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위기 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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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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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기의 정의
2. 위기의 역사
3. 위기의 형태
1) 발달/성숙 위기
2) 상황 위기
3) 돌발 위기
4. 위기의 특성
1) 소인요소(Predisposing factor)
2) 위기의 단계
6. 위기의 결과에 영향을 주는 균형요인
7. 위기 중재의 간호과정
8. 치료적 환경
9. 집단접근
10. 가족치료
12. 인지행동 치료
13. 신체적 치료
- 본문내용
-
7. 위기 중재의 간호과정
1) 사정
(1) 자살이나 타살의 위험이 있는지?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질문
① 대상자는 자살 또는 타살의 계획을 하는가?
② 언제, 어떻게 하려고 하는가?
③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한 적이 있나?
④ 자살의 방법은 선택하였는가?
치명적 방법 : 총기사용, 고층에서 뛰어 내리기 등
⑤ 간호사에게 언제 자살 할 것인지 이야기 하였나?(예, 아이들이 잠든 후, 원수를 갚을 후)
(2) 위가 예상되는 상황이 무엇이고 문제를 해결하는 대상자의 능력 영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가를 탐색한다.
문제 영역에 대한 실제지식을 얻기 위해 관찰기술을 사용한다.
① 어떤 일이 발생했나? : 현재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② 대처 양상
③ 불안의 수준, 표현적인 움직인, 감정의 색깔, 언어반응, 태도변화의 관찰
일반적인 질문
① 오늘 어떻게 여기에 왔습니까?(오늘에 강조)
② 당신의 삶은 다르게 만든 일은 무엇입니까?
③ 언제 그 일이 발생하였습니까?(보통 10~14일후에 온다)
(3) 사건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다.
어떤 의미, 어떤 영향을 주나, 현실적으로 보는가, 의미를 왜곡되게 생각하는가
(4) 이동 가능한 상황적 지지에 대하여 질문한다.
① 대상자를 지지하기 위하여 누구를 찾아야 하나?
② 함께 사는 사람은 누구인가?
③ 가장 친한 친구는?
④ 누구를 가장 신뢰하나?
⑤ 가장 친하다고 생각하는 가정 구성원은?
위기 중재는 시간 제한적이므로 대상자를 돕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개입할수록 좋은 효과를 얻는다.
(5) 해결되지 않을 것 같아 보이는 문제에 대한 그 개인의 일상적인 반응이다.
① 그의 대처기술은?
② 이전에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한 적이 있나?
③ 긴장, 불안, 우울을 줄이기 위해 어떻게 하나?
④ 이전에도 비슷한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⑤ 그렇지 않다면 왜 사용하지 않았나?
⑥ 그는 스트레스 증상이 감소되었다고 느끼는가?
2) 계획
(1) 예상되는 사건을 확인하고 불균형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한 후에 중재방법을 계획한다.
① 개인의 삶이 위기로 인해 어떻게 왜곡 되었는가?
② 대상자는 일을 할 수 있는가?
③ 학교에 갈 수 있는가?
④ 집을 지킬 수 있나?
⑤ 대상자의 불균형이 자신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⑥ 배우자 혹은 가족, 동거인, 이성친구들은 그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는가?
⑦ 그들은 대상자가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⑧ 그들은 당황하였는가?
(2) 어떤 대안이 고려되어야 하나?
이론적인 지식이 요구되고 한 가지 이상의 대답이 예상된다. 인과관계를 알아보는 것은 행동에 대한 연구에 중요하다.
3) 중재
필요한 정보가 수집된 후 문제 해결 과정이 사용되어 중재가 시작된다. 다음에 나와 있는 기술들이 효과가 있다.
① 인지적으로 위기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인과관계 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위기와 예상되는 사건들 사이의 관련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직접적인 접근을 한다.
② 사정하지 않았던 감정을 개방하도록 돕는다. 종종 대상자는 수용할 수 없는 정서와 감정을 억압한다. 억압, 슬픔의 부정, 죄책감은 애도과정을 방해한다.
중재의 목표 : 개인의 이러한 감정을 인식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이러한 감정을 개방할 수 있도록 하므로 긴장을 감소시킨다.
③ 대처방안을 탐색한다.
대안적인 대처방법을 검토하도록 돕는다. 현재의 상황에서 과거의 대처방법의 사용이 가능한지 탐색한다. 즉 원래의 대처방안을 심도 깊게 탐색하고 새로운 대처방식을 찾는다.
④ 새로운 세계에 다시 개방된다.
개인에게 중요한 의미 있는 대상의 상실로 인하여 위기가 발생했다면, 빈자리를 채우기 위하여 새로운 사람을 소개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⑤ 적극적, 탐색적, 초점 집중의 접근을 한다.
⑥ 대상자가 현실적응을 유지하게 한다.
⑦ 단계별 중재를 이끌어 간다.
⑧ 치료자를 돕는 자로 보도록 설득한다.
⑨ 적응적 행동을 강화하고 증진한다.
⑩ 대상자의 방어를 공격하지 않는다.
⑪ 자존심의 증진
5) 중재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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