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평생교육,사회학,여성학,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개발이론과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밤새원 만든 프로그램 개발 이론..
목차
1 프로그램개발의 이론의 성립
2 프로그램개발의 패러다임
3 프로그램개발의 이론
4 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
5 프로그램개발의 모형의 유형
6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본문내용
1.프로그램개발 이론이란

실증주의에 근거하여 프로그램개발의 합리적 절차와 원리에 대한 규범적 이론은 물론이고 PDS가
프로그램개발 과정에서 실제적,해석적 의미부여를 통해 산출된 프로그램개발의 의미체계와 논리체계
를 포함한다.

2. 프로그램 이론의 성격
두가지 측면에서 이야기 할수 있는데 하나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론이 없지 않느냐 하는점이고 다
른 하난는 이제까지의 이론들이 논리실증주의에서 말하는 과학적 이론의 본질에 비추어 볼때, 이론이
라고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는 점이다.이제까지 이론화의 과정은 실증주의의 과학적 이론의 경
우와는 달리 독특한 특성이 있었다.

3.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형성과정
20세기 중반 행동과학,사회과학, 교육과학 등의 발달과 더불어 이론적 탐구가 전개되었다 London 은
최초로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였고 knowles 는 1950년에 이미 형식적 학습체
제와 대조되는 수업유형을 개발하였으며 houle 은 ‘fundamental System of Educational Design’
이라는 글을 통해 평생교육, 사회교육의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조직화된는 11가지 상황을 제시한 바
있다. 이외에도 Penninghton &Green, Apps, Boyle, Long, Boone, Langendach, Caffarella,
cervero and wilson, Cookson 등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화에 대한 성찰과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
  • 사회과학적 이론구성에서 근대성의 개념이 등장하고 이에 대한 반성적 비판적 논의가 형성된 것이다. 이러한 논의에서도 급속한 근대화로 깊은 후유증에 시달린 개발도상국의 연구자들이 앞장서기 보다는 오히려 서구의 이론가들이 주도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들은 서구의 문제상황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위하여 개발도상국의 경험을 자신의 논의에 끌어 들인 것이다. 이를테면, 서구는 자신의 이미 근대화된 사회를 대상으로 그 지속성과 미래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사회 과학의 꿈을 좌절시킨다. 더구나 실증주의가 사회과학이 관심을 갖는 많은 질문에 대답할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한, 그러한 꿈은 불가능할 뿐 아니라 무의미하기까지 하다. 이러한 질문은 다음을 포함한다: 왜 조직의 개혁 노력이 자주 저항에 부딪히는가? 어느 문화 자질이 기업 윤리의 붕괴에 가장 큰 원인이 되는가? 혹은 조직들이 구성원을 어떻게 사회화하는가? 본질적으로 역사, 철학, 법학, 수사학, 그리고 문식성 이론에 기대는 그

  • [교육사회] 국가의 사회발전 문화발전과 교육의 관계
  • 사회․문화2. 교육과 국가 발전Ⅱ. 국가의 사회․문화 발전과 교육의 관계Ⅱ-1. 정보화 사회와 교육1. 정보화 사회의 개념2. 정보화 사회의 특징3. 교육에서의 정보화Ⅱ-2. 대안교육1. 대안교육의 등장배경2. 대안교육의 개념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교육의 유형Ⅱ-3.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기본철학3. 평생교육의 비전과 전략4. 평생교육의 관련 개념들Ⅱ-4. 사회 평등과 교육 평등1. 교육 평등의 개념 2. 교육 평등의 모형

  • [교육사회학] 페미니즘과 교육
  • 사회주의 페미니즘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급진적 페미니즘의 기본 입장을 수용하면서 계급과 성이 사회 불평등의 가장 중요한 축이라는 점을 동시에 인정함3) 성차별에 관한 교육사회학적 접근학교교육이 성차별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알아보는 관점. 즉, 교육이 사회 내의 성차별을 극복하고 남녀평등으로 나아가는 수단이 되는지, 아니면 성차별을 유지, 강화해 나가는 데 기여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연구문제임① 기능주의 이론ⓐ 자유주의

  • 사회복지관의 현황 및 실태와 외국사례 및 시사점과 현안과제 및 발전방향
  • 사회복지관의 현황 및 실태와 외국사례 및 시사점과 현안과제 및 발전방향Ⅰ. 서론Ⅱ. 사회복지관과 지역복지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2. 지역사회복지관의 개념3. 지역사회복지관의 필요성4. 지역사회복지관의 특성Ⅲ. 사회복지관의 역사적 발달배경1. 사회복지관의 전체적 발달역사2. 태동기3. 형성기4. 확대기5. 평가와 전문화 시기Ⅳ. 사회복지관의 현황 및 실태1. 사회복지관의 현황2. 사회복지관의 실태3. 프로그램의 내용4. 사회복지관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