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시사점,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비판점,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평가분석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예]
- [교육심리학 2016]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목차
-
Ⅰ.서론
1.콜버그란 누구인가
2.콜버그의 연구 방법
Ⅱ.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 이론의 기본개념
3. 콜버그 이론의 재구성된내용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5. 콜버그의 도덕 추론 단계
6. 도덕성 이론의 적용
7.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
8. 콜버그와 피아제의 이론비교
9.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대한 길리건의 비판
10. 도덕성 발달과 성차(性差)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1.콜버그란 누구인가
콜버그 Kohlberg. Lawrence (1927~1987)는 1929년 미국 뉴욕주 브롱스빌 (Bronxville) 출생한 그는,Andover Academy라는 메사추세츠의 사립고등학교에서 공부했다.
그러나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이스라엘 건국운동에 참여하여, 유럽에서 오는 귀환자를 태우는 수송기의 부조종사로 일했다. 1948년 시카고 대학에 입학한 그는 1년 내에 학사학위를 받아 동대학원 심리학과에 진학하는 우수함을 보였다. 처음엔 임상심리학에 관심이 있었지만, 곧 삐아제에 흥미를 느끼고 도덕적 문제에 관해 그 결과를 박사논문으로 씀으로써 새로운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 태어났다. 1958년 시카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예일대학, 시카고 대학을 거쳐 하버드 대학에서 교육학과 사회 심리학을 가르쳤다. 유년기에서 성년기에 이르기까지 도덕 발달의 단계들을 확립하는 이른바 <도덕성 발달 이론>을 일관되게 탐구했던 그는 1987년 보스턴의 항구에서 생을 마감한다. 주요 저서로는 {도덕 발달의 철학}, {도덕 발달의 심리학}, {교육과 도덕 발달} 등이 있다.
Lawrence Kohlberg는 삐아제의 전통을 이은 학자로서,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수립하였다.
2.콜버그의 연구 방법
콜버그는 아동의 도덕판단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된다는 삐아제의 주장에 동의하여 그 이론의 골격을 수용하면서도 자신의 6단계 도덕성 발달 이론을 구축하였다. 그는 시카고에 사는 중․하류계층의 소년 72명을 주요 대상으로 하였는데 후에 표집대상을 크게 확장시키고 다양화하였다.
콜버그는 딜레마의 상황을 제시하여, 아동의 도덕성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결론지었다.
- 참고문헌
-
* 장태익. 『콜버그의 인지도덕 발달론에서의 도덕판단과 도덕 행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 석사, 1993.
* 이근철 외. 『도덕교육론』, 서울 : 보경문화사, 1993.
* 남궁달화. 『도덕교육론』,철학과 현실사 19956
*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철학과 현실사, 1995.
* G .F.넬러- “현대 교육 사상”
* 인터넷 자료(http://www.didache.or.kr/info/develop/dp-6.htm)-콜버그와 도덕 발달
(http://www.ks.ac.kr/~jhpark/diction/k-4.htm)
* 문용린, 도덕과 교육론, 1988. 서울; 갑을출판사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moral.snu.ac.kr/문용린/강의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인간과교육 2017년]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2016년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설명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