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AHP기법을 이용한 아이스크림 가게의 입지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1. 입지선정의 의의 ················································
1
2. AHP기법의 개요 ················································
2


Ⅱ. 문제상황의 모형화 ······························
4
1. 문제상황 ···························································
4
2. 입지선정기준 ·····················································
4
3. 입지후보지 현황 ················································
5


Ⅲ. AHP의 적용 ······································
9
1. 의사결정 집단의 선정 ·········································
9
2. 기준들의 상대적 중요도 ······································
9
3. 대안들의 상대적 선호도 ······································
10
4. 대안의 선택 ······················································
12


Ⅳ. 결론 ·················································
13


붙임 #1. 이원비교 설문지


본문내용
- -
Ⅰ. 서론
1. 입지선정의 의의
입지주체 대하여 다른 입지후보지와 비교하여 다른 의의와 경제성을 가지는 특정장소의 성질 혹은 상태를 일컬어 입지조건이라 한다. 상업활동으로서의 양호한 입지장소는 입지주체가 계속 또는 일시적인 경제활동을 영위함에 있어서 장소적 입지로 인해 이윤극대화를 꾀할 수 있는 곳이라 하겠다.
입지선정은 도소매기관, 창고, 공장 및 기타 상업적 영리조직에서 일어날 뿐만 아니라 공공시설 및 다른 비영리조직에서도 의사결정시 매우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할 문제이다. 왜냐하면 입지란 경영활동의 정착지로 가장 장기적인 투자의 성격을 가지며 일단 결정하면 입지 변경을 쉽사리 할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입지 확보를 위해서는 많은 자본이 투하됨으로 바꾼다는 것은 용이하지 않다. 또한 타 소매믹스변수에 대한 의사결정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단기적 적응이 용이한데 반하여 입지에 대한 의사결정은 가장 장기적인 투자의 성격을 가지는 고정 투자이므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사항 중에 하나이며 매출액의 상한과 비용의 상한을 근본적으로 결정짓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입지선정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업이나 조직의 입지선정은 이론과 실제의 경험부족 또는 그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여 최적의 입지를 설정하지 못하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현실적으로 입지를 결정할 때는 어떤 목적이 그 기준으로 되어야 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전략적 사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최상의 입지를 선택하는 문제에 있어서 여러 개의 입지 후보가운데서 어느 입지가 적정한가를 판단하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모든 대안들이 그러하듯이 각기 받아들여져야 할 조건이 있고, 그렇지 않은 조건이 있다. 그러므로 입지를 결정하는 여러 가지 잠재적인 대안들이 수없이 많기 때문에 이들의 상호 관계성을 면밀하게 조사를 하고, 각각의 대안 및 요인에 대한 부분을 효과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사안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 -월마트와 이마트 사례
  • - 목 차 -서 론본 론Ⅰ. 비용우위 전략의 원천1. 비용우위 전략의 정의와 기본적 사고방식2. 비용우위의 원천1) 규모의 경제2) 경험효과3) 투입요소비용4) 생산시설의 활용도5)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6) 생산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7) 조직의 효율성 증대Ⅱ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1. 가치사슬의 정의와 사고방식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3. 가격파괴현상에 대한 이해Ⅲ.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1. 품질경영1) 품질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 경영부실로 인해 도산을 하게 되었고, 94년 BR코리아에 의해 재계약이 이루어진 상태이며, 1992년 (주)부흥이 도입한 윈첼이 도넛시장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나 도넛시장은 타시장과 비교하여 그 입지를 점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입지 선정의 어려움은 메뉴의 특성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3.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88년 코코스이후 해외브랜드의 패밀리레스토랑은 초기부터 대기업의 외식시장 진출로 이루어져 질적 성장 및 경영의

  • [전략경영] GS25 VS 훼밀리마트 기업 비교 분석
  • 과학적인 입지분석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이를 신규 점포 개설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점포 개설시 수차례 상권 조사와 입지 회의를 거치고 점포 입지 선정에 사업 부장이 직접 참여해 타당성을 검토하는 등 신중하고도 객관적인 입지 분석을 통해 개별 편의점 매출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GS25의 이러한 전략은 현재, 편의점 업계 선두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훼미리 마트와 비교했을 때, 극명하게 차이나는 부분이다.철저한 성장전략을

  • 레스토랑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경영관리의 고찰
  • 경영1. 분 석창업 아이템이 선정된 후 창업의 첫 단계는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상업 성패는 사업가의 적성과 자질, 창업자의 수행능력과 해당업종에 대한 적성에 달려 있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계획된 일의 성공과 실패는 일을 추진하는 주체와 참여인력 등 인적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계획한 사업의 수행능력과 그 사업에 창업자가 과연 적합한지를 누가 판정할 것인가 하는 점이

  • [국제경영] 유니레버코리아의 한국진출사례
  • 경영, 서울경제경영, 2004어윤대, 국제경영, 학현사, 1996여준상,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33, 더낸출판, 2003(주)태평양 마케팅 실, “본질적 시장 접근”을 통한 뉴 포지셔닝 전략, 1998경제경영, 2004여준상,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2003LG경제연구원, 마르지 않는 샘 저가시장을 노려라LG주간경제 03.12월호매일경제 www.mk.co.kr한국경제 www.hankyung.com중앙일보 www.joins.com조선일보 www.chosun.com동아일보 www.donga.comChina Dailywww.unilever.comwww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