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육학] 복식디자인의 원리 학업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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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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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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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생실습 나가서 쓰게 될 학업계획안 요령입니다.
분야는 가정교육학이고,
학업계획안 뿐 아니라
교재관, 학생관, 지도관, 형성평가까지 제가 직접 사용했던 것을
그대로 올려놓았기 때문에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두들 성공적인 실습 마치시길 바랄께요 ^-^
- 목차
-
Ⅰ. 교재관
Ⅱ. 학생관
Ⅲ. 지도관
Ⅳ. 단원지도계획
Ⅴ. 본시수업안(학업계획안)
Ⅵ. 형성평가
- 본문내용
-
Ⅰ. 교 재 관
1. 단원의 성격
사람들은 의상처럼 그 모양이 자주 바뀌는 것도 드물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사실이다. 최근에는 매년마다 혹은 매 계절마다 그 모드(mode)가 바뀌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항상 변하는 의상의 모드에 어떤 질서 있는 원리가 존재할 수 있을까? 더구나 어떻게 그 무질서하게 변하는 의상을 계획적으로 원리가 입각한 의도로써 디자인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의상 디자인을 공부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여 적절한 복식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하는 개념에서부터, 착용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는 기능적이고 미적인 디자인에 이르기까지를 다룬다.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에 의거하여 패션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실무를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Ⅲ. 지 도 관
이상에서 살펴본 교재관과 학생관을 기초로 하여 이 단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지도하고자 한다.
1. 이론 부분이라 주입식 강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질문을 통
해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 하겠다.
2. 교사의 의상과 그 외 준비된 의상들을 직접 보면서 의복생활에서 적용되는 디자인의 원리를 이해시키도록 한다.
3. 다양한 시각자료(사진, 포트폴리오)의 의상들을 보면서 각각 적용된 예를 함께 답해 본다.
4. 수업을 마친 뒤, 디자인의 원리를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디자인의 원리가 적용된 예를 하나씩 찾아오도록 한다.
Ⅳ. 단 원 지 도 계 획
1. 단원 지도 목표
가. 균형에 대한 원리를 파악한 뒤, 대칭균형과 비대칭균형을 구분 할 수 있다.
나. 비례의 기본 원리를 파악한 뒤, 비례의 원리를 의복 디자인에 적용시킬 수 있다.
2. 단원의 구성
- 참고문헌
- 복식디자인의 원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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