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연습 라캉연구] 욕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정신분석 경험에서 드러난 주체기능 형성모형으로서의 거울단계 - 1
Ⅱ. 무의식에 있어 문자가 갖는 권위 (주장) 또는 프로이트 이후의 이성
1. 문자가 갖는 의미
- 4
2. 무의식에서 문자(의 기능)
- 7
3. 문자, 존재 그리고 타자
- 10
Ⅲ. 욕망 이론의 활용 모색
- 13
첨부1. 욕망이론 주요 용어 해설
- 15
첨부2. 욕망이론 학습 후기 및 개별 활용 모색
- 16
Ⅰ. 정신분석 경험에서 드러난 주체기능 형성모형으로서의 거울단계
- 본문내용
-
라캉은 주체를 객관적이고 실재하는 것으로 보는 철학을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주체의 개념을 설명한다. 그에 의하면 주체는 완성된 '보기 좋게 전시된 겉모습'자체가 아니라 불완전한 '결핍'으로 제시된다. 베르트랑, 『라캉 주체개념의 형성』,오질,2002 ,36쪽
라캉은 이러한 주체의 문제를 설명하기 위하여 ‘거울 단계’라는 개념을 이용한다.
거울 단계에서는 아직 사회화되기 이전의‘나’가 존재하며 이는 점차 거울의 나의 모습, 영상과의 동일시를 통하여 점차 상징계, 즉 언어화된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거울 단계에서 "나"란 다시 말해 타자와의 변증법적 동일시되기 이전의 주체로써 이상적 자아(Ideal-I)로 표현될 수 있다.
이러한 주체는 자신과 자신의 주체를 둘러싸고 있는 현실과의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증법적 종합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신의 손, 발, 등을 각각 따로 따로 인식하던 아이가 통합적인 유기체의 모습을 띄고 있는 자기 자신을 거울을 통해 보았을 때, 아이는 자신을 통합적이고 완벽한 자아로써 받아들이게 된다. 또한 주위의 타자와, 현실 법칙은 거울을 통해 고정된 영상으로써 아이에게 점차 다가온다. 이러한 고정된 영상은 아이에게 이미 언어로 구성된 의미를 명명 하고 거울 단계 초기의 이상적 자아(Ideal-I)를 소외시킨다.
자료평가
- 괜찮은듯
- dla***
(2007.06.07 10:28: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