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조직문화분석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직행위론 2006/2학기 사례 발표한 레폿입니다.

익히 많이 있는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꼼꼼하게 잘 정리 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주제선정 동기
2.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소개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역사
2) Herb Kellerher 회장
3) 사우스 웨스트의 미션, 비전

Ⅱ. 본 론
1. 조직문화 7S 모델분석
1) 7S 모형이란?
2. 사우스 웨스트의 7S 모델분석
1) 공유가치(Shared Value) : 󰡐Fun & 가족경영󰡑
2) 리더십 스타일(Style) : 열린 경영
3) 전략 및 기술(Strategy & Skill) : 고객 만족을 위한 전략과 실행
4) 구성원 및 제도절차(Staff & System) : 직원 만족을 위한 시스템
5) 구조(Structure) : 유연한 구조
3.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원인

Ⅲ. 결 론
1. 사우스웨스트의 조직문화와 한국의 공동체문화
1) 사우스웨스트의 조직문화에 대한 요약
2) 우리나라 기업의 조직문화 특징 및 사우스웨스트로부터 배워야 할 점
3) 우리나라 기업의 조직문화 변화를 위한 과제

※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Herb Kellerher 회장
사우스웨스트항공의 Herb Kellerher 회장은 1942년 미국에서 출생하여 1956년 뉴욕 주립대 법대를 졸업하고 1971년 롤린 킹과 함께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공동창업 하였다. 1978년 Kellerher가 CEO 및 회장 직무대행에 오르면서 그의 경영철학이 엿보이기 시작한다. Kellerher 회장은 이른바 ‘FUN 경영’을 중시하여 ‘미국에서 가장 웃기는 경영자’ 라는 별명을 얻고 있다. Kellerher 회장은 유머를 조직의 화합을 위한 촉매제의 일종으로 여기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일이 즐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그의 경영철학은 신규 직원 채용에서도 반영된다. 유머감각이 있는 사람이 창의적이고 업무처리도 뛰어나다는 그의 소신으로 인해 유머감각이 있는 사람이 신규 채용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 Kellerher 회장 스스로도 각종 행사장에서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연출함으로써 FUN 경영을 실천한다.
참고문헌
1. 사우스웨스트 방식(조디 호퍼 기텔, 2003)

2. 조직행동론(11판)(스티븐 로빈스, 2005)

3. 블루오션개척사례(안치용저, 2005)

4. 7인의 베스트 CEO(제프리 크레임스, 2003)

5. 21세기 한국의 가족과 공동체문화(신용하/장경섭,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번트 리더십과 동기부여 사례 및 분석
  • 조직유효성을 제고시키는데 적극적으로 기여하며, 조직을 변화시키는 추진력이 되기도 한다.5. 사례 및 분석-사례 160세까지 정년 보장해 드립니다. 안광학 기기 수출업체인 휴비츠가 정년보장제도를 도입키로 결정해 화제다. 김현수 휴비츠 사장은 2015년까지 매출액 1000억원, 영업이익률 20%를 달성하기 위한 동기부여 차원에서 정년보장제도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휴비츠는 임직원의 정년이 55세였으나 최근 60세로 늘리면서 정년보장이라는 파

  • [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조직관리
  • 조직 내에서 동일한 관심과 존중, 친절한 태도를 제공받는다. http://www.southwest.com/aboutswa/?ref=abtswgn(2) 사우스웨스트항공 정신사우스웨스트항공의 미션은 따뜻함, 친절함, 자부심, 그리고 회사 정신을 가지고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직원에 대한 회사의 미션은 직원들에게 동등한 학습과 개인적인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안정적인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기업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 조직문화 변화 레포트
  • ContentsI. 서 론1. 연구 목적 및 방법II. 본 론1. 현대기업경영의 화룡점정, 기업문화(1) 조직(기업)문화의 정의(2) 현대 경영학에서 조직(기업)문화의 중요성 (3) 바람직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배경2. 주요 기업 문화개선 사례(1) 구글(Google)(2) 현대카드(3)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III. 결론 및 시사점IV. 참고 문헌I. 서 론1. 연구 목적 및 방법개개인은 모두 고유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각 개인마다 유전자도 다르며, 성장과정도 다르며, 현

  • 조직문화 변화 레포트
  • 문화   (1) 조직(기업)문화의 정의   (2) 현대 경영학에서 조직(기업)문화의 중요성   (3) 바람직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배경  2. 주요 기업 문화개선 사례   (1) 구글(Google)   (2) 현대카드   (3)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 III. 결론 및 시사점 IV. 참고 문헌 I. 서 론 생각열기~유전자성격주변환경기업문화구성원경제상황과거의 기업목적현대의 기업목적I. 서 론 조직문화를 분석하는 방향이번 보고서의 목적은?조직문화가 경영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 항공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대한항공의 기업 분석을 통하여 대한항공이 비즈니스 모델의 포맷을 어떻게 시장에 맞춰 변화할 것이며 서비스마케팅 측면에서 현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고객에게 제공할 것인지 분석하여 향후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2. 항공산업 현황분석(1) 국내 항공운송시장분석2.1.1 여객운송동향가. 개요▸’14.9월 항공여객은 항공기 운항 증가, 해외여행 수요 증가, 중국 및 동아시아외래객 방 문 확대 등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