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구성주의 동작교육 세탁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구성주의 교육원리

2. 구성주의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 구성주의 교육모형- 하이스코프 모형 중 동작활동 핵심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주의 교육을 하기 위한 배경 이론은 다음과 같다.
1. 구성주의 교육원리
①개인은 환경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지식을 흡수하기보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 기존 구성된 지식으로 새로운 정보를 관련 지어 나름의 지식체계를 구성해 나간다. 개인은 환경을 탐구하여, 개인이 정신적으로나 물리적으로 환경에 작용함으로, 부딪친 문제에 따라 스스로의 생각을 바꾼다.
②개인은 공동체 활동 통해 학습한다. 다른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③구성주의 교육과정은 자율성 발달에 초점을 둔다. 스스로 말하고, 의사결정하고 독립적으로 사는 것이 자율성의 부분이다. 자율성 중, 학문적 내용 영역에서, 교사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 그것이 다른 아이들이나 교사의 생각과 일치하든 하지 않든지간, 표현하는 것을 지원해야 한다.
④교과과정은 그 자체 내용보다는, 학습자의 성향을 반영하고, 그에 따라 결정한다. 교과과정은 유아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유아가 스스로 결정하고 가정하는 연속이라 볼 수 있다.
⑤유아는 참 과제, 즉 내적으로 동기화 되어 있는 과제에 몰두한다. 구성주의에서는 참과제를 강조하는데, 참과제란, 학습자들이 필요하고, 중요하고, 매력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로, 그들의 알고자 하는 참된 욕구를 만족시키는 과제이다. 참과제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학습 자체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능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외부로부터 정리된 지식을 시범을 보거나, 연습을 하며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스스로 참여하는 것이다. 참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⑴유아 스스로 지적 능력에 대해 존중 받아야 한다. 그리하여 자신 스스로 생각을 표출하고, 탐구할 수 있다. ⑵실제용품을 사용한다. ⑶예측 가능한 일과이어야 한다. ⑷프로젝트 중심의 과정도 참과제를 경험하는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김은심, 정민사, 2004
『구성주의 유아교육과정』, 강현석외 8인역,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아에 있어서 세탁놀이란
  • hsye***
    (2012.02.13 23:44: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v
  • rlaao***
    (2008.05.31 13:26:03)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교육자들은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 초점을 두고 유아들의 지적 발달을 유도하는 매우 독특하고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발전시켜 왔다. 특히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교육과정의 맥락안에서 유아들의 상징적 언어의 사용을 강조한다는 점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주변을 탐색하고 다양한 ‘언어’,즉 말, 몸동작, 선그림, 페인팅, 조각, 그림자 놀이, 콜라주,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통해 자신들을 표현하도록 격려하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1. 탐구-발견적 방법-탐구 발견적 방법에서는 유아의 과학 활동을 관찰하면서 흥미를 유도하는 질문과 격려가 중요-과학 주제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유발될 수 있는 질문이나 개별 유아들의 탐색 활동을 주의 깊게 관찰, 격려하면서 과학 주제에대한관심이 증대될 수 있는 질문을제공2.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유아 과학교육의 구성주의적 요소첫째, 구성주의 관점은 지식은 어떤 대상에 관해 수행되는학습자의 호라동으

  • 유아 언어 교육 수업지도안 작성법과 일일 계획안 및 연계 활동
  • 방법을 강조하고 현실에서 생활하도록 지도한다.Ⅶ. 일일 계획안 및 연계 활동1.일일계획안생활주제봄, 건강과 안전2009년 5월 21일 화요일목 표스스로 손과 몸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가진다.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조형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자연과 다양한 음악, 춤, 조형물, 극놀이 등을 감상하고 생각과 느낌을 나눈다.활동․시간 내 용비고09:00-9:15등원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교육과정과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교육과정의 운영Contents 2③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하루의 일과표상활동의 강조Ⅲ. 교육과정의 운영/표상활동의 강조/하루의 일과‘백 가지 언어’ : 다양한 형태의 상징적인 표현을 위해 쓰이는 방법 혹은 언어예 : 말, 몸동작, 선그림, 페인팅, 조각, 콜라주, 음악 등‘표상 활동’ : 지각하는 것 또는 기억에 근거하여 의식할 수 있게 되는 관념이나 심상3. 교육과정의 운영 - ③유아들의 수많은 언어- 유아는 프로젝트에서 선정한 주제를 이해하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론⦁⦁⦁⦁⦁⦁⦁⦁⦁⦁⦁⦁⦁⦁⦁⦁⦁⦁⦁⦁⦁⦁⦁⦁⦁⦁⦁⦁4312. 리코나⦁⦁⦁⦁⦁⦁⦁⦁⦁⦁⦁⦁⦁⦁⦁⦁⦁⦁⦁⦁⦁⦁⦁⦁⦁⦁⦁⦁⦁⦁4413.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4914. 덕교육론⦁⦁⦁⦁⦁⦁⦁⦁⦁⦁⦁⦁⦁⦁⦁⦁⦁⦁⦁⦁⦁⦁⦁⦁⦁⦁⦁⦁⦁5015. 구성주의 도덕교육론(비고츠키태펀)⦁⦁⦁⦁⦁⦁⦁⦁⦁⦁⦁⦁⦁⦁⦁⦁⦁⦁⦁5116. 데이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