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지능의 의미

2. 지능 이론
- Spearman의 일반요인 이론
-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 Guilford 의 지능구조 이론

3. 대안적 지능 이론
- 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
- Sternberg 의 삼원지능 이론

4. 지능의 측정
- 지능 검사의 배경
- 지능 지수의 산출
- 비판점
본문내용
1. 지능의 의미
1) 지능 (intelligence)
: 인간의 지적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

2) 지능의 정의
① 지능을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는 관점
② 학습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는 관점
③ 생활의 새로운 문제나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정신적 적응능력으로 정의하는 관점
④ 앞의 세가지 관점을 모두 종합하여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 사고를 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집합적 능력으로 포괄적으로 정의하는 관점

2. 지능 이론
1) Spearman의 일반요인이론
: 인간의 여러 가지 정신능력이 상호정적인 상관관계에 있음을 강조. 이러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은 어떤 공통요인이나 일반요인이 존재하기 때문.
① 일반요인(general factor : g요인)
- 일반요인에 의해 대표되는 능력은 모든 지적 과제수행에 관여.
- 경험을 통한 이해력, 관계추출능력, 상관추출능력으로 구성. 모든 정신작용에 존재하며 누구에게나 존재하고 고정적이지만 개인 간에는 차이가 있다.
②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
- 특수요인에 의해 대표되는 능력은 그러지 못함
- 심리학적 흥미의 대상이 되지 못함
- 주로 우뇌에서 담당하는 감정, 미적 능력

2)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 일반요인(g요인)을 부정
- Spearman과 Thorndike의 지능이론을 정리하여 지능의 다요인 이론을 제시.
: 지능은 단일한 g 요인으로 결정 된다기보다는 특수한 여러 개의 능력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하고 요인분석 연구를 통해 7가지 기본정신능력을 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등] 남녀_평등
  • 교육 재정을 확충함으로써 사회구성원들에게 실질적인 기회균등을 부여하는 동시에 잠재적인 인적 자원 또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펼친다. 마찬가지로 여성 문제에 있어서도 만약 기존의 남성위주의 사회가 여성으로 하여금 구조적으로 불평등한 여건에서 사회 생활을 하도록 한 요인이 있었다면 그것을 개선하는 정책이 나와야 할 것이다. 예컨대 자손을 낳고 바르게 키우는 일이 남녀 모두의 관심사인 이상, 사회는 직장 여성을

  • [안구질환][눈질환][각막질환][망막질환][시신경질환][수정체질환][질환]안구질환(눈질환)과 각막질환, 안구질환(눈질환)과 망막질환, 안구질환(눈질환)과 시신경질환, 안구질환(눈질환)과 수정체질환 분석
  • 학생은 잘 보기 위하여 머리를 돌린다. 4. 뇌피질 시각장애(Cortical Visual Impairment: CVI)이 질환은 시로 또는 후두부 돌출부의 장애로 인한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시력 상실이 나타난다. 이 장애는 조산아에게 산소를 과다 공급하였을 때, 뇌 기형, 머리 외상(사고로 인한 외상도 포함), 뇌수종을 포함한 많은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 이 질환을 앓는 아동의 망막은 정상이지만 다음과 같은 시각적 행동 특성을 나타낸다.① 보는 시간이 매우 짧다.② 매우 작

  •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지적특성)
  • 학생의 심리적 개인차 Ⅰ : 지적 특성1. 지능1) 지능의 의미- 학습을 위한 능력, 한 개인이 획득한 총 지식,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인간의 지적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 지적인 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적인 능력이란 실제적인 능력을 포괄적으로 지칭한 다. 학문적인 능력이란 주로 언어 능력(verbal ability)을 의미하고, 실제적인 능력은 일상 생활에서의 실무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나 사회적 능력을 의미한다2) 지능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 명희, 박 명순, 권 영심, 강 소연 공저, (학지사)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2. 인지 발달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5. 학습자의 다양성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8. 동기화와 학습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제5부 평가11. 학생의 성취도

  • 심리검사에 대한 개관
  • 심리검사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10. 평가 시 아동의 권리■ 시험문제■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1. 심리검사에 대한 기초적 이해1) 심리검사의 정의심리검사는 성격, 지능, 적성 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이런 특성들을 양적, 질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심리검사를 통해서 우리는 각 사람마다의 개인차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