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르네상스 이념 대한 이해와 현대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르네상스의 이념을 기초로하여 우리교육의 방향에 관하여 간략하게 쓴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르네상스라는 말 자체가 의미하는 바는 물론 부활 혹은 재생의 의미이다. 그래서 과거의 인간적 사상이 더 낫다는 생각에서 일어난 정신적 운동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그만큼 그 당시 종교가 인간에게 정신적인 자유와 평안, 삶의 풍요로움을 가져다주지 못했다는데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만약 종교가 아닌 다른 무엇인가가 인간을 억압하고 짓누르고 있었다하더라도 인간은 그것을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였을 것이다. 나는 여기서 르네상스를 단지 ‘다시 태어난다.’, ‘되돌아간다.’ 라는 부활과 재생의 개념을 뛰어 넘어 혁명적 운동이라고 규정하고 싶다. 시민혁명, 산업혁명, 명예혁명, 공산혁명 등 모든 혁명의 개념이 현재의 부족함이나 부적절함을 뒤엎거나 벗어나고자하는 개념인 것처럼 르네상스도 기존의 정신적 억압을 벗어나 자유로운 인간의 정신세계를 추구하였다는 측면에서 혁명이라고 충분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르네상스 이후부터 지금까지 인간의 사상과 모든 정신세계는 이젠 신과 같은 다른 무엇인가가 아니라 개인이라는 한 인간의 개념이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이러한 르네상스의 개념은 분명 인간에게 자유로운 인간적인 문화를 가져다 줬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교육가가 체육의 필요와 가치를 인정하게 되었다. 스웨덴 체조의 P.H.링, 독일 체조의 F.얀 등 뛰어난 체육가가 나타났고, 오늘날과 같은 과학성을 중시하는 체육으로 변천했다. 체육은 사회의 존속 발전을 위해 불가결한 것으로 여러 종류의 신체운동의 실천을 통해 국민의 체력, 건강의 유지 증진을 도모하고, 그것이 가져다주는 만족감이나 집단활동으로 밝은 사회적 적응력을 키워나가려는 것이다. 운동에 대한 바른 이해와 관심을 높여 자주적 실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교육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4.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Ⅲ 결론Ⅰ. 서 론교육의 힘은 위대하다. 그래서 옛부터 교육을 이르기를 국가 백년 대계(국가 백년 대계)라든가 교육에는 왕도(왕도)가 없다고 까지 표현하였다. 급격한 사회의 변화와 생존의 전략으로서 우리가 가장 고부가가치로 창출하고 발전시켜야 할 교육개혁은 21세기를 대비하려는 우리의 공통된 지표가 아닐 수 없다.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는 물론 사회교육과 다르다. 그 이념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대한 인식3. 놀이와 유아교육4. 현대사회의 자녀교육5.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사회생활을 중심으로)Ⅲ. 현대 사회 적용 프로그램(유아존재에 대한 인식 중심으로) 27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2. 발드로프교육: Steiner의 사상과 아동교육관3.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접근법의 기본원리와 시사점4. 생태유아교육Ⅳ.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451.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2. 우리나라 유아교육

  • [고대 그리스 교육사상, 르네상스, 종교개혁] 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 2. 교육의 역사적 기초① 교육사 학습의 필요성1) 교육사 학습의 목적 교육사 : 교육의 역사에 관한 지식 교육사학 : 그 지식을 다루는 학문 영역※ 교육사를 공부하는 이유- 교육의 역사에 대한 사실적 지식을 구하기 위한 것- 지금의 교육적 문제들에 대한 역사적 해석을 위한 것 : ‘해석적 관점’에서 출발- 현재 문제의 해결을 위한 ‘도구적 지식’2) 교육사 접근의 방법(1) 자료: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고자 할 때는 그 사실들을 어

  • [사회복지] 노인교육의문제점과 활성화oe
  • 교육에 대한 중장기 계획과 여러 가지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연구가 발주되고 있어 노인교육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다. 이 장에서는 노인 교육내용 노인교육운영 등에 대해 많은 문제점 지적과 함께 문제적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본 론1. 노인문제의 배경오늘날 노인문제가 하나의 커다란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옛날에는 소수에 불과한 노인들의 개인적인 문제로서 노후문제에 지나지 않았지마는, 현대에 와서 근대화 과정을 겪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