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항존주의 관점에서 우리교육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5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항존주의를 기본으로 우리교육을 비판한 간략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가끔씩 과거를 잊어버리고 살아가며 과거와 현재는 분리된 개념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살아가면서 때론 과거가 현재의 문제에 대한 답을 제공해주는 경우가 있다. 또한 우리는 우리의 것만 보면서 살아가다가 때로 눈을 돌려 다른 나라의 경우에서 우리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경우가 많다. 이는 인간의 본질은 시대에 따라 그리고 국가에 따라 다르지 않다는 것과 인간의 삶에서 본질적인 부분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20세기 사상 중에서 진보주의와 본질주의는 인간의 본질보다는 실용성, 즉 현실적인 측면을 보았기 때문에 이런 교육 사상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계속적인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고, 이것이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어 왔으며 우리의 교육은 변화의 흐름 속에서 여전히 ‘무엇을’, ‘어떻게’ 교육해야할 것인지 고민하는 가운데 있다.
우리는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변화하는 현실에 발맞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과 여러 대중 매체를 통한 수많은 다양한 정보들로 인해 인간의 사고도 다양성을 가지며 서로 다른 개인의 삶을 중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가)교육철학의 개념나)교육철학의 방법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가)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행동주의나)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분석적 교육철학-비판적 교육철학-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Ⅲ. 결론Ⅰ. 서론-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교육이 왜 모두 이런 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어떤 목적으로?” 이 두 질문은 우리가 직면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들에 속

  • 현대교육철학-미국.독일.서구.한국
  • 교육은 생활의 모방이 아니고 생활에의 준비이다.(2)의의 및 한계점-항존주의는 진리의 절대성과 인간의 이성적 본성에 근거한 교육을 강조, 인간교육의 본질적인 측면을 부각시킴-항존주의 교육이론은 절대적인 가치와 불변의 진리를 주장 지성의 단련과 고전을 중심으로한 인문교육을 지나치게 강조 함으로써 소수의 지적 엘리트를 위한 교육이 되기 쉽다는 비판을 받는다.라) 재건주의1)미국문화와 세계문화는 현재 중대한 문화적 위기에 직면하

  • [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 교육에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결정 속에서 우리는 의미부여를 하게 된다. 교육철학은 바로 이와 같이 교육에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의미부여와 그 기준에 대해, 과연 그것들이 어떠한 신념과 가치관, 동기와 관심, 지식과 이론 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것들의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음미하고 검토하는 작업이다. 그리고 그러한 작업의 결과, 때로는 새로운 대안적인 의미체계를 제시하기도 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항존주의,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개념,조건,교육, 문화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시사점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개념1. 피닉스(Phenix)2. 브로우디(Broudy)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조건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1. 교육목적에 대한 철학적 접근: Peters1) 내재설2) 외재설2. 교육 내용에 관학 철학적 접근1) 지식의 전달2) 이론적 내용과 실천적 내용3) 귀납법적 지식, 연역법적 지식Ⅴ. 문화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문화주의란2. 교육원리3. 의의Ⅵ.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본질주의2. 교과과정3. 공헌4. 비판Ⅶ. 항존주의 교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항존주의는 엄격한 훈련을 중시하였다. 이에 반해 성장으로서의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은 아동과 흥미를 중요시했다. 주입식 교육관은 보수적이고 권위주의적이며 엘리트 위주의 교육이라는 한계가 있고, 자연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 교육관은 지나친 개인 중심, 학습 부진 등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오늘 날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이 과연 학생에게 학업에 대한 성취감과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