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향가에 나타난 민속적 상징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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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사 개관
2. 연구방법 및 연구목적

Ⅱ. 본론

1. 향가개관
2. 향가에 나타난 상징
3. 『普賢十願歌』에 나타나는 상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사 개관
다른 고전 시가에 비해 적은 수가 전하기 때문인지 향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는 각 작품의 면밀한 연구나 향가에 드러나는 주술적, 서정적, 민요적 특성들로 향가를 구분하여 그 성격을 파악하려 하거나, 4구체, 8구체, 10구체 등의 형식을 통한 연구도 꽤 실시되었다. 그러나 반면 향가의 전반을 아우르며 그 공통점을 찾아가려는 연구는 생각보다 많지 않았는데, 이는 향가가 워낙 적은 수가 전하다보니 몇 개의 작품만의 공통점으로 향가의 특성을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향가에 나타나는 주요 소재들의 상징성을 연구하고자 하는데, 이와 관련한 단행본은 전무하였으나, 반면에 다행히 적지않은 수의 논문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선행된 향가에 나타난 상징성을 연구한 자료를 열거하면 우선, 김열규(1971)는 향가의 상징과 은유로 달과 창, 잣과 꽃의 의미를 해석하였다. 그리고 이재선(1972)은 ‘신라 향가의 수사’에서 향가 개별 작품에 대한 수사기법을 검토하였고 수사의 범위를 직유, 은유, 의인, 명령, 상징 등의 10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김준영(1981)도 ‘고대 문학의 표현과 수사’를 통해 수사상의 특징을 분류하고 있으며, 송재갑(1973)은 신라 향가에 보이는 달, 바람, 식물 등의 자연물 상징과 그 외의 詩語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최철(1983)은 향가의 수사 기법에서 『三國遺事』와 『均如傳』의 기록을 토대로 비슷한 연구를 하여, 향가 25편에서 표현 기법의 검증, 시어의 상징, 비유 등의 내포된 의미를 새기는 연구를 하였다.
참고문헌
1. 김동욱, "삼국유사와 문예적 가치해명", 새문사, 1982.
2. 송재갑, "신라가요의 수사법", 동국대, 1982.
3. 김수중, "향가에 나타난 민속적 상징물에 관하여-月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1979.
4. 최 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1990.
5. 홍기삼, '향가설화문학, 민음사, 1997.
6. 임형택, "한국고전시가선", 창작과 비평,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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