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콜버그의 근본 목표는 도덕 판단에 관련되어 있는 기저의 개념과 추론,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었다. 그는 자신이 상정한 도덕 단계를 통한 발달을 조장시켜 줄 수 있는 도덕교육의 방법에 관하여 많은 노력을 경주하였으며 그의 접근 방법은 흔히 인지발달적 접근이라고 불린다. 인지적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도덕교육도 도덕적 문제나 결정에 대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고, 발달적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도덕교육의 목적을 도덕 단계를 통한 이동으로서 상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옳음과 그름을 이해하는 서로 다른 방식들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단계를 통한 이동’으로서 도덕발달을 해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는 인간의 도덕발달에 있어서 3수준 6단계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A. 인습 이전 수준 : 처벌과 보상이라는 물리적 결과의 입장에서 혹은 규칙들을 설정하고 그것들을 적용하는 사람들의 물리적 힘의 입장에서 선과 악을 고려
- 제1단계 : 처벌과 복종의 지향
- 제2단계 : 도구주의적․상대주의적 지향
B. 인습 수준 : 순응주의. 개인이 속해 있는 가족, 집단, 국가의 기대와 규칙들 유지
- 제3단계 : 상호간의 조화 지향
- 제4단계 : 권위에 대한 복종 지향
C. 인습 이후 수준 : 인격적, 법적 권위, 동일시와 별도로 보편적 타당성, 적용성을 지니는 자율적 도덕 원리들에 대한 주요한 믿음들에 의하여 특징지어진다.
- 제5단계 : 사회 계약 지향
- 제6단계 :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참고문헌
추병완 외, 윤리학과 도덕 교육, 인간사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정신분석학 이론(지그문트 프로이드, 특징, 정신구조, 교욱에서의 적용)
  • 교육에서의 적용교육에서 정신분석학을 적용하려면 학생들과의 상담을 통하여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상담은 무의식에 근거하고 있는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와 행동에 대한 동기를 각성하고 통찰하여 의식 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학생들의 자아기능이 강화되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자아에 대한 인식이 생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 상

  • [아동발달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론의 예시와 검증5. Piaget 이론과 Kohlberg 이론의 비교Ⅳ.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부모교육에 주는 시사점1. 아동의 도덕교육은 규범제시보다는 정의적인 측면의 배려가 우선이다.2. 도덕적 상위 또래집단과 어울리면 교육적 효과가 높다.3. 도덕적 발달이 안되면 퇴화할 수도 있으므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4. 딜레마 앞에서 도덕적 판단능

  • [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에 대한 함의. 특수교육연구, 제35권 5호3) http://www.edupia.net/edutopia1/login/hakbumo/i/iq/iiq3.htm#5문용린 1999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의미와 학교에서의 활용방안 연구 손승현 1998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수업활동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명희 2000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수업방법 연구 교육학 연구 심우엽 1995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 초등교육 연구 9 33 48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 [교육심리학]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도덕적 추론의 발달을 주장해 온 대표적인 학자인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적 추론의 철학적인 기초는 소크라테스의 대화법과 플라톤의 덕 이론, 그리고 죤 듀이의 성장의 개념으로부터 마련이 되었다. 그가 토론식 수업에서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활용한 것을 주장하는 것에서 그 교육학적 기초는 소크라테스라고 말 할 수 있다.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많은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콜버그

  • 도덕교육의 현재와 미래
  • 도덕교육의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성목 차Ⅰ. 서 론1. 도덕교육이론(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2) 길리건의 도덕발달 이론(3) 덕 교육Ⅱ. 본 론1. 도덕성과 관련된 우리의 현실2. 도덕교육의 문제점(1) 현실과 이상의 괴리(2) 교육과정 측면 Ⅲ. 결 론1. 도덕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1) 현재 도덕교육 개선의 움직임(2) 앞으로 도덕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2. 함께 생각해 볼 거리 - 생각해 볼 거리 및 우리조의 생각 및 소감Ⅳ. 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