집단 활성화3. 레저스포츠 시설1) 시설 활용의 극대화2) 민간체육시설3) 학교 레저스포츠 시설4) 공공 레저스포츠 시설4. 참여 레저스포츠 활성화5. 지역특성 이벤트 활성화 6. 재정의 확보Ⅶ. 결론 및 제언1. 지역에 맞는 레저스포츠 이벤트 개최2. 지역의 균형적인 개발 활성화3. 레저스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