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콜버그의 근본 목표는 도덕 판단에 관련되어 있는 기저의 개념과 추론,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었다. 그는 자신이 상정한 도덕 단계를 통한 발달을 조장시켜 줄 수 있는 도덕교육의 방법에 관하여 많은 노력을 경주하였으며 그의 접근 방법은 흔히 인지발달적 접근이라고 불린다. 인지적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도덕교육도 도덕적 문제나 결정에 대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고, 발달적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도덕교육의 목적을 도덕 단계를 통한 이동으로서 상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옳음과 그름을 이해하는 서로 다른 방식들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단계를 통한 이동’으로서 도덕발달을 해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는 인간의 도덕발달에 있어서 3수준 6단계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A. 인습 이전 수준 : 처벌과 보상이라는 물리적 결과의 입장에서 혹은 규칙들을 설정하고 그것들을 적용하는 사람들의 물리적 힘의 입장에서 선과 악을 고려
- 제1단계 : 처벌과 복종의 지향
- 제2단계 : 도구주의적․상대주의적 지향
B. 인습 수준 : 순응주의. 개인이 속해 있는 가족, 집단, 국가의 기대와 규칙들 유지
- 제3단계 : 상호간의 조화 지향
- 제4단계 : 권위에 대한 복종 지향
C. 인습 이후 수준 : 인격적, 법적 권위, 동일시와 별도로 보편적 타당성, 적용성을 지니는 자율적 도덕 원리들에 대한 주요한 믿음들에 의하여 특징지어진다.
- 제5단계 : 사회 계약 지향
- 제6단계 :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 참고문헌
- 추병완 외, 윤리학과 도덕 교육, 인간사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