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업의 그린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그린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 1 절 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제 2 절 그린마케팅의 본질
제 3 절 그린마케팅의 영역과 구조
제 4 절 그린마케팅 믹스

제 3 장 우리나라 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연구
제 1 절 한국정부의 환경정책
1. 환경정책
2. 법
제 2 절 우리나라 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연구
1. 삼성전자
2. 두산그룹
3. 유한킴벌리
4. 포스코
제 3 절 우리나라 그린마케팅의 문제점

제 4 장 한국기업의 그린마케팅 전개방안
1. 제품정책
2. 가격정책
3. 유통정책
4. 촉진정책

제 5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문제는 개별국가의 차원을 넘어 인류 공통의 문제로 등장하였다. 경제성장에 따라 대량생산과 대량유통, 대량소비가 이뤄지고 있는 현대 고도산업사회의 역기능으로 말미암아 환경이 오염되고 생태계가 파괴되어 급기야는 인류의 생존자체를 위협하고 있는 상태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아래서 새롭게 등장한 마케팅이 바로 그린마케팅이다.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의 책임이 기업에게 있다는 사회적인 책임추궁과 기업 스스로의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이 결합되어 등장한 그린마케팅은 환경의 효율적인 보호와 관리를 통해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하는 사회지향적 마케팅(Social Marketing)과 관련된 개념이다.
현재 국내의 많은 기업들은 그린소비자(green consumer)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그린상품을 만들고, 다양한 그린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그러나 아직 자연보호와 환경보전에 대한 개념의 혼란과 전략적 활용수단의 부족으로 몇몇 대기업에 한해 단편적이고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국내 전체로 봤을 때 기대하는 효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환경에 대한 인식이 과거와 많이 달라진 요즘 기업이나 소비자 모두 새로운 마케팅전략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그린마케팅에 대해 고찰 해보고자 한다. 그린마케팅 관련 문헌에 대한 고찰을 통해 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개념과 그린마케팅 믹스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국내 그린마케팅의 현황을 분석한 후, 그린마케팅의 성공적 사례와 우리나라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앞의 연구를 토대로 한국기업들을 위한 효과적인 그린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신상미, “그린마케팅의 효과적인 전개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삼성전자 2005 녹색경영보고서”, 삼성전자, 2005
“2004 유한킴벌리 환경보고서”, 유한킴벌리, 2004
박영규 「기업의 환경기술전략」 대웅, 2004
이병욱 「환경경영론」비봉출판사, 2003
여훈구, 그린마케팅, 안그라픽스, 2004홍종은, 그린마케팅에 댛나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김동곤, 국내기업의 환경관리 사례, 2000박성길, 그린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김광태, 세계화 시대의 그린 경영. 명경사. 1999.
한국의환경정책과녹색운동. 김태용. 1999.
기업 환경보고서가 갖는 의미와 최근 동향. 삼성지구환경연구소 남상민. 2003.
2003년 초일류기업 동향 2003.09.18 , 홍정우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14가지 경영혁신 기법의 통합모델-신철호(서울경제경영/1999)
알기쉽게 배우는 21세기 경영학-지호준/법문사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장세진/박영사


두산그룹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doosan.com/
삼성전자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sec.co.kr
유한킴벌리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yuhan-kimberly.co.kr/
장홍섭, 그린마케팅 소고, http://www.kmarketing.co.kr
포리스트 코리아, http://www.forestkorea.org
환경부 홈페이지, http://www.me.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도움이 된 자료였습니다
  • eom***
    (2010.06.09 00:36:0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 같아요!
  • 0115***
    (2007.11.14 11:26:35)
회원 추천자료
  • 컬러마케팅 레포트
  • 기업이 현재 시장에서 뜨고 있는 유행 색을 무작정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 유행 색은 진부해지기 쉬운 성향이 있다. 일시적인 열풍인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컬러 트렌드에 대한 면밀한 조사없이 이루어지는 컬러마케팅은 실패로 이어지기 쉽다. 그렇다면 실제 컬러 마케팅으로 인해 성공한 사례를 간단히 예를들어 보겠다. 여러 시각 요소 중에서 컬러는 사물의 독특한 분위기, 즉 아우라를 결정한다. 성공한 많은 기업들은 컬러를 통해 자사 고유의

  • [경영혁신 사례] 맥도날드사 사례
  • 마케팅-인터넷을 통해 브랜드 및 메뉴 홍보, 쿠폰행사 실시*맥도날드의 위협Threats광우병과 동물성 식용유 파동- 반미감정으로 미국제품 불매운동-업체간의 경쟁심화-청소년들의 영양학적 문제 거론 *맥도날드의 성공전략QSC&V 품질(Quality),서비스(Service),청결(Cleanliness),가치(Value)QSC&V라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은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이후

  • [입소문 마케팅]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의 입소문 마케팅에 관한 사례 연구
  • 연구하고자 한다. 우리는 하나의 사례로 2004년 개봉한 영화“패션 오브 크라이스트(Passion of the Christ, The 2004)” (이하 “패션”) 를 통해서 이에 사용된 바이럴 마케팅의 다양한 전략과 과정, 성공요인 또 부정적인 입소문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 등 “패션” 을 흥행하게 한 입소문 마케팅의 전반적인 요소들과 성공 요인을 연구 범위로 한다. Ⅱ. 본론1. 패션오브크라이스트 줄거리“패션” 은 나사렛 예수의 마지막 12시간을 그린 영화이다. 이 영화

  • [도시 장소마케팅] 광주 광역시 장소마케팅 전략 분석
  • 마케팅 홍보를 하며, 여러 장소마케팅을 통해 도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관광객과 전입자의 유치, 투자유치 등을 통한 지역경제사회의 발전을 기여하고 말할 수 있다. 임금님 쌀로 유명한 이천, 역사 문화중심의 도시인 경주, 횡성의 한우, 세계박람회의 여수시 등 많은 도시들이 이미 장소이미지화를 통한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톡톡한 이익을 보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성공은 자치단체의 장소마케팅부서, 연구기관, 대

  • 독후감 디자인 경영 핸드북을 읽고
  • 마케팅부서와도 중요한 협동업무를 해야 한다. 이렇게 디자인은 회사의 정책 깊게 들어가는 항목이다.이 책을 보면 디자인을 평가하는 방법은 정말 힘이 들다. 디자인만으로 물건이 만들어지고 판매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패의 요인이 또 디자인만의 탓이 아니고 복합적인 이유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디자인에 대한 리스크는 항상 안고 가야한다고 한다. 그래도 디자인을 중요시 하는 이유는 투자 대비 디자인은 수익성을 내주기 때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