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산업] 크루즈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크루즈란

1. 크루즈 여행의 정의
2. 크루즈선의 개념
3. 크루즈 여행의 분류
4. 크루즈사업의 종류
5. 크루즈사업의 발전요인
6. 크루즈 산업의 발전과정
7. 크루즈 산업의 특징
8. 크루즈 여행의 의의
9. 크루즈 여행의 효과
10. 크루즈사업의 전망

제2장 국내 크루즈 사업

1. 우리 나라 크루즈 산업의 현황
2. 국내 크루즈선 운영 및 선박건조 업체현황
3. 국내의 크루즈 사업

제3장 우리나라 크루즈 산업의 발전방안

-국내․외 크루즈 상품의 개발
-크루즈선 정박 항구의 시설 개선 및 확충
-크루즈선 정박 항구와 연계한 관광상품의 개발
-크루즈 프로그램 개발
본문내용
제1장 크루즈란

1. 크루즈 여행의 정의
켄델(kendall. 1983)은 "크루즈여행이란 위락 추구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도록 하는 해안 항해"라고 정의하였다. 곧 크루즈 여행이란 유람선을 이용한 독특한 관광여행으로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것이 아니라 선박회사가 포괄요금으로 관광객을 모집하여 운항하는 것으로 위락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는 해안 항해여행을 말하는 것이다.
한국관광공사는 크루즈 여행이란 운송보다는 순수관광목적의 선박여행으로 숙박, 음식, 위락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관광상품을 제공하면서 수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여행이라고 정의한다. 다시 말해서 운송의 개념과 호텔의 개념을 합한 것이다. 따라서 크루즈 여행의 개념은 숙박이 가능한 선박을 이용하여 비교적 장거리의 항해를 하면서 때때로 경치가 수려한 항구나 관광지에 하선하여 여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여행은 각종 여행상품 중에서 가장 관광목적의 여가여행자들에게 가장 큰 만족도를 줄 수 있는 완성도 가 높은 여행상품이다. 수익 측면에서는 비교적 고가의 경비를 요하므로 여행사의 수익도 높고, 정박하는 지역에 경제적 기여가 높은 상품으로 부대효과가 높아 최고의 관광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덧붙여 크루즈 연구중인 용인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김천중 교수님은 일반적으로 오늘날 크루즈여행의 발전과 함께 유사한 선박 여행을 모두 크루즈라는 용어를 남발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많아지면서 그 개념의 혼동이 심해지고 있으나 본격적인 크루즈여행을 구별하는 기준은 1)상륙여행 2)국가간 이동 3)숙박시설과 휴식시설여부 4)경제적 효과 등을 기준으로 정의해야 된다고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김천중, 크루즈 사업론 - 학문사 1999.02.10
김천중, 21세기 新여행업 - 학문사 1999.02.25
김창수 - 관광교통론 大旺社 2002.03.05
http://www.cruise.or.kr/ 한국 크루즈 발전연구회
http://starcruises.co.kr, www.starcruises.com
http://www.silverseacruise.co.kr/
http://www.goldtour.co.kr/
http://www.logispia.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벤션산업] 국내 크루즈산업의 활성화 방안 스타크루즈의 향후 마케팅
  • 크루즈 시대 즉 1930년대의 소비 유행은 끝이 났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여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게 된 새로운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강구되었고 이에 따라 저렴한 가격과 유람선사의 단기 일정이 제시 되기 시작했다. 항공사와 연계하여 항공기와 크루즈 비용을 함께 묶은 패키지 프로그램도 만들어졌고 카리브, 지중해, 알래스카, 멕시코 서부해안, 버뮤다, 호주 등 세계 다 지역에서 크루즈 산업이 성장함으로써 고객들

  • [관광학원론] 크루즈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 크루즈 서비스를 한동안 제공해 일반인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발전의 가능성이 점쳐 졌으나 현재 사업 여건의 악화로 인해 금강산관광에 이용되던 크루즈선박이나 스타크루즈의 선박 모두 철수한 상황에서 매우 극소수의 주말크루즈와 연안크루즈 상품만이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팀플 과제를 수행하는 우리는 여름 휴가시즌을 맞아 드넓은 바다 위를 떠다니며 휴식과 여가를 즐기고 또한 각 기항지에서 관광도 할 수 있는 크루즈산업의 세

  • [관광경영] 크루즈 산업
  • 산업의 특성 및 매력2장. 세계의 크루즈 산업과 국내의 크루즈 산업1. 크루즈 산업의 역사와 변천사2. 크루즈 산업의 세계적 동향3. 세계 크루즈 산업의 현황4. 우리나라 크루즈시장5. 세계 크루즈 산업의 대표주자6. 국내 부산 지역의 크루즈 회사7. 세계적 크루즈 회사와 국내 크루즈 회사의 비교/분석3장. 결 론1장. 크루즈 산업이란 무엇인가? 크루즈를 일컬어 ‘바다위의 떠다니는 호텔’이라고 한다. 운송수단으로서의 기능에 숙박과 여가시설

  • [산업분석] [산업분석론]크루즈선 시장동향 및 국내 조선업계의 대응전략(A+리포트)
  • 크루즈선 공급규모 증가예상4. 국내 조선업계의 현황(1) 국내 조선업계의 현주소(2) 크루즈선 건조시장 진출의 필요성(3) 크루즈선 건조시장 진입의 장애요소5. 국내 조선업계의 대응전략(1) M&A에 의한 사업재편(2) 선박기자재 및 장비의 국산화(3) 업계와 정부의 협력세계 크루즈선 시장동향과 국내 조선업계의 대응전략1. 크루즈 관광산업 현황(1) 크루즈선의 개념크루즈선이란 일상적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가를 즐기기

  • [문화관광론] 크루즈 상품개발
  • I. 서 론II. 본 론1. 크루즈 산업2. 해외 사례 분석1) 카니발크루즈2) 카니발크루즈의 특징3) 카니발크루즈의 활동 및 경험4) 카니발크루즈 SWOT3. 국내 크루즈 현황4. STOTY TELLING 5. 상품개발1) 항로 및 일정2) 프로그램3) 기항지 관광III. 결 론C o n t e n t sI. 서 론크루즈를 일컬어 ‘바다 위를 떠다니는 호텔’이라고 한다. 운송수단으로서의 기능과 함께 숙박과 여가시설의 호텔 기능을 포함한 크루즈는 사람들을 쾌적한 환경 속에서 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