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구성주의 동작교육 세탁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구성주의 교육원리
2. 구성주의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 구성주의 교육모형- 하이스코프 모형 중 동작활동 핵심 내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구성주의 교육을 하기 위한 배경 이론은 다음과 같다.
1. 구성주의 교육원리
①개인은 환경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지식을 흡수하기보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 기존 구성된 지식으로 새로운 정보를 관련 지어 나름의 지식체계를 구성해 나간다. 개인은 환경을 탐구하여, 개인이 정신적으로나 물리적으로 환경에 작용함으로, 부딪친 문제에 따라 스스로의 생각을 바꾼다.
②개인은 공동체 활동 통해 학습한다. 다른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③구성주의 교육과정은 자율성 발달에 초점을 둔다. 스스로 말하고, 의사결정하고 독립적으로 사는 것이 자율성의 부분이다. 자율성 중, 학문적 내용 영역에서, 교사는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 그것이 다른 아이들이나 교사의 생각과 일치하든 하지 않든지간, 표현하는 것을 지원해야 한다.
④교과과정은 그 자체 내용보다는, 학습자의 성향을 반영하고, 그에 따라 결정한다. 교과과정은 유아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유아가 스스로 결정하고 가정하는 연속이라 볼 수 있다.
⑤유아는 참 과제, 즉 내적으로 동기화 되어 있는 과제에 몰두한다. 구성주의에서는 참과제를 강조하는데, 참과제란, 학습자들이 필요하고, 중요하고, 매력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로, 그들의 알고자 하는 참된 욕구를 만족시키는 과제이다. 참과제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학습 자체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능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외부로부터 정리된 지식을 시범을 보거나, 연습을 하며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스스로 참여하는 것이다. 참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⑴유아 스스로 지적 능력에 대해 존중 받아야 한다. 그리하여 자신 스스로 생각을 표출하고, 탐구할 수 있다. ⑵실제용품을 사용한다. ⑶예측 가능한 일과이어야 한다. ⑷프로젝트 중심의 과정도 참과제를 경험하는데 도움을 준다.
- 참고문헌
-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김은심, 정민사, 2004
『구성주의 유아교육과정』, 강현석외 8인역,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유아에 있어서 세탁놀이란
- hsye***
(2012.02.13 23:44:18)
- v
- rlaao***
(2008.05.31 13:26: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