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한미 FTA 교육 시장 개방(A+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미 FTA 교육 시장 개방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Ⅰ.한미 FTA

2. 교육 시장 개방
1)긍정적인 면
2)부정적인 면

3. 한미 FTA에서의 교육 시장 개방

끝맺으며..
본문내용
머릿말
교육개방의 문제는 이미 UR Uruguay Round 우루과이라운드 때부터 계속 논란이 되었던 문제이다. 하지만 이때는 단순히 학원부문에서의 개방, 즉 사교육의 개방이었고, 그 외 공교육은 고등교육에서의 부분적 개방이었다. 그러나 한미 FTA Free Trade Agreement 자유 무역 협정의 GATS General Agreement on Trade in Services 서비스 교역에 관한 일반협정
협정에 교육 개방의 내용이 다시 등장하자 여론은 들끓기 시작하고, 전문가들은 우려 섞인 충고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UR이후인, DDA Doha Development Agenda 도하 개발 의제로 인해 우리 정부는 소극적이던 태도에서 벗어나 교육개방에 대해 적극적은 태도를 보이며, 2003년 3월말 1차 양허안을 내놓아야 되었고, 2006년 9월 「고등교육법 및 사립학교법 개정 법률안」입법예고를 한 상태이다, 그리고 이번 한미 FTA의 협상으로 인해 미국과의 교육개방에 대한 주요 쟁점들은 이미 상당부분 체결된 상태로 보인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로 한 국가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중요한 국가정책 중 한가지이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분단 상황과 전쟁을 통해 교육이 다른 나라와는 특수한 다른 특질을 띄게 되어 조금 더 유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번 FTA로 인한 교육개방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또한 우려되는 문제점과 부작용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Ⅰ. 한미 FTA
교육 시장 개방을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한미 FTA’는 무엇인가에 대한 것을 알아보는 것이 먼저일 듯싶다.
FTA는 GATT (1948년 조인) 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 관세와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에서도 인정될 정도로 오래된 통상수단이지만, 최근에 다시 각광받게 된 것은 1994년 발표된 NAFTA North American Free Trade Agreement 북미 자유 무역 협정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FTA의 목적은 당사국간의 교역 장벽을 없애고 이를 통해 무역량을 늘리지는 취지이다. 하지만, 우려되는 점도 많이 있다. 이 FTA가 확장되게 된 것은 NAFTA에 앞서 WTO World Trade Organization 자유 무역 협정
의 출범이 그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WTO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예외 조치인 FTA가 확산되는 것은 WTO는 전체 회원국의 동의를 얻어야 되지만, FTA는 당사자 국과의 협정이기에 단기적으로 타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이다. 또한 양자간의 특혜조치이므로 더 강도 높은 수준으로 개방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도 있다.
대표적인 FTA의 방식은 미국식 네거티브 시스템인 또는, 양허방식이 있는데 이것은 개방하려는 분야가 아닌 개방을 금지할 분야의 리스트를 나열함으로써 더욱 포괄적인 시장을 구축하려는 것이다. 이것으로 더욱 업그레이드 된 WTO라는 정부의 표현이 수긍이 간다.
한미 FTA가 문제가 되는 점은 미국의 FTA가 체결된 국가들은 대부분 약소국이라는 점, 그리고 우리나라는 사전 조사 없이 협상에 들어갔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이철호, 『 [교육개방의 의미와 방향] '교육 시장화'의 중간기지, 한미 FTA가 온다 』, (중등우리교육, 2006), p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한국사회문제e형, 경영학과, 4학년)한,EU나 한미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등 언론 방송사 보도, 2010~2011-이주섭, 한미 FTA 체결에 따른 한국 농업분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 대학원, 2010-최병현, FTA 원천적 경쟁력 확보의 계기로 삼아야, LG주간경제, 2009-11개 정부출연 연구기관 국회특위 보고자료, 2009-한미 FTA 타결에 따른 영향 및 기대효과, 재정경제부-이남구, 한국의 FTA정책에 관한 연구, 무역학논집 제28권 제4호-김세영, FTA확산과 한국의 대응, 두남 -한미FTA, 한미FTA 국민보고서, 그린비

  • [국제무역] 한미 FTA의 기회와 위협
  • 한미 FTA를 통해 시장개방 이외에 국제규범 및 선진국 제도와 관행의 광범위한 적용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덜란드, 아일랜드, 싱가포르 등은 경제위기시 대외개방 및 Global Standard의 적극적 도입을 통해 외국인투자유치에 성공함으로써 경제도약을 이룩한 것을 볼 수 있는데, 따라서 우리도 한미 FTA를 선진국 진입의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Global Standard를경제, 사회전반에 걸쳐 완비하는 계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대외신인도 향상 및

  • FTA의 긍정적 효과
  • FTA로 생산성이 4.1% 증대되었다. 트레플러 교수는 제조업 분야 생산성 증대는 시장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의 결과라기보다는 단위 공장 내 기술력 제고를 위한 노력의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캐나다 제조업 분야의 생산성 증대와 서비스 시장 개방을 통한 경쟁력 강화는 캐나다ㆍ미국FTA 체결 7년 후, NAFTA 체결 2년 후인 1996년부터 고용 측면에서도 효과를 나타나기 시작해 1998~99년동안 무려 83만 8000개에 달하는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었다.

  • 한미FTA -서비스 분야
  • 교육분야를 새로이 양허하였다. 반면, 미국이 초중등 교육의 공급을 국가의 의무로 간주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초중등교육은 개방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실정이다. 향후 교육서비스시장 개방과 관련된 미국의 입장미국은 2003년 한미 양자협정에서 고등교육, 성인 및 기타교육 부문에 대해 개방을 요구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고등교육 서비스 시장과 관련된 규제의 대부분은 교육기관의 상업적 주재와 관련된 것들이다. 한미 FTA와 관련

  • [사회학] 한미FTA 문제점fp
  • FTA를 상대방국가와 체결하게 되면 경쟁국 기업들에 비하여 기존시장을 잠식당하지 않고 해외시장 진출기회를 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에서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전략이다. 물론 우리경제를 개방하여야 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취약한 부문에 있어서는 부담이 될 수 있다. 이 문제는 FTA를 추진하면서 협상에 의하여 위의 민감산업이 개방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유예기간을 준다거나 개방의 속도를 늦추는 방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