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대중문화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청소년과 대중문화 관계의 이론적 고찰
1. 대중문화 개념의 시대적 특성
1) 문화의 개념
2) 대중문화의 개념과 특성
3) 대중문화의 시대적 특성
2.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와의 관계
1) 청소년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
2) 한국 청소년 대중문화의 특징
(1) 청소년 대중문화의 특성
(2) 대중매체의 특성과 청소년 대중문화

Ⅲ.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실태
1.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실태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대상
(3) 조사 내용
2) 조사결과
(1) 대중문화에 대한 인식
(2) 대중문화 수용실태
(3) 대중문화 수용 및 비판 수준
(4) 외국의 대중문화 수용실태
(5) 외국의 대중문화관련 정보원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중문화의 성격과 범위는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그 문화 전체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원래 '계급'의 개념에 antithesis로 출현한 '대중'이라는 개념과 소수 엘리트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문화’는 대중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일상적 삶의 과정에 대한 새로운 각성으로 변화되었으며 최근 다양한 매체의 발전 등으로 인해 대중문화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청소년’이라는 계층과 대중문화 간의 관계와 그들 서로가 얼마나 긴밀한 관계에 놓여있는지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26.7%가 학생이고 그 중 절반 정도가 중∙고생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들은 우리 대중문화의 실세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대중가요를 좋아하는 청소년들이 우리나라 음반 시장 규모의 70%에 해당되는 구매력을 과시하고 있으며 광고주들 또한 청소년 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광고전을 벌이고 있다. 또한,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의 발달은 청소년들이 대중문화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대중문화는 이제 대중, 특히 청소년들의 삶과 의식, 그리고 기호와 버릇, 나아가서 깊은 속내에까지 적지 않은 영향을 행사한다(정유성, 1998: 137). 여학교의 대부분 학생들이 최근 유행하는 이효리, 보아의 헤어스타일(일명 샤키컷과 울프컷)을 모방하고 헐리우드 스타들의 옷, 가방 등의 모조품이 여러 인터넷 쇼핑몰의 인기상품으로 팔리고 있다는 점 등을 보면 청소년들의 연예인 우상화 현상, 나아가 그들과 대중문화의 긴밀한 관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그 중요성과 의미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 개념인 '청소년'과 '대중문화'와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는 시대적 필요성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청소년과 대중문화
  • 청소년과 대중문화*목차1. 청소년, 대중매체, 대중문화2. 청소년과 영상매체3. 청소년이 인식하는 스타문화 현황 4. 대중 영상매체와 청소년 스타문화와의 관계5. 스타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6. 대중문화와 스타문화의 올바른 수용7. 참고자료*청소년, 대중매체, 대중문화 대중매체(mass media) 1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과같이 많은 사람들에게 대량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체문화 전승,보급문화 창출간접적 체험문

  • [현대사회의변화와쟁점] 브레이크없는 문화를 통한 범람하는성문화의 현실과 대안에 대한고찰
  • 관계에서 도덕적 의미를 제거하거나 전통적 성관계에 결부되어 있는 도덕적 판단을 교정함으로써 완벽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인간의 불행이 오로지 법, 관습 그리고 금기에서 비롯된다고 믿는다. 마가렛 미드는 문화인류학자로서 청소년의 성문제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녀의 저서 ‘사모아의 사춘기 Coming of Age in Samoa’에서 청소년이 사춘기와 결혼 사이의 중간시기에 금지되지 않은 성생활을 마음껏 누리는 곳인 사모아에서는 질투나 경

  • [대중문화,영상문화] 청소년문화와 영화
  • 목 차I. 서론.2II. 본론1. 이론적 배경1) 대중문화2(1) 대중문화의 개념(2) 대중문화수용에 대한 청소년들의 사회적 관계유지2) 청소년문화

  • 뮤직비디오가 소비문화에 미치는 영향
  • 대중문화와 소비(1) 스타 시스템으로 대표되는 대중문화 (2) 스타 연예인이 소비문화에 미치는 영향3. 뮤직비디오가 대중(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1) 초기의 뮤직비디오(2) 90년대 이후의 뮤직비디오1) 실제적 상품광고 측면에서의 영향-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홈(Come Back Home) 뮤직비디오2) 이미지 창출로 인한 영향- 조성모의 뮤직비디오- 엄정화의 뮤직비디오4.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과 문제점5. 뮤직비디오와 실제적 소비문화와의 관계Ⅲ. 결

  •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1.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1) 1990년대의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문화란 곧 삶의 또 다른 이름이다 그래서 문화는 당대의 살살이가 그 자체로 고스란히, 그리고 숨 가쁘게 부딪치는 공간이다. 참살이 자체를 문화라 지칭하는 수많은 학자와그들의 논의를 차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문화를 삶에 편입시키거나 혹은 문화를 삶의한 전형으로 보는 접근 방식이 최근의 대체적인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