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방송편성] 프랑스 방송 편성에 관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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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 프랑스 방송 제도를 둘러싼 환경

II. 본 론

1. 프랑스 방송법
2. 프랑스 방송제도
3. 지상파 편성동향
4. 프랑스 방송의 장 ․ 단점
5. 바람직한 방송의 모습과 프랑스 방송

III. 결 론

- 다양성을 중심으로 한 바람직한 방송

본문내용
II. 본 론

1. 프랑스 방송법

(1) 방송법 개정과 지상파 디지털 방송 구체화

2000년 한 해 동안 프랑스 방송계가 겪은 가장 큰 변화는 무엇 보다 방송법 개정을 중심으로 한 제반 방송환경 변화이다. 1986년에 제정되어 14년 동안 프랑스 방송의 근간이 되었던 프랑스 방송법이 21세기를 준비하며 대대적으로 개정되었던 것이다.
개정된 프랑스 방송법은 '방송의 의무는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라는 전제 아래 이루어진 것이다. 시장경제 원칙에 따른 적자생존의 법칙은 이제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방송 또한 보호주의를 등에 업은 폐쇄적인 구조로는 그 존속을 내다 볼 수 없는 상태에 처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공영방송은 과연 어떻게 변모해야 할 것인가? 새 법안은 바로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면서 출발한 법안이다.

정책 개정 - 공영방송 활성화를 중점으로 한 방송법 개정 "과보호가 아이를 망치듯 공영방송도 무조건 보호만 할 수는없다. 그렇다고 하루아침에 보호주의를 내던지고 공영방송을 치열한경쟁의 정글에 그냥 던져 버릴 수도 없다.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공영방송이 경쟁력이라는 이름 아래 상업방송보다 저질의 프로그램을 방영하거나, 잘해야 공익의 기치를 걸고 지루하기 짝이 없는 프로그램을방영한 결과 시청자들에게 외면당하는 방송으로 전락하지 않았던가." 공영방송의 현실에 대해서 벌어진 토론은 이처럼 진지하고도 치열한 것이었다.
지난 8월 1일 통과된 프랑스 새 방송법은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공영방송의 자체적 노력이 합쳐지면 공영방송도 경쟁력 있는 공익 서비스 방송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무작정의 보호정책에서 탈피한 적절한 재정 지원과 기술지원은 공영방송이 경쟁력 있는 정책을 펼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공익정신에 입각한 방송 서비스, 다양한 시청자를 위한 다각적 프로그램,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공급한다면 공영방송의 미래가 그렇게 어두운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경쟁력을 키우되 근본 정신을 잃지 않아 꼭 필요한 방송으로 남는 것, 이것이 새로운 방송법이 추구하는 방향이 새 방송법은 공영 텔레비전 방송사인 France T l vision의 조직을 과감히 재편하고 있다. 지금까지 France 2와 France 3, 두 채널만을 운영해 온 프랑스 공영 텔레비전 방송사 France T l vision의 조직에 교육·교양 채널인 La Cinqui me를 통합시킨 것이다. 장기적 안목의 정책 수행을 위해 경영 단위를 1년에서 5년으로 장기화시킨 것 또한 새로운 점이다. 이로써 공영방송은 단기적 성과에 급급하던 태도에서 벗어나 사업목표와 그 내역에 따라 효율적으로 예산을 집행할 수 있게 되었다.
공공재원의 증가 역시 공영방송의 발전을 위해 책정된 장치 가운데 하나이다. 2001년 공영방송의 예산 중 공공재원이 차지하는 부분은 예년보다 10.3%가 증가한 76.7%이다. 공공재원의 대표적 원천인 수신료는 컬러 TV의 경우 연간 751프랑, 흑백 TV의 경우 479프랑 으로 책정되고 있다. 공공재원의 증가와 더불어 사적인 재원이 하향 조정된 것은 물론이다. 현재 12분인 광고시간은 2000년에는 10분, 2001년에는 8분으로 감소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2001년 예산에서 광고수익 등 사적 재원이 차지하는 비율은 5.7%나 줄고 있다. 이는 공공재원의 확장을 통해 공영방송이 자유로운 방송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하는 결정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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