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구전 커뮤니케이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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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방향---------------------------------- 2

Ⅱ. 본 론
1. 구전 개념과 역사----------------------------------- 4
가. 구전의미 ----------------------------------------- 4
나. 구전커뮤니케이션 정의------------------------------- 4
다. 구전마케팅---------------------------------------- 5
라. 구전마케팅 연구 역사-------------------------------- 6
2. 구전마케팅의 중요성---------------------------------6
가. 매스커뮤니케이션과 구전커뮤니케이션 비교-----------------6
나. 매스컴 광고의 소효과 -------------------------------8
다. 구전마케팅의 필요---------------------------------9
3. 구전마케팅의 선행사례 분석---------------------------10
가. 딤채---------------------------------------------10
나. 르노 삼성자동차-----------------------------------10
다. 페브리즈-----------------------------------------11
라. 아이리버-----------------------------------------11
마. 청풍---------------------------------------------12
4. 구전마케팅의 원칙-----------------------------------13
가. 구전마케팅 구성요소---------------------------------13
나. 구전마케팅 과정-----------------------------------14
다. 구전마케팅 적용 가능 분야---------------------------15
라. 구전마케팅 원칙-----------------------------------17
마. 구전마케팅을 위한 표현요소---------------------------18
바. 구전마케팅의 유의점---------------------------------19
사. 구전커뮤니케이션 모방광고(증언식광고)-------------------22
5. 구전 전파자-----------------------------------------23
가. 이노베이터와 얼리어답터-----------------------------23
나. 아줌마시장과 청소년---------------------------------25
6. 온라인 구전마케팅의 영향력----------------------------26
가. 온라인 구전마케팅 배경------------------------------26
나. 온라인 구전커뮤니케이션의 특징------------------------27
다. 현 온라인 마케팅 한계------------------------------29
라. 온라인 상에 대두되는 현상----------------------------30
마. 온라인 구전 마케팅 성공사례--------------------------31
바. 네티즌 현상에 따른 온라인 구전 관리의 중요성------------33
사. 온라인 구전마케팅의 주의할 점------------------------34
아. 온라인 구전마케팅에서 커뮤니티 역할--------------------35

Ⅲ. 결 론
1. 요약과 결론---------------------------------------- 37
2. 시사점과 한계점-------------------------------------39

참고문헌-----------------------------------------------41
본문내용
과거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대부분 매스프로덕션,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스세일을 마케팅 전략의 기본으로 여겼다. 하나의 제품을 대량 생산하여 대량광고를 투입함으로써 대량 판매를 했었다. 그럼으로써 고품질, 저가격 상품의 생산이 가능하다는 논리였다. 그러나 현재 소비자의 생활환경과 마인드는 크게 달라졌다. 넘치는 물건과 범람하는 정보에 둘러싸인 소비자는 체험을 통해 놀랄 만큼 현명해지고 있다. 만약 디지털 카메라를 사려고 하면 인터넷에서 가장 싸게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는 방법을 금방 찾아낼 수 있다. 사실상의 완전 경쟁 시장 속에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광고 한 두 편에 현혹되어 차선의 선택을 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합리적인 소비의 저변에 모순 되게 자리 잡고 있는 소비형태가 또 하나 있으니, 바로 감성소비이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과감한 지출을 서슴지 않는 반면, 불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자린고비를 능가하는 절약정신을 발휘한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지출 경향에 대해 '가치소비'가 정착되고 있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몇 가지 예를 살펴보면, 3300원짜리 저가 화장품 '미샤'가 돌풍을 일으키는 사이, 고가 패밀리 레스토랑 TGI Friday의 매장 수는 세계 3위에 올랐고, 아바타 의상 값에 3000∼4000원을 선뜻 내놓는 네티즌이 줄을 섰다. 기능 차이가 없는 명품에 수십 배의 돈을 쏟아 부으면서 단돈 1000원을 깎아주는 인터넷 쇼핑몰을 찾는데 혈안이 되어 있다.
참고문헌
- 국 내 서 적
․엠마뉴엘 로젠 저, 형선호 역, 『입소문으로 팔아라』,
도서출판 해냄, 2001.
․에드켈러 존베리 저, 김종식 역, 『입소문 전파자』, 세종서적, 2004.
․히노가에코 저, 고은진 역, 『입소문 마케팅』, 지상사 출판, 2003.
․김승용, 『네트워크마케팅 이렇게하면 성공한다』, 하이비젼 출판, 2003.
․황의록, 김창호, “구전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헌연구”, 1995.
․강병기, “입소문마케팅 연구회 구전마케팅 활용사례 및 방법”,
세리포럼, 2004.
․최원일, “인터넷에서의 구전 커뮤니케이션”, 2003
․정재윤, “입소문 마케팅의 가능성과 전략적 접근방안”, 2003.
․강명수,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구축”,
한국마케팅연구원, 2004.
․“마케팅에서 커뮤니티 개념의 도입과 활용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2004
․성영신,임성호, “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 왜 하는가”, 광고학연구,
2002 13권 5호
․심재희,김장용, “커뮤니티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이디자인, 2004.
- 인터넷 자료
․TNS 미디어 코리아
․코리아 인터넷
․아줌마 닷컴 www.awwomma.com
․광고정보센터 www.advertising.co.kr 정기간행물, 학술논문 등 다수 인용
․cafe.daum.net/adidas2003
․cyworld.nete.com/viyott
․cyworld.nate.com/givenchy
․cyworld.nate.com/wizwid
․cyworld.nate.com/1492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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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월이 지났어도 입소문 효과는 대단하다는걸 알았습니다.
  • ytn8***
    (2010.02.23 02:40: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선행사례 분석이 너무 미비합니다.
  • qwert***
    (2008.06.17 22: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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