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와 역사] 수, 당나라 vs 고구려에 대한 역사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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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교육 인적 자원부, 국사 편찬 위원회,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ⅱ. 고교생이 알아야 할 한국사 스페셜 1, 김아네스, 최선혜 지음, 신원문화사(Page 249)
ⅲ. 고구려의 발견-새로 쓰는 고구려 문명사, 김용만 지음, 바다출판사(Page 446~447)
ⅳ. 전쟁으로 보는 한국사, 김성남 지음(Page 79)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역사(歷史)라는 단어는, 한자 뜻을 그대로 풀이하면 ‘기록된 문서를 전하다’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오늘날 사람들이 접하는 역사는, 그 당시 사람들이 보고 듣고 경험한 바를 자신들의 입장에서 쓴 기록이다. 그리고 그들은 이 기록들이 사실이며 객관적이라고 전한다. 그러나 역사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사람에 의해서 편찬된 것이고 특히, 전쟁과 같은 민감한 소재를 다룰 때, 사적인 감정이 개입되기 십상이기 때문에 지난 5000년간 한반도에서 일어났던 수많은 전쟁에 관한 문서들을 살펴보면서 그 내용이 100% 3인칭시점에서 기록되었다고 말하기에는 무리이지 않나 생각된다.
역대 한반도 국가들이 겪었던 그 많은 전쟁 중에서 규모면과 전후 영향력을 고려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전쟁은 6.25 사변, 그리고 수, 당나라와 고구려 사이의 전쟁일 것이다. 여기서 후자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당시 수나라와 당나라는 엄청난 병력을 동원하여 고구려를 공격하였으나 고구려는 멸망하는 668년까지 그들의 공격을 훌륭히 막아냈다. 이 진술에 대해 우리는 그 동안 받아온 학교 내 국사교육을 통해 잘 알고 있으나 이 전쟁에서의 세부사항을 들여다보면 사실여부에 대한 의심이 안 갈 수가 없다.
이 때문에 7조는 이번 조 프로젝트를 통하여, 역사의 기록들이 말하는 수, 당나라와 고구려간의 전쟁이 진실한 사실(fact)인지, 아니면 국수주의적인 발상을 바탕으로 한 왜곡(distortion)인지 교과서별로 조사하여 각 부문에 대한 조원들의 의견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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