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현대시론_시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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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깃발 전문 + 은유를 바탕으로 한 해석
2. 여승 전문 + 서술시를 바탕으로 한 해석
3. 눈 전문 + 아이러니를 바탕으로 한 해석
4. 비디오/퍼스널 컴퓨터 전문 + 아이러니를 바탕으로 한 해석
본문내용
서술시는 삶의 과정과 삶의 조건을 다루는 시로서, 문체를 기준으로 나뉘어진 분류의 하나이다. 서술시 안에서는 인간이 살아 행동하고 있다. 추상적인 제재를 다루는 여타 시와는 달리 감각적 이미지로 시를 진행시켜나가기 보다는 인간의 행위나 생생한 삶의 모습을 통해 시의 핵심적인 의미나 감정을 표현한다. 이러한 서술시는 1930년대 후반기에 전개된 우리 시문학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지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백석은 그 자신이 직접 체험한 풍물들을 시에 도입하여 다양한 서민적 세계관을 보여준다.
이러한 특성은 새로운 문물에 대한 탐구보다는 민족 공동체적이고 전통적인 삶에 대한 시인의 애정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다.
백석의 서술시 가운데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여승’을 살펴보자.
'나'는 관찰자가 되어 집을 떠난 지아비를 10년이나 기다리면서 금점판에서 옥수수 장사를 하던 모녀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
모녀의 지아비이자 아비인 사내는 금점판을 찾아 '섭벌같이' 나갔다. 그 이유가 단지 신기루와 같은 일확천금의 꿈을 찾아서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는 가장으로서 어려운 생계를 어떻게든 개선시켜보고자 금점을 떠도는 인물이다. 이 지아비는 십 년이 가도 소식 한 장이 없고 이제 남은 가족마저 고향을 떠야 할 처지가 된다. 의지할 곳 없는 모녀가 할 수 있는 일은 죽었는지 살았는지조차 모르는 가장을 찾아가는 길 뿐이다. 그렇게 나선 길에서 딸은 죽었다. 끝내 찾지 못한 지아비도 아마 죽었으리라. 이처럼 가장이 부재함으로써 가족 자체가 붕괴되는 과정을 담담한 어조와 서정적인 분위기로 보여주는 수법은 소설이 갖지 못하는 서술시 만의 힘이다. 비교적 짧은 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시에서 한 여인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쉽게 그려볼 수 있다. 이 시는 이런 이야기를 통하여 애상적인 시적 분위기와 서정성을 드러내고 있다. 이 시에서 시적 화자의 정서가 직접 표출된 곳은 '나는 불경처럼 서러워졌다'는 한 행뿐이다. 인물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도 없다. 그러나 독자는 ‘가지취의 내음새’와 ‘쓸쓸한 낯’이라는 시어를 통해 여승의 신비스러우면서도 슬픈 분위기를 연상할 수 있다. 또한 '눈물방울과 같이' 떨어지는 여인의 머리오리와 옛날같이 늙은 '쓸쓸한 낯'을 시의 전체적인 맥락과 연결시킴으로써 한 여인의 슬픈 삶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 시는 현재로부터 출발하여 과거, 다시 그 과거로 거슬러 올라갔다가 한 단계씩 현재로 되돌아오는 회귀형의 시간적 구성을 취한다. 여기서 1∼2연의 합장한 여승과 옥수수를 파는 여인은 화자가 직접 만난 인물이고, 3∼4연의 지아비와 딸, 머리를 깎는 여인은 만나 보지 못한 과거의 인물이다. 그 인물들은 여인의 입을 통해서 들은 인물일 수도 있고 화자가 허구적으로 만들어낸 인물일 수도 있다. 곧 1∼2연이 시 안에서 실재하는 것이라면 3∼4연은 ‘나’의 상상 속에서만 존재할 뿐이다. 따라서 여인에서 여승으로의 전이는 현실세계와 비현실세계의 넘나듦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준오 저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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