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현실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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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는 말

2. 교육시설의 발달동향
1) 획일적 형태의 학교
2) 획일적 형태의 학교로부터 탈출 시작
3) 열린교육에의 대응
4) 제 7차 교육과정에의 대응

3.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시작하는 말

학교시설이란 넓은 의미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물적 시설을 말하는데 인적요소까지도 포함하여 정해진 장소에서 모든 아동에게 교육활동을 영위하게 하는 일체의 시설이라 말할 수 있다.
학교시설은 교육의 성과를 좌우하는 교육 환경 중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수단이다. 근래의 학교가 추구하는 목표는 점차 확대되고 교수-학습 집단 및 교수-학습방법이 다양화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생활공간으로서 지역사회 개발과 문화․예술의 센터로서의 기능 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양과 질 양면에서 교육시설은 이에 부응하지 못하고 낙후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시설은 교육의 내용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는 시설을 확보가 전제가 되어야 하며, 이는 곧 기존학교시설의 변화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학교시설 변화과정을 살펴보면, 국가 주도로 주로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교실의 확충에 급급해 왔다. 그 결과 일선 학교시설은 물리적인 측면에 치중 왔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취학아동의 감소로 인해 여유교실의 발생하게 되었으며 또한, 무분별한 지역개발은 인구 집중화 현상으로 무분별한 교실의 확충을 초래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학교환경의 질이 상당히 열악한 현황을 보이고 있다.
학교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육과정이나 미래 교육과정의 경우 이전까지 적용되었던 교육-학습 방법 등 교육적 내용이 상당히 많은 변화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본질적 기능인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에 따른 시설요구와 사회의 변화 및 사용자의 요구 및 만족에 대한 고려와 또한,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로 인하여 학교시설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및 사용자의 요구가 점차 확대 등에 따른 시설의 확충 등 질적인 측면에서의 변화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다. 따라서 기존 학교시설의 변화의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2. 교육시설의 발달동향

해방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우리나라 교육시설 발달동향을 구분하여보면 아래와 같이 크게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 획일적 형태의 학교
해방 후부터 최근까지 변함 없이 끈질기게 유지되어 오고 있는 획일적인 일제식 수업형태에 적합한 표준설계도에 의한 학교형태의 학교이다. 물론 이러한 수업형태는 향후도 지속되리라고 판단된다. 어쨌든 결과적으로 전국의 모든 학교가 학교 급별이나 규모에 관계없이 획일적인 형태의 학교로 되었다.

참고문헌
1. 고영진, 교육시설 발전모형 탐색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2. 김영식, 한국교육시설과 체계적 접근, 서울: 새교육 통권 189호.
3. 류호섭,'교육시설의 복합화의 개념 및 필요성',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999.6
4. 서창원 외 2인, '교육시설의 복합화 재개발방안',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999.6
5. http://freefeel.org/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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