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에 나타난 미국의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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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블록버스터’ 영화의 정의와 시발점
2. 헐리우드 문화산업의 파급력
3. 스타워즈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1)건국신화의 환상
2)오리엔탈리즘의 제국주의
4. 맺는말
본문내용
<스타워즈>는 또한 신화에서의 이분법을 답습한다. 오리지널 3부작의 전체구성을 보면, 의회를 해산시키고 무력으로 은하계를 장악하려고 하는 제국의 황제와 이에 맞선 반란 세력이 계속해서 전투를 벌이는 과정으로 이루어져있다. 반란군의 편은 절대적인 선이고, 제국의 편은 절대적인 악이다. 반란군/선의 편에는 미성년자인 루크 스카이워커와 여성인 레아 공주가 주축이 되고 있고, 한 솔로, 오비완 커노비, 요다가 그들을 돕는다. 제국/악의 편에는 황제, 총독, 다스 베이더가 중심인물들이다. 여기에는 미성년자와 여자 대 노인과 중년의 남자라는 성과 연령의 분명한 대립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양쪽의 차이는 명확하게 구분되어진다. 전자가 주로 흰색 계열의 의상을 걸치고 등장한다면, 후자는 주로 검은색 계열의 의상을 착용한다. 전자가 얼굴 전체를 자연스럽게 드러낸다면, 다른 한쪽은 얼굴을 거의 감춘다. 다스 베이더는 얼굴을 완전히 가리는 검은 투구를 쓰고 있으며, 제국의 군대 또한 그렇다. 선과 악의 논리적인 구분에 더해 시각적으로 연출된 이 모든 장치들은 관객들의 마음이 일사불란하게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감독이 응원하는 쪽으로 쏠리도록 이끈다.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스타워즈>의 세계 속에는 어떤 모호함이나 혼돈이 허용되지 않으며, 만일 있다해도 분명한 해답을 강화시키기 위한 일시적인 장치일 뿐이다. 제국 쪽은 건설하고 있는거대한 우주기지를 스스로 ‘죽음의 별’ 이라고 칭하는 우매함을 범하고 있는데, 자기자신을 악이라고 지칭하고 적극적으로 인정하는 존재는 아마도 ‘악마’ 밖에는 없을 것이다. 저승사자 같은 황제의 모습은 죽음의 이미지를 더욱 강화시키는 장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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