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업이미지 형성과 소비자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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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서 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 방법 1

Ⅱ.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PR과 기업이미지 3
1. 기업 환경 및 경영환경의 변화 3
가. 생활 양식 및 의식의 변화 3
나. 경영 환경의 변화 4
2. 기업 PR에 관한 개념 6
가. PR의 정의와 의미 6
나. 기업 PR의 본질과 의의 8
다. 기업광고의 제품광고의 관련성 10
(1) 기업광고와 제품광고 10
(2) 기업광고와 제품광고의 관련성 11
3. 기업 이미지의 개념 12
가. 이미지의 개념 12
나. 기업이미지의 정의 12
다.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14
라. 기업이미지의 형성과정 15

Ⅲ. 기업광고 및 기업이미지의 소비자에 대한 영향 18
1.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18
가. 유리한 영향 18
나. 불리한 영향 19
2.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태도 19
가. 광고에 대한 신뢰도 20
나. 광고의 인지 21
다. 광고주에 대한 태도 22
라. 광고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 23
마. 분위기 23

Ⅳ. 결 론 25

참고 문헌 27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전자․통신․정보 산업 등이 지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런 경향은 지속될 전망이다. 또한, 인터넷과 고도의 정보화 시대를 맞이한 기업의 전략과 경영방식도 발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제 기업에게 있어 생존전략은 정보화시대․첨단 기술의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한 것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더욱이 소비자들마저도 기업의 구태의연한 기업의 행보에 달갑지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의 대량생산과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대량소비는 이제 지난 일이 되어 버린지 오래다. 더 이상 소비자들은 기업의 무차별이고 일방적인 광고에 더 이상 눈과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
또한 오늘날 소득 증대와 시장 개방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화, 개성화되고 생산기술력의 향상으로 제품이 평준화, 균일화가 되어 제품 그 자체 외에도 여러 측면에서 크게 차별화 되지 않은, 제품 평준화 시대에 와 있다고 볼 수 있다. 제품의 품질, 가격에 따른 차별화가 어렵게 됨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보다 브랜드나 기업의 이미지가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 주된 요인이 되었다.
다수의 기업들이 소비자 지향을 기본 이념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따라서 소비자가 기업 활동의 초점으로서 인식되어 표적 소비자들의 욕구와 반응이 곧 기업 활동의 범위와 내용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자사의 표적 소비자들이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구매행동을 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자사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사의 이미지와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그 기업의 이미지는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 이를테면, 기업 내에서는 자사 제품의 품질이나 서비스가 경쟁사에 비해 우수하다고 생각하지만 고객들은 정반대로 느끼고 있을 수도 있다.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기업이미지는 옮든 그르든 자신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좋은 기업이미지가 형성되면 그것이 장기적으로 지속됨으로써 기업과 환경집단간에 바람직한 관계가 구축되어 양자의 상호의존 작용을 통해 적절한 환경적응이 이루어져서 기업목적이 달성되고 또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고찰을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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