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놀이의 갈등구조와 세속화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민속놀이의 세 갈래

Ⅱ. 양반놀이(사또놀이)의 갈등 구조

1. 무당굿놀이(사또놀이)

2. 광대의 탈놀이의 갈등 구조

3. 남사당패 꼭두각시놀음의 갈등구조

4. 양반놀이의 갈등구조에 나타난 공통점

Ⅲ. 양반놀이 사또놀이에 나타난 갈등 해결 방식의 변모

1. ‘질서의 파괴→파괴된 질서의 회복’, ‘권위의 파괴→파괴된 권위의 회복’

2. ‘대사 부분-춤 대목’의 반복

3. 춤 대목에서의 변화


본문내용
Ⅰ. 민속놀이의 세 갈래

․ 무당의 굿놀이 : 굿거리 가운데서 대화와 극적인 행위를 통하여 연극적으로 전개되는 것.
․ 광대의 탈놀이 : 탈을 이용해서 하는 놀이로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부르며 대사를 하는 연극의 형식을 갖춘 우리나라의 민속놀이.
․ 남사당패의 꼭두각시놀이 : 남사당에 의하여 연희된 것으로, 현재까지 전래된 전통적인 인형극으로서 는 유일한 것으로, 일명 '박첨지놀음' '홍동지놀음' 등으로도 불린다.

Ⅱ. 양반놀이(사또놀이)의 갈등 구조

1. 무당굿놀이(사또놀이)

1) 신관구관사또놀이 - 수평적 갈등 구조

① 내용
․ 신관사또가 암행어사로서 탐관오리인 구관사또를 몰아내는 내용 - 통치권의 갱생의식
․ 헌 만신 나가고 새 만신 들어오는 굿 - 사제권 교체의식

② 교체과정
․ 적색기 들여보냄(신관사또 상징) → 구관사또‘새빨간 거짓말’
․ 흑색기 들여보냄(구관사또 상징) → 구관사또‘청백리’라 강변.
․ 구관사또의 인궤 양도 → 구관사또의 신관사또 맞이 → 노래와 춤으로 화해

③ 공간
․ 대립 -‘대문과 마루’를 통해 갈등 표출(싸움굿)
․ 화해 -‘굿청’을 통해 갈등 해소(화해굿)

2) 원놀음굿(도리강관 원놀이, 천왕범방 고딕놀이굿) - 수직적 갈등 구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중일][한중일지방교류][한중일외교관계][경제합작][유통산업][소설관][가면극][미적 개념]한중일지방교류, 한중일외교관계, 한중일경제합작, 한중일유통산업, 한중일소설관, 한중일가면극, 한중일 미적 개념
  • 품질 비교, 조선대학교 동아시아경제연구소명인서(1980), 한국가면극과 동양연극의 비교연구 - 일본 중국의 전통극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손기섭(2006), 한중일관계의 구조전환과 방향성, 동아시아일본학회유현정(2010), 한국중국일본 전통복식에 나타난 문양의 조형적 특성과 조형미, 한국의상디자인학회조순(2003), 한국중국일본의 경제개혁, 대한민국학술원최정진(2007), 동북아 지방교류의 현황과 과제, 호남대학교인문사회과학연구소

  • 성매매방지를 위한 외국의 대책과 문제의 해결방안
  • 구조사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나. 민간 단체 연계1) 전문 민간단체 주도의 서비스 확충과 지원성매매 방지 사업에서 민간단체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세계적 경향이다. 특히 금지주의 국가인 우리 사회의 경우 경찰, 공무원에 대한 거부감이나 관계법상의 모순으로 인해 국가 차원에서 성판매자의 인권 문제에 접근하기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에 민간단체의 개입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민간단체는 서비스 대상에 대한 접근도가 높

  • 해서가면극-봉산탈춤, 은율탈춤, 강령탈춤
  • 놀이꾼들만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각자 탈을 가지고 나와 무리를 지어 탈판을 벌여 밤새도록 4,5일을 놀았으며, 탈속에 숨겨진 남녀노소, 신분상의 차이등은 놀이판의 신명과 흥겨움에 잊혀져 가히 최고의 놀이판이었을 것이다. 단오놀이를 위해 봉산의 각 지역사람들은 일정한 비용을 각출하고, 부유한 사람이나 상인들을 특별 기부금을 내어 준비과정과 놀이에 필요한 경비를 보충했다고 한다. 예술공장 두레 (www.dureart.co.kr)-봉산탈춤

  • 한국사 정리 요약자료
  • 양반 중심의 문화가 세속화되며, 서민 중심 문화로 대체❸ 양반 중심의 문화에 대해 비판적인 성격이 강함2) 판소리와 탈놀이❶ 판소리➀ 상민이나 광대를 통해 보급된 종합예술➁ 신재효에 의해 판소리 여섯마당으로 정리❷ 탈놀이와 산대놀이 : 지배층의 위선을 풍자하고, 부정과 비리를 고발하는 등 사회적 모순을 풍자3) 한글소설, 사설시조❶ 한글소설과 사설시조가 등장하는 등 문학의 형식이 다양화 됨❷ 서민층으로 창작의 주체 확대

  • [국문학] 양주별산대놀이
  • 놀이 등장인물의 성격과 특징(1)상좌상좌는 제 1과장에 등장하며 사승의 대를 이을 여러 제자 가운데서 가장 높은 사람을 말한다. 그는 노장을 보필하는 무언의 인물로서 세속화된 인물이다. 첫 번째 과장에서 상좌 2인이 등장해서 사방치기를 하며 축귀적 의식무를 보여준다. 그러나 두 번째 과장에서는 상좌가 옴중의 물건을 빼앗고, 상대방을 신체적으로 공격을 가하면서 상호갈등을 일으키는 존재로 나온다. 따라서 상좌가 먹중과 마찬가지로 세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