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지능의 의미
2. 지능 이론
- Spearman의 일반요인 이론
-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 Guilford 의 지능구조 이론
3. 대안적 지능 이론
- 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
- Sternberg 의 삼원지능 이론
4. 지능의 측정
- 지능 검사의 배경
- 지능 지수의 산출
- 비판점
- 본문내용
-
1. 지능의 의미
1) 지능 (intelligence)
: 인간의 지적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
2) 지능의 정의
① 지능을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는 관점
② 학습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는 관점
③ 생활의 새로운 문제나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정신적 적응능력으로 정의하는 관점
④ 앞의 세가지 관점을 모두 종합하여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 사고를 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집합적 능력으로 포괄적으로 정의하는 관점
2. 지능 이론
1) Spearman의 일반요인이론
: 인간의 여러 가지 정신능력이 상호정적인 상관관계에 있음을 강조. 이러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은 어떤 공통요인이나 일반요인이 존재하기 때문.
① 일반요인(general factor : g요인)
- 일반요인에 의해 대표되는 능력은 모든 지적 과제수행에 관여.
- 경험을 통한 이해력, 관계추출능력, 상관추출능력으로 구성. 모든 정신작용에 존재하며 누구에게나 존재하고 고정적이지만 개인 간에는 차이가 있다.
②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
- 특수요인에 의해 대표되는 능력은 그러지 못함
- 심리학적 흥미의 대상이 되지 못함
- 주로 우뇌에서 담당하는 감정, 미적 능력
2)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 일반요인(g요인)을 부정
- Spearman과 Thorndike의 지능이론을 정리하여 지능의 다요인 이론을 제시.
: 지능은 단일한 g 요인으로 결정 된다기보다는 특수한 여러 개의 능력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하고 요인분석 연구를 통해 7가지 기본정신능력을 제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