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한국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국 주력산업의 변천
한국반도체 현황
1. 세계 1위의 D램 생산국
2 삼성전자, 하이닉스 반도체 세계상위권
3. 메모리 분야 한국 선두권
한국 반도체 경쟁력
1. 투입자원 (노동,설비)
2. 프로세스 (개발, 생산)
한국 반도체의 경쟁력 평가
본문내용
한국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한국 반도체 경쟁력 프로세스 <생산 2>
생산 2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반도체 양사를 합한 생산능력은 경쟁국을 능가
한국 반도체의 경쟁력 평가
투자자원
-제조인력 풍부, 메모리 투자 우위
-기술 인력의 부족을 메모리분야의 설비투자로 만회하여 경쟁국에 비해
다소 우위
프로세스
- D램 조기 개발, 생산공정 특화,D램 생산량.제품 구성우위, 생산성우위
- 비 메모리분야의 개발이 열세에 있으나 생산공정의 강점으로
경쟁국에 대비 다소우위
참고문헌
1. 메모리반도체 시장 및 업계동향과 수익성 비교
2006.4 산업은행 경제연구소 (장태성)
2. 차세대 반도체 미국 특허 등록 현황
2005.3 특허청 전기전자 심사국 보도자료
3.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4. 매일경제 www.mk.co.kr
5.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6. 동아일보 www.dong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삼성반도체의 경영전략 사례조사
  • 산업으로의 변신을 시도☞ 초기의 위험 부담을 감소시키고 단기간에 기술 개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미국 내 현지 반도체 회사를 인수☞ 미국 현지의 한국인 과학자를 직접 스카우트하여 바람직한 진입 전략에 대해 자문을 받음☞ 삼성이 반도체산업에서 성공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진입 전략 수립`하이테크 산업의 경쟁력 구조의 반전`이라는 산업구조 조정의 경영마인드를 가졌던 이병철 회장의 전략과 국가 경제의 지속적 성장 측면에서

  • [경영학원론]기술중심 시대의 전망, 기업의 기술경영과 R&D 방향성
  • 산업이라 일컬어지는 정보통신(IT), 생명공학(BT), 우주공학(ST), 환경공학(ET)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바탕이 되는 기술로 불린다. 이에 따라 미국과 유럽, 일본 등이 지대한 관심을 보이며 막대한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1> 나노기술이 각광받는 이유21세기에 나노기술이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이러한 첨단기술이 본격적으로 상용화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처럼 미래기술을 어느 정도나 점유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 경쟁력은 크게 달라질

  • [한국경제] 한국산업의 경쟁력 위기와 향후 진로
  • 한국산업의 경쟁력 위기와 향후 진로- 목 차 -1. 한국 주력산업들의 경쟁력 위기2. 새로운 경쟁력 요인의 확충이 산업경쟁력의 원천3. 새로운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1. 한국 주력산업들의 경쟁력 위기한국의 전통 주력산업들이 경쟁력 저하의 위기에 처해 있다. 이는 주력산업들이 전통적인 경영방식, 생산기술, 경쟁력 요인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새로운 대안으로 기대되던 IT, BT 등의 신산업과 벤처비즈니스는 한국산

  • [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 분석
  • 경쟁력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노조 역시 기업구성원들의 활동이란 점에서 현대자동차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다. ◈ 기업소개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을 기본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승용차 전 차종을 고유모델로 생산, 판매하는 등 자동차 산업의 관건인 첨단기술과 신제품 개발을 통해 우리의 손, 우리의 기술로 세계제일의 자동차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또한, 현대자동차는 이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경영지표가 미진하다는 아쉬움은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그렇지만 양적 성장과 함께 자동차산업의 부가가치도 크게 증대되는 추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자동차산업의 부가가치액은 13조원으로, 제조업 전체의 8.2%, 기계공업 전체의 28.9%를 점유했다.자동차를 수출하는 나라를 기술집약형 산업국으로 불린다. 아울러 자동차 수출이 무역수지를 개선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완성차와 부품의 수출실적은 124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반도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