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소시오드라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ⅰ 소시오 드라마의 정의와 특징
ⅱ 소시오드라마, 사이코드라마 및 역할극의 차이
ⅲ 소시오 드라마의 기원
ⅳ 소시오 드라마의 기본요소
ⅴ 소시오 드라마의 적용
ⅵ 소시오 드라마의 목표
ⅶ 소시오 드라마의 과정
ⅷ 소시오 드라마의 기법
ⅸ 소시오드라마의 청소년에 갖는 의미
Ⅲ COMMENT
Ⅳ 소시오드라마 대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ⅷ 소시오 드라마의 기법
1. 기본기법들
1) 역할놀이(Role playing) : 집단 구성원들 각각이 역할을 맡아 극화된 상황 속에서 그 역할을 경험해보는 것이다. 상황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보편적인 것들로, 타인의 역할 경험을 통해 공감대를 증진시키거나 경험해보지 않았던 상황을 미리 경험해봄으로써 이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게 한다. 사회성훈련에도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는 사이코드라마나 소시오드라마의 기본적 지주가 된다.
2) 이중자아(Double) : 이는 자기의 감정을 확실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주인공에게 사용하는 기법으로 가장 깊숙한 심정을 밖으로 유도해 내는 기법이라는 점에서 심리극에서 핵심적인 기법이다. 보조자가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묘사하는데, 이 때 감정을 극대화하고, 비언어적인 요소들을 언어화하고, 주인공의 태도에 진실성을 묻고, 주인공의 감정에 반대하고, 독백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주인공으로 하여금 자신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모순된 자아를 명확히 알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즉 타인의 심리적 쌍둥이가 되어 그의 내부 소리로 작용해서 숨겨진 생각, 관심, 감정 등을 드러내 그가 이를 다시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이다.(cf. 다중자아기법)
3) 역할교대(Role reversal) : 진행 중인 극의 상황에서 상대(보조자)와 서로 역을 맞바꾸어 그 장면을 다시 시도해 봄으로써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고, 따라서 자신이 어떤 행위를 취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해 준다. 이는 정보의 제공, 지각상의 변화 유발, 사고와 행동의 교정과 확장, 주인공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확인, 내면의 또 다른 자아와의 불균형을 해소, 의문에 대한 해답과 행동결정의 책임을 고취시키며,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준다.
4) 거울기법(Mirroring) : 비디오 효과와 같은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기법으로 심리세계의 거울로써 자아를 직면시켜 준다. 위축되어 있거나 워밍업이 불충분할 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해, 혹은 그 영향을 모를 때, 타인과 적절히 상호작용하지 못할 때 이 기법이 적절하다.
5) 빈의자 기법(Empty chair) : 이는 고통스러운 상황을 직면하기 어려울 때 완화작용을 해주고, 상황을 스스로 충분히 조절할 수 있게 해 준다. 주인공을 선정할 때에는 “이 빈의자에 지금 누군가가 앉아 있어요. 여러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사람입니다. 그 사람을 눈으로 그려보세요. 그 사람이 선명히 떠오르면, 지금 그가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떤 옷을 입고 있는지, 또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상상해 보세요. 이런 것들을 완전히 떠올렸으면 손을 들어보세요”라고 한다. 빈의자에 자신, 타인, 물건을 투사시켜 이야기할 수 있다.
6) 독백(soliloquy) : 주인공 자신의 숨겨진 생각과 감정을 서술
- 참고문헌
-
장휘숙. 청년심리학. 1996.
패트리시아 스턴버그, 안토니나 가르시아 공저. 조성희, 김광운 공역. 사회극을 통한 우리들의 만남. 1999.
경상대학교 소시오드라마 학회http://nongae.gsnu.ac.kr/~wel/socio.html
삼전종합사회복지관 소시오드라마 사업계획서(김소현.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