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를 위한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손끝놀이프로그램의 개발
1. 목 표
2. 구성 및 고려 사항
3. 활동 내용 선정 및 조직
4. 운 영
5. 평 가
Ⅲ. 손끝놀이프로그램의 적용
1. 적용 기관의 현황
2. 연령별 손끝놀이프로그램 실시사례
Ⅳ. 손끝놀이프로그램의 평가
1. 유아의 변화
2. 교사의 변화
3. 학부모의 변화
Ⅴ.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본문내용
어린 시절을 회상할 때면 떠오르는 장면이 있다. 저녁 밥상을 치우고 나면 어머니는 으례히 양말통을 가져와 구멍난 양말을 찾아 비슷한 색의 베조각이나 헌 양말조각을 잘라 붙여 꿰매곤 하셨다. 옆에 앉아 어머니를 따라하고 싶어하면 전구를 양말 속에 넣어 잘 기울 수 있게 도와 주시곤 했다. 또한 매년 겨울이 찾아오면 털실로 목도리, 모자, 장갑은 당연히 짜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 여자아이들끼리 모이면 털실짜기, 옷 만들기, 수놓기 등이 ‘누가 먼저 완성하나?’라며 하나의 놀이처럼 행해지곤 했다. 겨울철 썰매, 굴렁쇠, 연, 제기, 딱지, 자치기 등 모든 놀이도구는 생활 속에서 아이디어를 내서 직접 만들어 사용하였고, 꿰맨 양말, 만든 털실 목도리, 놀잇감은 곧바로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삶과 놀이가 하나되는 생활이었다.
전통사회에서 자란 아이들은 실생활에서 일을 함으로써 건설적 생명력과 손끝의 기교를 익혔다. 또한 일상의 생활이 ‘손의 잠재력’을 이끌어 낸 것이었다. 우리 선조들이 남긴 수많은 문화유산은 아이들을 손을 움직이며 일하도록 키운 결과물이다. 가정생활용품, 도자기, 공예품, 석탑, 목탑, 건축물 등의 유용성과 예술성은 어릴 때부터 일을 통해 터득한 건설적 생명력과 손끝의 기교에서 나온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고대 철학자들도 인간발달에 있어서 감각의 가치를 인식하였다. 그들은 정신의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써 손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감각은 인지적 개념의 기원이 된다고 주장하였다(김정신, 1999).
참고문헌
고야스 미치코(1998). 자유발도르프 학교의 감성교육. 서울:밝은 누리출판사.
곽노의(1999). 자유발도르프 유아교육. 서울:밝은 누리 출판사.
교육부(1995).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1~10. 서울:중앙대학교.
국립문화재 연구소(1998). 침선장. 서울:계문사.
김장춘(1997). 실뜨기. 서울:경화사.
김정신(1999). 몬테소리 감각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영유아보육연구, 제5집, 1-19.
몬테소리저, 이상금 역(1999). 몬테소리교육법. 서울:교문사.
유안진 (1990). 한국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상금 外(1987). 몬테소리교육. 서울:교문사.
이영숙(1998). 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서울:창지사
이종연 外(1985). 초등과 실과교육(Ⅱ).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
이종하(1996). 가정생활백과. 서울:동신출판사.
임영희(1996).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이야기:독일발도르프 학교의 교육현장. 서울:밝은누리.
전국교육대학 실과교육연구회 편(1984). 신간 실과교육. 서울:교육출판사.
정귀숙, 백숙역(1992). 가정에서 몬테소리 교육. 서울:교문사
허영림 역(1984). 몬테소리 교구의 이론과 실제. 서울:창지사.
최유현(1999). 홀리스틱 교육과 노작활동­발도로프학교를 중심으로­. 홀리스틱 교장 연수자료, 203-2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4주 1강에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생태유아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일일 프로그램 사례를 제시하고 프로그램 활동방법에 대해 작성하세요
  • 유아교육의 교육관은 세계관과 아동관에서 보이듯 자연의 순리를 따르는 근본교육을 강조한다. 교육은 각자 태어날 때부터 부여된 본성을 따라서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2. 일일 프로그램 사례 및 활동방법생태유아교육 이론은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과 하나 되어 아이의 본성이 자연과 함께 조화로운 상태에서 잘 표출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그에 따라 일일 프로그램 사례를 보면 산책 프로그램, 손끝놀이 프로그램, 동물 교감 프로

  • [청소년정신지체사례관리] 다운증후군
  • 위한 치료나 개별 프로그램을 확대둘째, 지체장애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실시셋째, 운동 프로그램의 강화 넷째, 성교육 프로그램의 정규화 다섯째, 일상생활훈련 프로그램 강화 여섯째, 지역사회 시설이용 및 현장체험 증대 일곱째, 진로나 자립을 위한 프로그램 강화 여덟째, 이용기간의 연장 장애를 가진 청소년들도 장애를 가지지 않은 청소년들과 같은 변화를 갖게 되지만, 때로 그 발달은 사회적 환경에 의해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일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육의 다양성의 부재2) 희생정신과 협동심의 부재3) 인격 향상의 부재12.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개선 방안 1) 태권도 교육과정 구성의 변화2) 교육대상 수준별 프로그램 개발(1) 유아 태권도 프로그램(2) 아동기 태권도 프로그램(3) 청소년기 태권도 프로그램(4) 성인 태권도 프로그램3) 태권도 마케팅의 활성화4) 인성 교육으로서의 태권도 교육과정 개발5) 전인 교육으로서의 태권도 교육과정 개발6) 태권도 도장의 홍보와 광고를 통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1. 이론적 기초2.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 원리3. 교육과정4. 한국유아교육 현장에 적용시의 강점과 약점참고자료1. 이론적 기초몬테소리는 20C 교육 활동가로서 그의 교육 사상의 기초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C 말에는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 교육관이 대두되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배경 프로그램 운영방안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10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15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18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21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25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27Ⅲ - 결론 29실제사례-대학교 부설 유치원Ⅰ. 서론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한 학문 분야이다. 생태유아교육의 학문적 진보는 지난 5천 년간 우리 조상들의 아이 키운 지혜와 그 실천 방식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천적 적용에 얼마나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