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과 배경

2. 진보주의의 역사

3. 진보주의 교육의 기본원리와 교육 목표

4. 진보주의 교육사상

5. 진보주의자들이 강조한 교육양상

6.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비교

7. 진보주의의 발전과정 및 이론

8. 진보주의의 의의와 한계점

9.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본문내용
1.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과 배경

(1)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

♦ 진보주의란
- 넓은 의미로는 전통주의나 보수주의에 대비되는 혁신주의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에 반대하여 어린이의 자유 ·경험 ·생활 ·창의 등을 존중할 것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관.
-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에 대한 반발로 19세기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난 교육운동
- 20세기 전반의 미국 교육개혁운동을 지배했던 사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 교육철학 고유한 의미로 “진보주의"라 할 때 그것은 프래그머티즘
에 근거한 교육개혁운동을 지칭하는 것이며, 전통적인 형식주의 교육에 반기를 들고 민주주의적인 교육의 이념, 아동의 창의적 활동, 생활 안의 교육의 소재, 그리고 학교와 사화와의 밀접한 관련의 구축 등을 강조한 혁신적 교육이념을 말한다.
- 진보주의자들이 강조하는 교육 형태는 아동의 흥미, 욕구, 경험을 존중하는 교육이다. 이 교육운동의 주요목표 중의 하나는 어린이를 전인적으로 기르는 것, 즉 지적 성장뿐만 아니라 신체적·정서적 성장까지도 도모하려는 것이다.
- 학교는 어린이가 직접 무엇인가를 함으로써 배우는, 즉 능동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실험실로 간주되었다.

◆ 진보주의의 교육에 관한 정의들
- 진보주의 교육이론은 개인차를 존중한 아동의 경험 개조를 돕는 작용
① 교육은 생활이다.
② 교육은 성장이다.
③ 교육은 경험의 개조이다.
④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⑤ 교육은 피교육자의 자발적 활동과 적극적 참여를 필요로 한다.
⑥ 교육은 전인이 관계한다.

참고문헌
*한명희, 교육의 철학적 이해, 문음사, 2005
*김재만, ‘進步主義 敎育과 生長理論’, 敎育科學社, 1983
*김철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개념 연구’, 韓國敎員大學校, 1993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http://education.chonnam.ac.kr/~bioedu/sciedu2.htm
*http://kyeong-nam.hs.kr/jayoulganghak/교수학습지도의%20원리.html
*남궁용권․ 김노연(2005), 교육의 역사와 사상, 형성출판사
*김귀성․ 노상우(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권영창 외(2005),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김진희(2005), 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 지구문화사
*윤 완(2003),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도서출판 원미사
*박봉목(1984), 교육과 철학, 문음사
*곽내영 교육학(상)-2004년 곽내영 도서출판 들풀

*두레자연고등학교 http://www.doorae.hs.kr/
*특별기획, 김지자(1998) http://www.madang21.or.kr/edu/9809/sept5.html
*교사임용고시 쉼터(교육학/전공) cafe.naver.com/teachergosi
*교육과정 교과서 정보사이트 http://cutis.mo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듀이의 교육사상에서 나타난 교사상에 문제는 없는가?
  • 듀이의 교육사상에서 나타난 교사상에 문제는 없는가? 글을 쓰기 전에. 솔직히 교육학자들에 대해서 아는게 거의 없다. 하지만 레포트 과제로 주어지면서 교수님이 강의 첫 시간에 얘기해주었던 듀이학교가 생각나서 주제를 듀이로 하여보았다. 듀이의 교육이론을 수박의 겉 핥기식으로 알아 본 결과 누구든지 새롭고 괜찮은 방법이야? 암 배우는 사람 위주로 되어야지~라는 결론을 낼 수 있는 진보주의 교육이라고 정의 내려진 것을 보았다. 그러

  • [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JOHN DEWEY 철학의 실제적 적용존 듀이를 탐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이 레포트는 또 다른 교직과목인 「교육사회학」에서 있었던 레포트인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의 독후감과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나는 그 책을 읽으며 존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관과 더불어 미국에서 진보주의가 부흥하고 쇠퇴하게 되는 과정을 눈여겨보았다. 당시 나는 그 책을 통해서 내가 알고자 하는 바를 모두 얻어낼 수 없었다. 때문에 나

  • [교육사상]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적 의의`에 대한 비판
  • 교육자일까? 그리고 일반인들에게 알려진 그의 명성에 비해 이상할 정도로 그의 업적에 대하여 잘 모르지 않는가?페스탈로찌의 사상이 교육에 끼친 영향을 제도적으로 찾아본다면 현재 반영되고 있지 않다고 봐도 좋다. 노작교육은 현대에 전혀 실행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의 미국의 실용주의적 이론에 비해 그 영향력도 미미하다. 페스탈로찌의 업적 등의 정보는, 다른 학생들의 레포트나 인터넷, 서적 등

  • 공리주의, 나, 교육 [이론적 배경, 비판, 사례 적용, 교육과 접목]
  • 교육을 아이들에게 전해 주고 싶은 욕구를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호경과 2학기를 다니던 중에 수능시험을 신청하고, 수능을 보아 공주교대에 오게 된 것이다.가끔 학교에서 공부를 할 때 내가 전의 진로를 계속 가지고 갔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고, 수업이나 과제, 시험이 힘들 때면 이 길이 과연 정말 나의 길이 맞을까?, 전의 길이 나의 길이 아니었을까? 라는 고민도 해 보게 된다. 그렇지만 그럴 때마다 마음속에서 교사로서의 목적과

  • 공리 주의 나 교육 공리주의의 이론적 배경
  • 교육을 아이들에게 전해 주고 싶은 욕구를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호경과 2학기를 다니던 중에 수능시험을 신청하고, 수능을 보아 공주교대에 오게 된 것이다.가끔 학교에서 공부를 할 때 내가 전의 진로를 계속 가지고 갔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고, 수업이나 과제, 시험이 힘들 때면 이 길이 과연 정말 나의 길이 맞을까?, 전의 길이 나의 길이 아니었을까? 라는 고민도 해 보게 된다. 그렇지만 그럴 때마다 마음속에서 교사로서의 목적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