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 운영 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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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자녀 교육을 위한 부모님들의 노력 공동체, 학교 운영 위원회”

1. 학교 운영 위원회의 도입 배경

2. 학교운영위원회 설치의 의의

3.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4. 학교운영위원회의 권한과 의무

<학교 운영위원회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
사례1. 학교운영지원비 책정에 관한 기사.
사례2. 학교에서 신문구독에 관한 학운위 역할.
사례3. 교권침해 문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을 필요로 한다. (최근 이슈가 되었던 교사가 학부모에게 무릎꿇은 사건)
사례4. 교권실추 - 촌지 등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중요.
사례5. 교사와 학부모, 왜 피해자끼리 싸우는가
사례6. (긍정적? 사례)급식도우미부터 학교운영위까지… 아빠들의 바짓바람
사례7. 학교운영위원 선출 곳곳서 '잡음'(전국종합)

★성공적인 학교운영위원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본문내용
“자녀 교육을 위한 부모님들의 노력 공동체, 학교 운영 위원회”

1. 학교 운영 위원회의 도입 배경
해방이후 제5공화국시기까지 강한 국가 주도적 통제구조의 형태를 띠어 온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1987년 민주화 선언과 제6공화국의 탄생을 계기로 점차 민주적 통제구조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교사들의 교육민주화 운동과 학부모 단체들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그리고 약 30 여 년만에 다시 지방교육자치제가 실시되었다. 그러므로 이 시기야말로 민주적 학교교육 통제구조로의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일어난 학교교육 통제구조의 변화로는,
첫째, 중앙집권에서 지방분권으로의 권한 배분방식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지방교육자치제의 실시를 계기로 가능하게 된 민주적 체제하에서는 국가가 지니고 있던 학교교육에 대한 권한을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에 이양함으로써 교육행정의 분권화가 시작되었다.
둘째는 권위적․강압적 통제에서 민주적․자율적 통제유형으로의 변화이다.
특히 1996년부터 국가,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주민들이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학교운영위원회의 탄생을 계기로, 다양한 교육주체들이 학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
셋째는 폐쇄에서 개방적 참여유형으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1997년 11월 18일 열린 제185회 정기국회를 통해 의결된 초․중등교육법 제31조로 근거법을 바꾸게 된다. 제31조 1항에 따르면,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국․공립의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학교운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2. 학교운영위원회 설치의 의의
▷ 지방교육자치 : 교육행정의 가장 기초단위인 단위학교의 자율권 부여, 개별학교의 특성에 맞는 학교를 운영하도록 하는데 있음. → 단위학교 차원의 교육자치기구
①학교운영 과정 공개 → 교육운영의 투명성 기여
②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여 → 교육의 민주화 도모
③교육수요자 및 지역사회의 요구 반영 →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의식 고취
④학교교육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의 제도적 장착 → 교육에 대한 책무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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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너무 부실함.
  • katarin***
    (2008.12.10 22:4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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