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학생 고객 창출을 위한TGIF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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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11.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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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패밀리 레스토랑의 도입
-현 외식산업의 주소
-패밀리 레스토랑 도입배경
2.T.G.I Fridays의 현 주소
-T.G.I Fridays의 현 주소와 문제점
-Membership card, Family Restaurant 그리고 대학생
-문제제기 및 논문주제 제시

2. 본론
1.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현재 대학생들의 생각
: 서울시내 대학생 26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1:1 인터뷰

2.TGIF가 고객들에게 외면 당한 이유
1)차별적인 메뉴가 없다.
2)산만한 분위기
3)선두적인 이동통신사와의 제휴실패와 Buzz 마케팅 실패
4)지나친 벤치마킹으로 인한 독창적인 서비스 제공 실패
5)짧은 브랜드 생명력

3.대학생고객창출을 위한 전략
1)새로운 메뉴개발
2)고객이 참여 하는 요리 경연대회
3)다정하고 깔끔한 복장 정비
4)신입생을 위한 할인 행사

3.결론
: 새로운 도약을 위해 TGI Fridays에게 남겨진 숙제

<별첨>
1. 설문자료와 통계서
 서울시내 261명을 대상으로 한 패밀리 레스토랑에 관한 전반적 설문
 해당 설문에 대한 통계서 (* EXCEL Work sheet 별첨)

2. 참고문헌

3. 논문개요

4. 본 논문 참가자 명단
본문내용
1. 서론
1. 패밀리 레스토랑의 도입
현재 국내 외식산업의 시장 규모는 해가 갈수록 성장해 나가고 있다. 2003년 39조원에서 2005년 45조원의 규모로 성장, 2년 사이에 15%가량 증가하여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 주고 있다. 이 가운데 패밀리 레스토랑은 외식산업 전체 규모의8100억 원을 차지하고 있으며 올해는 1조원이 육박할 것으로 전망이 된다.

미국은 전체 국민의 89.9%가 최소한 1주일에 1번 외식을 할 만큼 외식의 수요가 상당하며 그에 따른 서비스와 문화 산업이 가장 잘 발달되어 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이런 미국의 외식산업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생성된 레스토랑의 형태로서 국내에는 1980년대 중반부터 들어오기 시작한 새로운 개념의 업태이다. 패밀리 레스토랑(Family Restaurant)이란 용어를 정의하자면 말 그대로 가족 동반고객을 겨냥한 전문외식 업소로서 가족단위의 외식 고객이 부담 없는 가격으로 편안함을 느끼며 식사할 수 있는 식당을 말한다. 

외국계 패밀리 레스토랑의 국내진출이 본격화 된 것은 일본의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인 <코코스>를 백화점 업체인 ‘미도파’에서 도입을 하면서부터였는데 당시가 1987년 무렵이었다. 하지만 패밀리 레스토랑은 80년대 중반만 해도 그 개념 자체가 아직 한국에서는 생소한 개념이었고, '식당'이란 말 보다 '레스토랑'이란 말이 주는 고급스러운 뉘앙스 때문에 지금처럼 친근하고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외식 산업이 아니었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패밀리 레스토랑의 역사의 진정한 태동은 지난 1992년 롯데그룹 계열의 푸드스타가 운영하는 <T.G.I Fridays>로부터 시작 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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