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개발론(방학의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30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이.. 전부 표로 다 작성되어 있습니다... 표가 복사가 안되는 관계로,, 본문내용이 지그재그로,,, 되어 있는데,,,, 원래는,, 깔끔하게,, 표로 잘 정리되어 있으니까,, 참고하시구요..

제가 알기로,, 미리보기를 한다면,, 한 2장정도는 볼수 있는걸로 아는데,,,
한번 해보시구,, 볼수 있으면,, 참고를 하시면 하네여...

신경써서 잘 작성되었으니.. 믿어주세용.. (__)
목차
프로그램 개발론

- 방학의 재구성 -
Step.1 단계 : PDT 구성
Step. 2 단계 : 아이디어 창출과 주제 선정
Step. 3 단계 : 잠재적 고객 특성 파악과 교육적 대안제시
Step. 4 단계 : 프로그램 요구 분석
Step. 5 단계 : 우선순위 설정
Step. 6 단계 : 우선순위 결정과 프로그램 코스 나누기
Step. 7 단계 :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설정
Step. 8 단계 : 프로그램 개발 타당성 분석
Step. 9 단계 : 프로그램 마케팅
step 10 단계 : 코스설계
Step 11 단계 : 코스별 시나리오 설계
Step 12 단계 - 에세이
본문내용
실습명
Step.1 단계 : PDT 구성
참석자

Facilitator

Recorder

실습절차
(도식화)
포스트 잇 2장에 각각 대상과 주제적기➝ 칠판에 붙인 후 분류하기 ➝
안원과 프로그램 수 조정하기 ➝ PDT 구성 ➝ (조별) 조장 및 레코더
정하기 ➝ (조별) 평생교육 영역 및 대상 정하기
실습 기법
KJ기법, 토의, 발표, 다수결, 궤도 수정 법, 재촉기법, 수정기법
실습 내용
1. 조장 및 레코더 순서 정하기
➀ 조장 : 추천과 다수결로 결정
➁ 레코더 : 평생교육학과 학생을 앞 번호 & 타과 학생 뒷 번호
- 레코더 순서 : 김태현 ➝ 조은정 ➝ 권영란 ➝ 정윤의 ➝ 김원 ➝ 주유희

2. 평생교육 영역 정하기
➀ 영역발표 : 부주교육, 부모교육, 자녀교육 아이디어 도출
➁ 영역선정 : 다수결로 “부모교육” 으로 선정

3. 평생교육 대상 정하기
➀ 대상발표 : 고학년/저학년, 학령전기/학령기, 초등학생/중학생
➁ 대상선정 : 다수결로 “초등학생을 둔 부모교육”으로 선정
실습결과
결정사항
➀ (PDT구성) 조장 및 레코더 순서 결정
➁ 평생교육 영역 및 대상 선정



Technical
Aspects
- KJ기법은 2학년 때 PDT 구성 시 접해봤던 기법이라 조금은 익숙했고 예 전에는 토의하거나 의견을 내는 것이 어색했으나 지금은 조금 자연스러워 진 것 같다.
Contents
Aspects
- PDT 구성에 대한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이 되 는지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신중하게 결정할 수 있었다.
Political
Aspects
- 의사결정과정에서는 각자에게 발표의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졌고 다수결의 원리로 진행을 하였기 때문에 특별한 갈등은 없었다. 다만 처음 알게 된 타 과 학생들과 앞으로 어떻게 의견을 조율해 나갈 것인가가 중요한 부분이 될 것 같다.
Q & 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론 우리 나라에서도 청소년보호위원회나 보건복지부 등을 중심으로 가출청소년을 위한 각종 쉼터를 개발하고 지원하고 있으며 종교단체나 사회단체 등에서도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러한 청소년 가출문제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아무쪼록 본 보고서가 우리 나라에서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가출청소년 대책의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란다. 1. 가출청소년 현황가출 청소년에 대한 통계는 3가지의 형태

  • [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 론‘오늘날과 같은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한 것은 지식 자체를 창의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고, 이러한 창의적인 지식 개발은 과거와 같은 암기식주입식 교육으로는 불가능하다.’ 또는 ‘기본적인 물질적 바탕을 이룬 현재에는 ‘부’보다는 ‘행복한 삶’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며, 그에 따라 높은 정신적 가치를 도모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오늘날에 비추어 볼 때, 지식 습득 위주의 교육관은 수정될 필요가 있다. 지나치게 지식 습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프로그램 (예시)∙ 단위학교 : 학생 직업현장방문 프로그램, 학부모․지역인사 초빙 직업 설명, 학생 직업적성검사 실시 등∙ 시도교육청 : 직업교육박람회, 실업고생 사장되기 등 각종 경진대회 ○ 교원의 진로․직업교육 관련 전문성 강화 교원양성기관에서 ‘직업교육 원론’, ‘진로와 직업’ 등 일과 직업에 대한 이론과 이해를 제공하는 교과목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유도하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중앙고용정보원 등과 연계하여 온라인(on-li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초등학생을 위한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A study on Development the Camp of Environmentaleducation program for primary school students2007년 5월초등학생을 위한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3. 용어의 정의 34. 연구의 제한점 4Ⅱ. 이론적 배경 51.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배경 5가. 환경교육의 개념 5나. 환경교육의 목표 5다. 환경교육의 특성 7라.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2. 환경캠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가. 환경캠프

  • [사회복지개론] 자원봉사센터
  • I. 서 론 Ⅱ. 이론적 배경1. 자원봉사의 개념 및 특성 2. 자원봉사의 역사 3. 자원봉사의 필요성 4. 자원봉사의 영역 5. 자원봉사정책 및 서비스의 현황 6. 우리나라 자원봉사 활동상의 문제점과 그 대책 7. 성공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13가지 요소 8. 자원봉사 인력 개발을 위한 과제 Ⅲ. 자원봉사센터 1. 자원봉사센터의 역할과 기능 2. 자원봉사센터의 운영 및 지원체계 3. 자원봉사센터의 운영형태 4. 자원봉사센터 운영의 활성화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