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족연합정권설’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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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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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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序言
本論
‘호족’이라는 용어의 의미 범주 - 호족의 독자성
고려에서의 왕건 정권의 위상 - 모반 사건, 궁예 축출
‘歸附’와 그 해석에 관한 재검토 - 귀부, 기인제도
結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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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豪族聯合政權說’의 비판
序言
豪族聯合政權說은 獨自性을 가진 豪族들이 상호간의 조약이나 합의를 통해 창출한 정권으로서, 호족과 국왕을 서로 협조적인 ‘호혜적인 관계’로 이해한다.
이 설은 1977년 이기백 선생의 <한국사 4, 고려귀족의 성립-국사편찬위원회>에서 서술된 이래 ‘고등학교 국사(上 )에서도 서술되어 학생들을 비롯한 여러 지식인들이 이 ’豪族聯合政權說‘을 받아들여 당시의 정설로 여겨졌다. 그런데 막상 ’호족연합정권설‘이라고 결론 내리게 된 그 논거들을 살펴보면, 이 설이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84년 박창희 선생은 <고려초기 ’호족연합정권‘설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이기백 선생과 하현강 선생의 ’호족연합정권설‘을 비판하였고, 이를 시초로 ’호족연합정권설‘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졌다.
‘호족연합정권설’의 쟁점으로는 호족의 독자성, 중폐비사, 귀부, 혼인정책, 사성정책, 기인제도 등이 있는데 사료를 해석하는 관점에 따라 호족과 왕권의 관계를 호혜적 또는 군신적 관계로 본다. 양자가 대등한 위치였는지, 상하 군신관계였는지를 확인하기위해 우리는 여러 쟁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호족’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통해 호족이 왕권으로부터 독립된 세력이었는지 알아보고, ‘귀부’와 그 해석에 대한 재검토, 그 외 호족연합정권설이 논거로 대는 여러 정책들을 통해 호족연합정권설을 비판하고자 한다.
本論
‘호족’이라는 용어의 의미 범주 - 호족의 독자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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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갑동 「한국사 12」국사편찬위원회, 1993
최규성 「고려 태조 왕건 정권의 성격」 상명대학교, 1988
최규성 「호족 연합정권설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상명대학교, 1997
이기백 「고려귀족사회의 형성」 일호각, 1990
하현강 「한국사 4. 국사편찬위원회
박창희 「한국사의 시각」 영신문화사, 1984
황선영 「고려초기왕권연구」 동아대출판부, 1988
‘豪族聯合政權說’의 비판
자료평가
- 주제에 관해 알기 쉽게 정리되어있고 이해판단이 용이하다
- kikid***
(2016.04.01 11: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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