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LG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 사업본부 사례연구를 통한 역량기반 인적자원개발시스템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연구 배경
2) 역량(Competency)의 정의
2) 역량(Competency)의 중요성


2. 본론
- LG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 사업 본부의 역량기반 인적자원개발 시스템 사례
1) LG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 사업 본부 소개
2) 역량 기반 인적 자원 개발 시스템의 특징
3) 역량 기반 인적 자원 개발 시스템의 개발 과정
ⅰ. 시험 운영 대상의 선정
ⅱ. 직무 역량 패키지의 개발
ⅲ. 진단 도구의 개발
4) 개발 프로그램의 활착 활동
5) 지식 역량 획득 체계의 구축
6) 본 사례의 성과 및 시사점


3. 결론
- LG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 사업 본부 사례의 한계점 및 개선 방향 제안

4.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핵심 역량 (Core - Competency)이론은 1990년 Michigan 대학의 Business school의 Prahalad 교수와 London Business school의 Gary Hamel 교수에 의해서 발표된 이론으로, 기업 외부 환경의 급변으로 인해 시장 예측이 어려워짐에 따라, 기업의 외부 환경 변화에 중점적이던 경영전략을 지양하고, 기업 내부의 개발을 통해, 경쟁력 강화 및 기업 성공의 원천을 찾으려는 연구를 바탕으로 시작되었다. 여기서의 핵심 역량은 단순히 기업이 강점을 갖고 있는 활동이 아니라, 경쟁기업에 비하여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으로, 경쟁기업 보다 고객에게 우월한 수준의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을 의미한다.
반면, 대한민국의 경우, 일본이나 미국에 비교했을 때, 기술이나 시설의 측면에서 같은 수준을 갖추고 있음에도, 생산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Mc Kinsey 보고서(1997)」와 「Booz Allen & Hamilton Inc. 한국 보고서(1997)」는 이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선진국과 대한민국과의 심각한 지식격차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지적에서는 대한민국 기업의 ‘역량 중심의 인적자원 개발 (Competency - Based 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속칭‘IMF’라는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무수히 많은 인적 자원이 정리되었고, 이에 새로운 인적 자원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획일화된 인적 자원 관리를 버리고, 보다 유연하고 개인의 다양성을 고려하며, 평가 및 보상의 절차가 공정하여, 창의적 사고와 혁신적인 제품 개발 능력을 지닌 인적 자원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인적 자원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LG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 사업 본부의 ‘역량 기반 인적 자원 개발 시스템’의 사례를 통하여, 사례의 한계점을 시사하고, 바람직한 시스템의 개발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문계완, 권규청, 이주훈 「LG 전자 디지털 디스플레이사업부 역량기반 인적자원
개발 시스템 사례」, 2001
․ 유영환, 김수영 「역량중심의 인재육성 및 보상 체제」,1997
․ 정지창 「역량 중심 인사 선발의 효과성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2000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역량 모델링 연구회〕(포럼)
- 〔역량중심의 인사제도 설계〕(포럼)
․ 네이버 (http://www.naver.com)
- 〔HR Professional [인사쟁이]가 보는 실무 까페〕(네이버 까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LG전자 DDM사업부의 중국진출사례
  • 통한 중국 기업과의 차별성 확보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Ⅰ. LG전자의 회사 개요 및 DDM 사업본부1.1. LG전자개요LG전자는 1958년 설립된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시장확대로 세계적인 전자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세계의 전자 산업을 리드하는 회사가 되었다. 창업의 시기 → 성장의 시기 → 국제화 시기 → 혁신의 시기 → 제2 혁신의 및 디지털경영의 시기 등의 단계를 거쳐 성장하였다.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1999년 반도체부문과 LCD부문을

  • [다국적기업론] LG전자 분석
  • 다국적 기업론- LG전자 -작 성 일: 2004.10. 17 목 차 개 관LG 선정 이유LG 그룹 전기부분 연혁LG 그룹 계열사 구조 및 사업별 BCG 매트릭스 분석LG 전자 공시자료경쟁사 분석삼성과 비교GE와 비교핵심역량 기반 요소인재 개발LG 전자 핵심역량고객중심의 경영철학LG 전자 성과에어콘 - 휘센전자레인지드럼세탁기 - 트롬일반형 청소기LG 전자 차세대 핵심사업 디지털 가전디지털 가전디지털 가전 진출동기 유비쿼터스

  • [글로벌경영] LG전자_기업분석
  • 사업을 시작했지만 디지털 부문에서는 어느 선진국 못지 않은 기술을 갖고 있어 디지털 시대의 개막은 LG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 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문제는 현재 갖고 있는 기술을 어떻게 시스템화하고 효율적인 인프라를 구축하는가 하는 점이다. LG전자는 디지털TV와 첨단 디스플레이사업을 승부 사업으로 선정해 연구 인력 및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그렇지만 무리하게 제품을 내놓기보다는 완벽한 제품을 개발해 전세계 디지털TV 시장 상황에

  • [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분석
  • 대한 견해SCM의 성공적인 구축사례로 E화장품사의발주 업무 지원 시스템 구축사례를 살펴보자. 중견 화장품 제조업체인 E사는 공장 -> 대리점 -> 전문매장 -> 고객으로 구성된 공급사슬을 가지고 있다. E사는 전국 125개 대리점에서 본사로 발주시 쉽고 데이터 오류가 없으며 부가적인 주문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Web-EDI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대리점과의 정보교류 및 데이터 기반의 대리점 경영관리를 지원함으로써 대리점들의 경영관리를

  • 글로벌 경영전략 SAMSUNG ELECTRONICS’s Global M
  • 디스플레이 사업부생활 가전 사업부의료 기기 사업부미디어 솔루션 센터네트워크 사업부무선 사업부메모리 사업부시스템 LSI 사업부LED 사업부프린팅 솔루션 사업부SAMSUNG ELECTRONICS1. 기업소개(2) 사업부와 주요제품2012-2013 TV, 휴대폰, D-RAM 등 삼성전자 주요제품세계시장 점유율 20%CE 부문~99~04~현재1970’s80’s~93~96세계 시장 진출 전자산업에서의다양성 추구변화하는 기술세계에서의경쟁글로벌 시장 속영향력이커진 상태디지털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