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인문주의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문주의의 배경

2.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3.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4. 인문주의 교육의 목적․내용․방법

5. 인문주의 교육 사상가

6. 중세와 인문주의 비교
본문내용
1. 인문주의의 배경
서구에서 근대는 르네상스(Renaissance)운동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는 고대문화의 부흥에 의한 서구사회의 전반적인 자각으로 14세기경부터 이태리에서 시작하여 대략 16세기까지 전개된 것이다. 그러나 이는 소극적인 문예부흥으로서보다는 적극적인 인간관과 세계관의 변화를 초래한데서 더욱 의의가 크다.
그 큰 맥락을 짚어보면,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1) 신본주의 ⇨ 인본주의
2) 신학 ⇨ 고대학문과 문예를 중심한 인문주의의 부흥
3) 종교중심 생활 ⇨ 인간중심의 생활
이런 과정들을 거친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봉건제도가 붕괴되고 시민국가가 출현
2) 산업의 중심이 농업에서 상공업
3) 교회에 대항하는 항의와 반발이 강력 & 교회에의 도전이 가속화

2.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1) 특징
㉠ 전인적 수양과 고대 문화의 부흥, 인간성의 존중
㉡ 개인의 교양, 자유교육, 고전교육, 인문교육 중시
2) 목적 : 아테네의 이상인 심신의 조화적 발달을 추구, 개성 있는 자유인 육성,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자유교육
참고문헌
네이버 블로그 > 주샘논술 http://blog.naver.com/inja3465
네이버 블로그 > 화상이의 행복한 마을 http://blog.naver.com/ghktjsdid
네이버 블로그 > 천성진(체육교육) httP://blol.naver.com/cheon84
네이버 카페 > 임용고시에서 교사가 되기까지 http://cafe.naver.com/teacherexam
곽덕영․김미화 편저,『교육학 및 교육철학』,교육사, 1999
김경식,『교육사․철학신론』,교육과학사, 1996
정호표․김병희, 『교육사상사』,교육과학사, 2001
조화섭 교육학 뉴마인드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
  • 인문주의자로 지목할 수 있을 것이다.그는 페스탈로치의 제자였지만 철저하게 독창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아주 포괄적이고 독창적인 교육론을 세상에 제공했으며 프뢰벨의 사상은 신비적으로 뒤얽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천적인 교육작업과 연결된 그의 교육론은 그를 페스탈로찌와 함께 가장 중요한 교육자의 위치에 서게 하였다. 이처럼 그는 훌륭한 교육학자이자 유아교육의 아버지로서 현재까지 인정받고 있으며 교육사상에서도 그

  • [교육철학]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 인문주의 교육론자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8) 교육사적 의의 ① 세계 최초의 공립학교 교사 ② 인문주의 시대 바이블로 불리는 「웅변교수론」 저술 ③ 현대 교육사상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 11부. 중세시대,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을 비교 고대 로마의 교육은 귀족가문의 경우 선생을 초빙하여 교육하는것이 일방적이었습니다. 기본적인 라틴어 교육이나 교양, 산수 등은 부모들이 교육시키는 경우가 많지요. 선생들의 경우엔 그리스어를 교육시키

  • [교육] 20세기 세계의 교육사
  • 교육사고대교육고려시대조선시대상고시대★삼국시대전기후기목적인재관리 양성개화사상: 기회균등교육① 실학 +- 개념: 사실에 근거를 두고 진리진상 규명+- 의의 +- 기회균등교육| 공교육제도 강조 -+ 유형원| 학제도입 -+| 개인차에 따른 능력별 교육| 교육과정 개혁 주장| (사대주의적인 漢書, 中國歷史| → 퇴계집, 本國史, 외국어)| → 민족주의+- 실용성 있는 교육② 동학: 기회균등교육③ 기독교 +- 기회균등교육| 민족주의

  • [흐름]계약사상의 흐름, 평화사상의 흐름, 남녀평등운동의 흐름, 여성해방론의 흐름, 교육의 흐름, 환경담론의 흐름, 인터넷광고시장의 흐름, 인터넷마케팅의 흐름, 국제금융시장의 흐름, 시민단체의 흐름 분석
  •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대하여 토론5. 계몽주의와 교육1) 계몽주의 사상의 형성 배경2) 계몽시대 교육의 특징을 오늘의 교육 현실과 관련하여 논의3) 루수의 자연주의적 교육관과 소극교육론에 대해 토론4) 범애학파에 대한 루소와 계몽사조의 영향6. 신인문주의와 교육1) 신인문주의 형성의 시대적 배경을 고찰2) 낭만주의3) 페스탈로치의 전인교육론을 플라톤의 국가교육론과 비교Ⅵ. 환경담론의 흐름Ⅶ. 인터넷광고시장의 흐름1. 닷컴 열풍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인문주의가 등장하였는데, 지나치게 이성만 중시했던 계몽사상의 모순에 대항해 인간의 조화와 정서, 감정이 바탕이 되어 전개되었다. 이런 신인문주의 교육의 특징으로는 그리스의 고전문화에 대한 동경을 원동력으로 인간성을 찾으려 하였고, 고대 문화의 형식적 모방에 그친 구 인문주의의 잘못을 비판하고 그리스 고전 속의 정신과 사상을 본받으려 하였다. 8) 칸트의 교육사상칸트는 인간만이 교육을 필요로 한다는 전제하에서 교육론을 전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