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스타 벅스- 문화 제국주의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 2002 파일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1. 스타 벅스를 미 제국주의 침략으로 볼 수 있는가??

본론2. 세계화가 곧 미국화인가?

본론3.우리의 문화도 미국에 파급되어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서론
미국은 현재 전 세계의 중심제국으로 자리 잡았고, 미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는 나라는 거의 없게 되었다. 미국이라는 한 거대한 제국이 우리 삶에 차지하는 부분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바 이상이다. 이미 정치, 경제적으로도 미국이라는 나라와 떼어 생각할 수 없게 되었고, 할리우드,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커피체인점 등 미국의 문화는 현재 우리의 전통적인 문화보다도 이미 더 크게 산업화되어 시장에 서고 있다. 야후 뉴스 2003년 3월 21일 innews24
최근에 미국의 대 이라크 전쟁이 ‘미국의 패권주의 전쟁’과 동시에 석유 이권 확보를 위한 전쟁이라는 비난을 듣고 있는 상황이지만 한 권력국가가 문화적이든, 정치적이든, 경제적이든 우리의 삶에 개입된 상황이 매우 깊은 만큼 그 실체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문화는 정치적 기능과 경제적 기능과 관련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문화를 통해 우리가 부지불식간에 우리가 문화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다른 나라에 정치적, 경제적으로 예속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전 제국주의의 식민지시대는 직접적으로 민족을 억압함으로써 지배자의 문화에 예속시키려 했지만, 지금은 거대한 문화산업으로서 우리의 사고방식과 가치관 속을 간접적으로 파고들고 있다.
참고문헌
강명구(서울대학교 언론학) 『문화 제국주의론의 재검토』
한양대신문(1108호) - 모든 문화의 상품화를 경계하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
  •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마케팅 전략의 본질을 간과함으로써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특히 진출한 국가의 언어, 금융제도보다 훨씬 중요한 문화적 차이를 아주 가볍게 봄으로써 수습할 수 없는 시간과 금전적 손실을 입고 세계화의 성공에서 점점 멀어져가기도 한다. 세계인의 여유를 책임지고 있는 스타벅스는 큰 성공신화도 이루어 냈지만 몇몇의 마케팅 오류를 범함으로서 여러 세계 시장에서 쓴 맛을 봐야만 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타벅스

  • [대중문화] 문화의 전파와 이동
  • 문화면 부터 읽기 시작한다. 예전에 좋아하던 스타의 자살소식에 잠시 놀라지만 그뿐, 긴장감 있는 음악과 함께 마치 게임을 즐기듯 전쟁을 중계하는 미디어의 뻔뻔스러움에는 이미 단련 된지 오래다. 가끔씩은 햄버거와 스파게티가 먹고 싶어지고 나른한 오후에는 언제나 스타벅스의 커피 한잔이 떠오른다. 『세계화는 없다.』 장 피에르 바르니에, 한울아카데미 정보화 , 세계화 시대의 파도는 경제적으로 이미 국경의 담을 허물어 버리고 하나의 세

  • [국제경영] 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디즈니와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
  • 관해서 문화적 제국주의의 성향이 있다고 믿고 있었으며 미국인 회사의 스타일은 뻔뻔하고 거만하다고 느끼고 있다. WDC의 한 실무자는 “우리가 하라는 데로 하라, 우리가 최고니까” 이렇게 말했는데 이것이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5. WDC경영진의 유럽문화 인식부족에 대한 주요 요인성공적인 개장을 위한 WDC의 막대한 노력과 공격적인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유로디즈니의 개장 첫해 입장객수는 예상보다 20%가 적었다. 입장객 중 프랑스인이 차지하

  • 세계화, 디지털화에 따른 출판분야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에 따른 실천방안
  • 제국주의란 무엇인가』. 돌베개이상철(1982).『커뮤니케이션 발달사』.일지사이희재 (2005).『정보미디어의 역사와 문화』. 북토피아한국언론연구원 편(1991). 『세계의 출판』. 1991박연희(2005). “학술분야 온라인 전자책(e-book) 서비스의 효용도 및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박지희, e-book의 현황과 전망,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권 270호최종호(2000). “우리나라 e-book(전자책) 전망에 대한 연구 : 국내 10개 e-book 업체에 대한 실증분석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스타벅스가 비싼 이유1079.4 인터넷발달에 의한 윤리문제 109* 서론1099.4.1. 사이버문화의 개념 109* 본론1109.4.2. 인터넷 익명성의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