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육학] 복식디자인의 원리 학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생실습 나가서 쓰게 될 학업계획안 요령입니다.
분야는 가정교육학이고,
학업계획안 뿐 아니라
교재관, 학생관, 지도관, 형성평가까지 제가 직접 사용했던 것을
그대로 올려놓았기 때문에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두들 성공적인 실습 마치시길 바랄께요 ^-^
목차
Ⅰ. 교재관

Ⅱ. 학생관

Ⅲ. 지도관

Ⅳ. 단원지도계획

Ⅴ. 본시수업안(학업계획안)

Ⅵ. 형성평가
본문내용
Ⅰ. 교 재 관
1. 단원의 성격

사람들은 의상처럼 그 모양이 자주 바뀌는 것도 드물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사실이다. 최근에는 매년마다 혹은 매 계절마다 그 모드(mode)가 바뀌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항상 변하는 의상의 모드에 어떤 질서 있는 원리가 존재할 수 있을까? 더구나 어떻게 그 무질서하게 변하는 의상을 계획적으로 원리가 입각한 의도로써 디자인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의상 디자인을 공부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여 적절한 복식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하는 개념에서부터, 착용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는 기능적이고 미적인 디자인에 이르기까지를 다룬다.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에 의거하여 패션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실무를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Ⅲ. 지 도 관

이상에서 살펴본 교재관과 학생관을 기초로 하여 이 단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지도하고자 한다.


1. 이론 부분이라 주입식 강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질문을 통
해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 하겠다.
2. 교사의 의상과 그 외 준비된 의상들을 직접 보면서 의복생활에서 적용되는 디자인의 원리를 이해시키도록 한다.
3. 다양한 시각자료(사진, 포트폴리오)의 의상들을 보면서 각각 적용된 예를 함께 답해 본다.
4. 수업을 마친 뒤, 디자인의 원리를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디자인의 원리가 적용된 예를 하나씩 찾아오도록 한다.

Ⅳ. 단 원 지 도 계 획
1. 단원 지도 목표
가. 균형에 대한 원리를 파악한 뒤, 대칭균형과 비대칭균형을 구분 할 수 있다.
나. 비례의 기본 원리를 파악한 뒤, 비례의 원리를 의복 디자인에 적용시킬 수 있다.






2. 단원의 구성

참고문헌
복식디자인의 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형극의 교육적 가치와 치료활용0e
  • 김영란. 안양대 유아교육과. 어린이선교 매체로서의 인형극. 고문숙,임영심 공저,유아를 위한 문학교육, 정민사김삼성(1997).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대한 탐색,특수교육연구 제 4집,국립특수교육원. 여광응,조용태(1993).Piaget이론과 장애아동의 인지발달,특수교육학회지,13(2),81-95. Baird,B.(1975).Puppets and Population. North Haven, Conneticut:The VanDyck Print- ing Company. Axline, V. M.(1977). Play therapy. Ballantine books, New York.http://puppet.co.kr/bbs/view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안 당연시되어 오던 처음의 가정은 그 자체에 모순이 있다고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분리된 교육과정으로는 결코 일반학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는 이러한 인식은 불행하게도 이런 교육과정을 만들고, 적용해 오던 교육 관계자들이 아니라,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아오던 장애학생의 부모들로부터 시작되었다 어떻게 보면, 교육에 가장 정통하다는 교육 관계자들조차도 대상이 요구하는 방향을 정확히 읽어내지 못한 오류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원리, 법칙을 도입하거나 탐구하게 해서는 안된다.라. 과학과⑴ 6학년부터 10학년까지는 기본 과정의 학습이 끝난 후, 기본 과정의 학습에 대한 학생의 성취 수준에 따라 심화보충 과정의 학습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학습 지도 계획을 세우고, 알맞은 교수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수업에 활용한다.⑵ 심화 과정의 학습은 기본 과정의 학습에 대한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에게, 보충 과정의 학습은 그 이외의 학생에게 실시하며, 학생의 희망에 따라 조정할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안에서 특정 전문 분야의 교육을 담당하는 다양한 분야의 특성화 고등학교를 확대 적용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특성화 고등학교는 학생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해서 조기에 진로를 결정하여 전문가로 양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정보고, 디자인고, 전자통신고, 요업고, 자동차고 등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직업 준비 교육을 한다(옥준필, 1997).정철영(1997)은 실업계 고등학교의 체제는 현재의 획일적인 체제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체제로 개편해야 할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안에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가 아주 어려울 것이다. 둘째로,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아무것도 주는 바가 없다. 교과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 가장 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