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LG전자의 휴대폰단말기 생산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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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 소개
1) LG그룹 소개
2) LG전자 소개
2. 기업 선정 동기

Ⅱ. 본론
1. 제품 소개
2. 생산 전략
1) 시장 분석
(1) 휴대 단말기 시장 현황
(2) 요구 평가
2) 경쟁 우선순위
3) 흐름 전략
3. 공정 관리
1) 공정 관리란?
2) 의사결정 사항
(1) 공정 선택
(2) 수직적 통합 vs 아웃소싱
(3) 자원 유연성
(4) 고객 참여도
(5) 자본 집약도
4. 생산 능력
5. 입지 및 배치
1) 입치
2) 배치
6. 자재관리
7. 생산일정관리
8. 재고관리
9. 구매관리

Ⅲ. 결론
1. 요약 및 개선점 제안



본문내용
싸이언은 LG전자의 핵심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LG정보통신은 90년대 후반 삼성 애니콜이 모토로라를 추격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을 즈음에 화통과 프리웨이라는 이름으로 마케팅을 하다가 시장에서 애니콜에게 밀리며 새로운 브랜드로의 모색을 시도했다. 그 때 개발한 브랜드 네임이 「CION」이다. 싸이언은 그 당시 5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진 애니콜에 이어 2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오로지 가격으로 PUSH 마케팅을 실시하는 원가 우위 전략으로 나갔다. 하지만 반도체 분야에서 연 1조원의 이익을 올리는 삼성전자의 자금력에 밀려 싸이언은 시장점유율도 올리지 못하고 높은 마진도 얻지 못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었다. 애니콜은 광고에서도 지명도가 높은 유명배우와 센세이션을 일으키는 광고로 항상 소비자에게 주목을 받아왔지만 싸이언은 시장점유율이 2위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가격이 싸고 저급제품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았다. 물론 현대 걸리버나 한화보다는 고급 이미지였다.
이후 LG전자 정보통신 사업본부는 싸이언 브랜드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한다. 휴대폰 제조의 특성상 디자인에만 주력하다 보면 기계설계가 어렵거나 엉성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싸이언은 디자인과 기구설계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디자인 컨셉을 전면에 내 새우는 전략을 구사했다. 싸이언은 'Looks Good' 이라는 커다란 명제 하에 '컬러 패션화'라는 디자인을 강조하며 제품에 대한 인식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2001년 상반기 싸이언이 최초로 컬러단말기를 출시해 컬러단말기 시대를 연 것에 이어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른 카메라 폰 시장을
참고문헌

생산관리-전략과 분석 / 한국과학기술원 외 도서출판 석정
(경쟁우위확보를 위한)생산관리 / 이명호 ; 유지수 [공저] / 博英社, 2002
해외경영 성공 노하우(한국이낳은글로벌기업LG전자) / 이장로 / 무역경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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