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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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단재 신채호 선생에 대해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 신채호의 생애와 업적
2. 신채호의 사상체계
3. 신채호 사상의 영향
4.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재 신채호는 한국근대사에 외세의 침투가 가중되던 1880년 12월 8일 충남 대덕군 산내면 어남리(도리미)에서 아버지 신광식(申光植:1849-1886)과 어머니 밀양 박씨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본관은 高靈으로 신숙주의 후손인데, 할아버지 신성우는 일찍이 문과에 합격하여 正言까지 지낸 바 있으나 충북 청원군 낭성면 귀래리 고두미로 낙향하여 농사를 돌보았는데, 아버지대에 와서 집안이 몰락하여 어머니 집이 있는 한밭 근교 안동 권씨촌 작은 묘막에서 은거 중 출생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어린 시절, 거의 매 끼니를 콩죽으로 연명할 만큼 극심한 생활난을 겪었다. 아버지 광식의 행적에 대해서는 잘 알 수 없으나 아마도 자신의 대에 입신하지 못한 것이 한이 된 듯, 자식의 교육에 기대를 걸고 일찍부터 수학의 길을 터 주었으나 1887년이 되는 해에 아버지 신광석이 38세로 별세하여 어머니 그리고 형님 재호와 함께 교육관계로 향리 청원군 낭성면 귀래리(고두미)로 이사하게 된다. 할아버지가 향리에서 작은 한문 서당을 열어놓고 있었으므로 이 서당에 들어가 엄한 교육을 받게 되는데 특히 신채호는 어릴 때부터 병약하여 항상 잔병치레가 떠날 날이 없었으나 文才가 특출하여 9세에 『通鑑』을 읽고 이해하며, 10세에 行時를 지었으며, 14세에 『四書三經』을 독파하였다. 신채호는 16세가 되는 1895년에 당시의 풍속에 따라 혼례를 올린다. 농촌 출신의 조씨 부인과는 매사에 의견이 맞지 않았고 그의 결혼 생활은 훗날 서울에서 『大韓每日申報』의 主筆로 활약하던 1910년까지 14년간 계속되었으나 국외망명을 앞두고 사실상 이혼상태로 끝나게 된다. 급속히 학문적 성숙을 거듭하던 신채호는 18세에 당시의 대학자이자 구한말의 宰相이었던 陽園 申箕善 집을 드나들며 많은 책을 섭렵하였고, 1898년 가을에는 그의 추천으로 상경하여 成均館에 들어가 수학을 하게 된다. 그는 당시 우리나라가 당면한 시대적 상황 신채호가 성균관에 재학하면서 학문을 닦던 시기는, 역사적으로 외세의 침략이 격화되고, 이에 대응한 민족의 저항이 치열하게 타오르던 시기였다. 당시의 민족운동은 무장투쟁인 義兵運動과 국권수호를 위한 정치적 투쟁인 愛國啓蒙運動으로 크게 표면화되었다. 이 운동은 모두 외세의 침략과 利權競爭, 봉건왕조의 무능한 통치자들에 대한 민족적인 각성에서 비롯된 것이며, 따라서 이 시기의 민족운동은 反侵略․反封建이라는 공동의 투쟁 목표를 세우지 않으면 안되었다.
을 깊이 관찰하고 유학적 이론과 사고에 대하여 깊은 성찰과 회의를 느끼게 된다. 그는 또 당시에 첨예하게 대립하였던 급진개화사상이나 위정척사사상의 어느 한쪽에 기울지 않고 개화 사상을 자주적인 입장에서 민족자강사상으로 수용 발전시키고자 부심하였다.
참고문헌
☞『신채호의 민족주의사상』, 1993, 최홍규 저, 단재 신채호선생 기념사업회
☞『단재 신채호의 역사학 연구』, 1990, 이만열 저, 문학과 지성사
☞『신채호』, 1981, 안병직 편,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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