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학] 가치명료화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 연구 주제
Ⅱ. 단원 : 5-2-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1. 단원의 개관
2. 발전 계통
3. 과제 분석
4. 단원의 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Ⅲ. 학생의 실태
Ⅳ. 교재 연구
1. 주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배경
가. 가치 명료화 학습
나. 의사 결정 능력 기르기 모형
2. 본 단원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가. 정보화 시대의 생활에 대한 이해
나. 첨단 기술과 산업의 발달
3. 본시 수업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가. 첨단기술로 인한 미래생활의 변화
나. 첨단 기술로 인한 긍정적 모습과 부정적 모습
다. 개별화 방안
라. 본시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Ⅴ. 단원의 전개 계획
Ⅵ. 평가 계획
Ⅶ.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의 개념을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의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라고 정의하였다. 특히 민주시민의 자질로서 필요한 의사결정능력은 지적, 정의적 사고를 거쳐야 하는 복잡한 사고 과정이다. 개인이나 집단이 처한 여러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며 실증적인 분석과 더불어 가치 판단을 거쳐 바르게 선택,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이를 적용하는 가치 명료화 학습을 통해 의사결정능력을 기를 수 있다.
사회과 학습 과정에서 과거에는 사회 문제나 논쟁 문제를 수업시간에 선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경험의 제공이 미흡하여 학생이 자유롭게 자기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다. 그러나 가치 명료화 학습은 학생들에게 현실적 논쟁 문제를 가지고 자신의 가치를 명확히 하게하고 발표 등의 활동을 통해 상대방의 견해를 비판 및 수용하는 단계를 거쳐 자신이 한 판단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 학습에서는 첨단 기술이 우리 생활에 활용되어 일어나고 있는 많은 변화를 살펴 자신의 입장을 충분한 근거를 들어 표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미래에는 현재보다 훨씬 많은 첨단기술이 사용될 것임을 알기에 그만큼 학습자들이 첨단기술의 발달에 따른 미래생활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명확하게 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학습자는 첨단기술의 발달에 따른 미래생활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갖고 가치 명료화 학습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교해 보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 표현해본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의사결정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주안점을 두어 지도하고자 한다.
첫째, 첨단기술로 인하여 변화된 미래의 모습에 대해 미술시간에 그린 그림을 토대로 미래의 생활을 예측한다.
.
.
.
.
가. 가치 명료화 학습

(1) 개념
가치 명료화 학습 모형’은 개인이 무엇에 가치를 둘 것인지를 분명하게 결정하도록 돕는 학습 형태이다.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은 개인의 선택 기회가 최대한 보장됨을 의미하고 이 선택의 행위는 개인의 가치를 반영하고, 역으로 가치의 결정을 도와준다. 이 학습은 도덕성의 정의적 영역을 중요시하고, 개인의 가치 선택과 행동이 일관성을 갖도록 도와주는 학습 방법이다.

(2) 필요성
학생들이 정치, 종교, 우정, 사랑, 성, 인종, 돈과 같은 가치 영역 중에서 선택을 할 때 부모, 동료, 학교, 그리고 종교적 영향력 등에 노출되어 서로 갈등을 빚는 상황에 처한다. 그 결과 자기가 찾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데 ‘가치 혼란 상태’에 빠진다. 이 같은 문제의 해결책으로 래츠(Louis Raths), 하민(Merrill Harmin), 사이먼(Sidney Simon)은 ‘가치 명료화’라고 부르는 가치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해 내었다.
이 모형은 ‘가치화 과정(Valuing process)'을 통해 가치 혼란을 감소시키고 학생들이 일관된 가치체제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시도이다. 여기서 가치화 과정이란, 하나의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과정, 즉 선택되어 행동 패턴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