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바우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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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우하우스의 탄생
2.바우하우스의 이념과 활동
3.바우하우스의 조형성
4. 바우하우스의 대표적인 인물들의 작품세계
5. 바우하우스의 평가
6.바우하우스의 의의
본문내용
1. 바우하우스의 탄생
기능성과 예술성의 결합을 추구한 바우하우스의 역사적 뿌리는 19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산업혁명이 가장 먼저 이루어진 영국에서는 기계로 인한 대량생산이 생산성의 향상을 가져왔지만 장인의 몰락, 도시 빈민의 증가, 인간의 소외 현상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했다. 작가인 존 러스킨은 근대 산업사회의 이러한 문제점을 비판하면서 기계에 의한 대량생산의 포기와 사회의 개혁을 요구하였다.
그 후 많은 사람들이 러스킨의 이상을 현실화하고자 했는데 윌리엄 모리스가 대표적인 사람이다. 모리스는 기계에 밀려 쇠퇴의 길을 걷고 있던 수공업을 다시 부활시키고자 했다. 그는 절충주의 건축의 혼란스런 형태와 기계가 낳은 보기 흉한 형태에 대항하여 간단한 수공예의 순수한 효과와 자연 재료의 아름다움을 강조하였다. 모리스의 이러한 노력으로 영국에서는 무수히 많은 수공업 길드들이 새로이 만들어졌으며 수공업 교육도 시대에 맞게 개혁되었다. 따라서 단순히 손재주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을 중시하는 교육이 도입되었다. 한편 모리스는 기계의 긍정적 가치를 전혀 인정하지 않았는데 이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운동은 기계의 우위 속에 쇠퇴하고 있던 수공예의 가치를 부활시킴으로써 기계문명의 번성 속에서 인간성의 가치를 다시 한 번 강조하여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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