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죽음과 의료윤리-뇌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7 / 2019.12.2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토론1
1.삶과 죽음
2.뇌사를 죽음으로 인정할 수 있는가?
3. 왜 문제인가?
토론2.
1.뇌사의 찬성--생명 경시
2.멀쩡한 사람을 납치하여 뇌사자로 만들어버리는 경우
3.장기이식을 위해 의도적으로 뇌사 판정하는 의사
4.환자의 자발적 동의와가족들의 동의
5.장기 분배의 문제
토론3.
1.선행조건
2.판정기준
3.뇌사판정의 의사
4.뇌사판정의 시설조건
토론4.
1. 장점
2.문제점
-the end-
- 본문내용
-
1.삶과 죽음
(1)전통적인 사망의 개념
세포사
심폐기능설에 의한 죽음의 개념- 심장사, 폐장사
(2)의학적인 개념
뇌사- 뇌의 기능 정지
심장사의 바로 전 단계이며 다시 회복될 수 없는 뇌의 죽음.
호흡과 심장 박동을 조절하는 뇌간 부위에 손상을 입어
인공적으로 호흡과 심장 박동은 가능하지만
그 조절 기능이 상실되어 몇일에서 2주일내에 사망하게 됨.
2.뇌사를 죽음으로 인정할 수 있는가?
(1)개념정리:
뇌사 : 생명중추를 담당하는 뇌간을 포함한 뇌전체가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받아 심장사로 이어짐.
식물인간 상태 : 뇌간이 살아있음
혼수상태 : 자극을 보이지 않는 의식없는 상태.
(2)의료계의 입장.
(3)법조계와 종교계의 입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의철학_학습한 리더십 이론 중 2개를 선택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본인이 경험한 리더
- 스트레스 대처 양식 3가지의 개념과 대처양식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예비심리상담사로서 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과 효율적인 대처 방식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살아있는 교육과 죽은 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논술문] 4차 산업혁명에 시기에 걸맞은 교직원의 자질과 역할, 그리고 교직원의 직무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논하라
- [전쟁] 부시 안보전략
- 재활대상자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대처
- (의료사회복지)척수손상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와 치료법, 지원활동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
- [사회복지법제] 사회보장기본법의 의의 및 변천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