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도시장의 특성

2. 인도의 자동차 시장

3. 해외시장진입전략 중 FDI- 단독투자 VS. 합작투자

4. SWOT 분석

5. 전략적 대안

6. 현대 자동차 인도 진출 성과

7.향후 과제

8. 토의과제

9. 참고 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 인도의 자동차 시장

■1930년대 : 인도 자동차 산업의 본격적인 시작.
■1980년대 : 인도정부의 산업 근대화 정책과 자유화 추진으로 말미암아 각종 규제 완화
■1983년: 인도 정부와 일본 스즈키가 합작하여 마루티 설립-국민차를 개발함으로써 인도 자동차산업의 눈부신 성장을 거두게 됨
■1991년: 라오 정권의 경제 자유화 발표로 자동차 시장 개방이 이루어지면서 본격적으로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이 인도 시장에 진출했다.
■1992년: 승용차 생산 사업에 대한 의무조항 철폐
■1997년: 자동차에 관한 생산능력 제한 철폐
■인도시장에는 10여개가 넘는 자동차 회사들이 진출해 있으며 현대 자동차를 제외한 대부분이 외국 회사의 인도 회사의 합작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2006년: 인도의 자동차 시장 규모가 한국을 추월, 아시아 3위 자리를 차지하였다. 인도의 자동차 시장은 매년 10~15%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인도가 소형차 시장의 허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 자동차가 인도에 진출할 당시 인도 자동차 시장은 이도 정부와 스즈키의 합작사인 마루티가 시장의 8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독점적인 시장 지배 형태를 보였고, 이에 따라 공급 부족 현상이 심화되어 대금 지불 후에도 6~12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전형적인 판매자 중심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다.

참고문헌
<<국제마케팅>> 이장로 저 무역경영사- 현대자동차 인도시장에서의 가격전략 부분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신화창조의 비밀-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기(인도의 국민차를 개발하라)
(http://www.kbs.co.kr/1tv/sisa/sinwha)
<<한국 자동차산업의 해외시장진입전략에 관한 연구>> 정낙경 저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사례 토론
  •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과정의 인사 조직관리 제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는 현지 법인사장-인도인, 공장장-한국인, 인사담당자-한국인&인도인, 생산자-인도인으로 이루어져있다. 인도에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고위 관리직에는 인도인을 고용하는 동시에 현대자동차의 통제를 받도록 요직에 한국인을 배치하였다. EPRG모형에 비추어 본국경영자는 현지중심주의의 태도에 해당하며 현지중심주의의 단점인 본사와

  • 현대자동차 인도진출 사례성공요인, 소니 해외진출전략 특징
  • 현대자동차는 FDI로 진출하면서 합작투자를 할 수도 있었다. 합작투자는 과도한 투자비 부담을 줄이면서 자신의 합작사의 강점을 상호보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의사결정 지연, 이익배분 분쟁, 계약 조건 변경 등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현대차가 인도에 진출할 당시 합작 형태로 인도에 진출한 Ford의 경우, 파트너와의 의견 불일치로 공장 건설이 지체되고 있었다. 반면 단독투자를 하면 경영을 100%통제 할 수

  • [국제경영사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사례
  • 인도의 경차 시장을 Targeting한 현대자동차의 ‘Santro’는 경쟁업체의 동급모델인 ‘Maruti를 제치고 2001년도 인도 현지판매 1위를 기록하였다. 게다가 ’Accent‘ 역시 최단시일 내에 10,000대 판매를 달성하며 인도시장에서의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단 시간내의 시장 점유율의 증가는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며, 동시에 이러한 국제경영의 고무적인 성과의 노하우를 고찰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이라는 주제를 조사,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성공사례
  • 현대자동차는 인도 현지기업으로 성장하고 그들 사회와 경제에 기여할 자동차 기업으로 즉, 현대의 인도 공장이 아닌 ‘인도의 현대공장’으로 기업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FDI를 선택 하였다.③ 여러 규제와 외국기업이 겪는 마찰을 피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가 간접투자 진출 시 예상되는 파트너들이 51%이상의 지분을 요구하고 있었고, 현지 업체와 합작한 기업들이 거의 대부분 파트너와의 의견 충돌로 경영 문제를 안고 있었다. 또한 인도정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성공 사례
  • 인도 진출 성과현대자동차가 인도에 설립한 현지법인이 매년 1000억 원 이상의 순이익을 내며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현대차 인도 현지법인(HMI)은 현대기아차그룹이 투자한 해외 현지법인 중 가장 성공한 투자사례로 꼽히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998년부터 생산에 들어간 현대차 인도법인은 지난해까지 모두 6485억 원의 순이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가 인도 제1공장 건설에 투입한 금액이 모두 8억 달러인 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