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과운영관리] 제품별배치 - 월마트, 이마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공장배치 (Systematic Layout Planning)
(1) 목적
(2) 종류
1) 공정별 배치 (Process Layout)
2) 제품별 배치 (Product Layout)
3) 제품고정별 배치 (Fixed Position Layout)
4) GT배치 (Group Technology Layout)
(3) SLP의 일반적 절차

2. 제품별 배치
(1) 조립공정의 라인 밸런싱
(2) 피치 다이어그램 (pitch diagram)에 의한 라인 밸런싱

3. 사례연구: 월마트, 이마트
(1) 월마트 사례연구
(2) 이마트 사례연구
(3)월마트와 이마트의 레이아웃 비교
본문내용
1 . 공 장 배 치 ( Systematic Layout Planning )

(1) 목적
- 공장 배치란 공업입지, 공장대지선정, 건물배치, 기계설비 및 기타시설의 배치를 사람과 결부시켜서 계획하고 실시하는 것을 말하며, 원재료에서 제품에 이르는 과정을 최단거리로 연결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1) 총생산시간의 최소화
2) 작업자의 안전과 편의제공
3) 물자운반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의 최소화
4) 설비투자의 최소화
5) 공간의 경제적 이용
6) 배치변경에 대한 융통성유지
7) 감독의 용이

(2) 종류
- 공장배치 문제는 새로운 공장건설, 제품의 설계변경, 생산능력의 확장, 생산흐름의 이상현상 등의 여러 이유로 대두되며 생산설비와 관련하여 고정위치 배치, 제품별 배치, 공정별 배치 그리고 GT배치의 4가지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1) 공정별 배치 (Process Layout) : 다품종 소량생산

è 동일한 기능을 갖는 모든 기계를 한 곳에 모아 배치하는 방법으로서 동일공정이나 유사공정의 작업을 한 곳에 집중시키게 되는 형태. 이 배치는 단일제품이나 단일업무로서는 수요가 적기 때문에 이를 위해 설비투자를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불리한 경우에 적합한 것으로서, 기계공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이다.
참고문헌
월간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5월호
한겨레 신문 1998.7.12 「국내 할인점의 생존 전략」
책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밴, 산드라 S, 길벗 출판사
문화일보 1999. 1. 7. 유통정보
서울 경제 신문 1998. 6. 15. 「관련업계 미친 파장, 의미」
http://samsung.co.kr/magazine/injae/ 가격파괴의 기초는 조직파괴로부터
http://www.mlmkorea.co.kr/h/top/nn6 대한상공회의소 선정 98년 유통업계10대 뉴스
월간 중앙 1998. 9월호 '유통업게 고질라' 월마트
한경비지니스 '공룡월마트를 벗긴다.' 1998. 7. 28. 138호
월마트의 경영전략 (이인성)
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공윤희, 1999)
유통시장 (한국유통연구학회, 1996)
한국 내 대형 할인점의 경쟁전략 비교연구 (강성환, 1999)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한국수퍼체인협회, 1999)
한국경제 홈페이지
매일경제 홈페이지
LG경제연구소 홈페이지
한국물류협회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공장배치와 제품별배치 사례
  • < 목차 >1. 공장배치 (Systematic Layout Planning) (1) 목적 (2) 종류1) 공정별 배치 (Process Layout)2) 제품별 배치 (Product Layout)3) 제품고정별 배치 (Fixed Position Layout)4) GT배치 (Group Technology Layout)(3) SLP의 일반적 절차2. 제품별 배치(1) 조립공정의 라인 밸런싱(2) 피치 다이어그램 (pitch diagram)에 의한 라인 밸런싱3. 사례연구: 월마트, 이마트(1) 월마트 사례연구(2) 이마트 사례연구(3)월마트와 이마트의 레이아웃 비교1 . 공 장 배 치 ( Systematic Layout Planning ) (1) 목

  • [국제경영] 이마트 해외진출전략분석
  •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2. (주)신세계 E-mart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이마트 중국 진출 연혁(6) (7) SWOT 전략 분석 (8) 상해 E-mart의 경쟁 우위※ 참고: 맥킨지가 E-mart에 지적한 수정요망 사항5. 상해 E-mart의 중국 진출 전략(1) 현지화․•차별화 마케팅 전략(2) 인사관리 전략(3) 현지화 전략 사용 이유6. 중국 진출 결과 및 과제(1) 중국 진출의 의의 및 효과(2) 향후 중국 환경 예측과 대응 전략7. 평가※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1. 기업 선정이유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 [조직구조론] P&G 조직구조분석
  • 관리하고, 자금 관리에 있어서 P&G Korea의 CEO에게 보고를 하고 승인을 받는다. 다른 한국에 있는 P&G부서와는 다소 별개로 움직여지고 있다.천안 공장 & 조치원 공장 내의 재무부서 : P&G는 전 세계에 다양한 나라에 제품별로 공장을 세워서 운영한다. 즉 이 천안 공장과 조치원 공장은 단순히 한국에서의 소비량을 제조하는 곳이 아니라 전세계 P&G 제품의 일부를 제조하는 곳이다. 예를 들어 천안공장은 전세계에서 소비하는 P&G 생리대와 기저귀를 생산하는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이마트 물류관련 정보시스템 구축현황현재 이마트 물류 관련 정보시스템은 크게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e Today 시스템 : 한국형 할인점시스템의 특성을 집대성한 원스톱 운영체계로서 사이버 공간을 통해 1일 유통망시대를 목표로 하는 시스템• POS(Point Of Sales) 시스템 : 매장의 주문처리시스템과 관리자의 메인 컴퓨터를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판매시점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 분석, 평가하는 종합 판매관리 시스템• 유통전문 EDI(Electronic Dat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