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역사회는 학습자들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안에서 삶에 필요한 요소들을 배우고 느끼며 익혀가는 생활의 장이다. 따라서 지역사회에 대한 학습은 학습자들의 삶의 장소에 대한 지역애 함양과 학습자의 실제 경험과 삶의 현장에 대하여 지리학적 방법과 개념들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케 한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과에서 지역학습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지역사회의 이슈, 변화와 요구를 제고하고 수용할 수 있게 하고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에 대하여 알 수 있게 하며 학생들의 생활경험과 개인차를 반영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공동체의식의 함양에 도움을 준다. 또한 각 지역의 특수성과 다양성을 교육에 반영하여 교육내용의 적정화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는 지역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본적인 교과 수업만 하기에도 빡빡한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어지고 있다. 지역학습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가 실행되어야 한다. 우선은 교재의 지역화를 위해 교육 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지역 실정에 알맞게 재구성해야 한다. 또한 고장 및 시․도의 생생한 사례를 수집, 활용함으로써 고장이나 지역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이 살고 있는 고장의 발전을 위한 일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익히며, 자신의 지역 이해에 기초하여 다른 공간의 이해의 폭도 확장될 것이다. 다행히 신문 활용 수업이 여러 학교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수업방법 면에서는 많은 어려움은 없을 듯 하다. 본 수업 지도안과는 다른 방법으로 자연의 이용과 개발에 대한 토론수업을 진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가. 신문활용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NIE학습은 신문활용교육으로 신문을 학습에 활용하여 신문과 친숙하게 하고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교육적 프로그램이다. 신문을 수업교재로 이용하여 매체에 대한 균형 잡힌 비판의식, 사고의 자율성을 고무하는 매체교육의 하나이다. 미래 사회를 살아 갈 학생들에게 어릴 때부터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는 것은 미래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주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급변하는 사회일수록 정보가 중요한 에너지요, 자산이기 때문에 사회의 거울이며 정보의 보고이자 살아 있는 교과서인 신문을 활용하여 토의 학습, 탐구 학습, 경험 학습, 창조적 교육 방식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학습의 중심자적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신문이 산 교육의 자료로 최대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신문 활용 교육은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위해 우리가 지금 시도하고 있는 교육 개혁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첫째, 상상력에 의해 무한히 활용되는 교육 자료인 신문과 친해지기 위해서 NIE는 필요하다. NIE의 제일 첫 단계는 학생이 가족과 함께 신문에 익숙하고 친해질 수 있는 간단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아직 신문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에게 처음부터 무작정 신문을 들춰가면서 과제를 하도록 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된다. 신문을 이용하여 뛰어 놀고, 찾고, 만들고, 그리고, 붙이고, 꾸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IE란 무엇인가
  • 1. NIE란 무엇인가?NIE의 정의와 목적신문활용교육(NIEㆍNewspaper In Education)은 말 그대로 ‘신문을 활용해 교육하는 것’ 혹은 ‘수업에 신문을 활용하는 것’이다. 신문과 관련된 활동의 방향첫째, 신문에서(신문을 두고) 교육적인 요소를 찾아 학습하는 경우둘째, 신문과(신문을 갖고) 친근해지기 위해 신문으로 다양한 표현을 하거나 공작활동을 하는 경우셋째, 신문처럼(신문을 보고) 개인 또는 모둠이 신문을 만들어보는 경우넷째, 신문으로(신문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10단계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평가
  • 수업 교수‧학습 모형2) Jigsaw 수업 교수‧학습 모형3) 문제 해결 수업 교수‧학습 모형4) 주제(Topic)학습 교수‧학습 모형2. 수학사 활용수업1)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필요성2) 수학사를 활용한 교재3. 보조자료 활용수업1) 화이트보드를 활용한 모둠 수업2) TP자료의 활용3) 우드락의 활용4) 신문 활용 교육(NIE)Ⅶ.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평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상호 협력 소집단 학습은 학습 능력의 개인차를 줄이고 부진

  • NIE활용수업,ICT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수업,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창의적수업활동 사례
  • NIE(신문활용교육)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ICT(정보통신기술)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창의적수업활동 사례 분석Ⅰ. NIE(신문활용교육)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1. 이야기 꾸미기2. 내가 좋아하는 물건 광고 만들기3. 주변을 깨끗이 해요4. 우리 반 패션쇼5. 신문으로 만들고 그리며 놀기6. 만약 ~ 라면?(운동경기)7. 우리 가족의 기념일

  • 도덕과교육 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가치갈등학습,모의학습 분석
  • 신문활용학습(NIE), 도덕과교육 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분석Ⅰ. 도덕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Ⅱ.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Ⅲ.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1. 개념2. 사례1) NIE 활동안의 예2) 신문을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3. 방법Ⅳ. 도덕과교육 협동학습Ⅴ.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1. 개념2. 사례3. 효과1) 도덕 수업의 질적 향상 2) 도덕 교육 효과의 극대화 3) 도

  • [국어교육]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 활용할 수 있는 예를 들면, 모둠별로 신문을 직접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를 통해서 학습자들이 육하원칙에 맞게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을 것이다.-과학과 수업에서 많이 쓰이는 모형이다.4.신문 이용 수업 모형(NIE)-신문 활용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많은 정보 가운데서 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취사 선택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다양한 의견이 존재한다는 사실과 가치의 다양성을 인식할 수 있다. -실용적인 단어와 문장 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