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Ⅱ. 비영리조직의 개념과 이론적 고찰
1. 비영리조직의 이론적 배경
가. 비영리조직의 정의
나. 비영리조직의 발생 원인과 발달배경
다. 비영리조직의 기능과 역할
2. 비영리조직의 재무 구조
가. 비영리조직 자금동원의 특성
나. 비영리조직 재정 원천에 대한 이해
다. 비영리조직의 재무 구조
Ⅲ. 비영리조직의 활성화 측면
1. 비영리조직의 내부 측면 : 마케팅 도입
가. 마케팅 전략 도입의 배경
나. 마케팅 전략의 모형
다. 마케팅 전략의 모형
2. 비영리조직의 외부 측면 : 기업의 사회공헌
가. 기업과 사회복지
나. 기업의 비영리 부문 참여 유형
Ⅳ.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전략 활성화 방안
1. 패러다임의 전환
2. 적극적 마케팅 도입
3. 체계적인 조직 운영
Ⅴ. 결론
- 본문내용
-
본 연구의 방법은 비영리조직과 관련된 문헌과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관련된 이론을 정리하여 비영리조직의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통찰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특히 비영리조직의 재정원천을 점검함으로써 재무 구조를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비영리조직의 재무 구조와 현황의 이해와 더불어 비영리조직의 재정적 안정에 기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공헌의 중요성을 대두시켜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의 협력함으로 윈윈(win-win)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개인과 상관없는 거대 조직의 일이 아닌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전반에 걸쳐 기반을 확립하고 구체화시키는 과정을 인식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런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공헌에 관한 현황을 점검하고 구체화하는 것은 비영리조직이 직접적으로 재정적 안정을 꾀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영리조직의 재정적 현황과 방향성을 알아보는 탐색적 차원에서 한국의 기업의 사회공헌을 통해 비영리조직의 재정적 안정을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이 더불어 이루어가는 이상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국 내 서 적
․ 박상필, 『NGO와 현대사회』아르케, 2001.
․ 최일섭, “사회복지선진화를 위한 사회마케팅 전략”, ‘지방자치시대의 인천사회복지 선진화를 위한 방안’, 제7회 인천사회복지대회 보고서, 인천광역시 사회복지대회, 1996.
․ 정무성, “사회복지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1998.
․ 양용희 ․ 김범수 ․ 이창호,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사회복지프로그램연구회, 아시아 미디어 리서치, 1997.
․ 이은숙, “사회복지관 후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의 적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박정임, “사회복지관의 후원자 개발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석사논문, 1996.
․ 한동우, “기업의 사회적 기부행위 분석: 기업외부에 대한 사회복지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의 패러다임 전환, 한국사회복지학회 ’98 추계학술대회, 부산대학교, 1998.
․ 황창순, “기업과 사회복지”-21세기 한국 복지사회로의 도전, 제 10회 전국사회복지대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99.
․ 조휘일, “기업 자원봉사의 개념과 현황”-기업의 자원봉사, 한국사회복지협의회 ’98 교육자료 Ⅲ, 1998.
․ 노부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기업사회공헌 백서”, 전국경제인연합회, 1998.
․ 최일섭, 김태성, 홍경준, “민간복지 활성화를 위한 기업참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1996.
․ 스티븐 코비(김경석 ․ 김원석 옮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김영사, 1994.
- 국 외 서 적
․ Lester M. Salamon and Helmut K. Anheier, The eme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